“당신에게‘아리랑’이란 무엇인가요?”
게시일
2009.06.18.
조회수
4415
담당부서
공연전통예술과(02-3704-9566)
담당자
황인미
본문파일
붙임파일

 

 “당신에게‘아리랑’이란 무엇인가요?”

 

 - 최초로 시도된‘아리랑 문화성향(culture code) 분석’을 통해,

     국민들의  무의식 속 아리랑 이미지 발견!!

 

 

 

 문화부,『2008 아리랑 현황조사보고서』발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 유인촌)는 우리나라의 대표 민요이자 대한민국 국민의 민족정서가 응축돼 있는『아리랑』의 세계화를 위해, 아리랑의 모습을 다각도로 살펴본 ‘2008 아리랑 현황조사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현황조사에서 아리랑에 대한 한국인의 문화성향(culture code) 및 감성․인식현황을 파악할 수 있었다. 특히, 최초로 시행된 ‘아리랑 문화성향(culture code) 분석’은 국민들의 잠재의식 속에 새겨진 아리랑에 대한 '최초의 각인'을 찾아내는 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국민들이 무의식적으로 인식한 아리랑의 이미지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 결과를 알 수 있었으며, 이는 우리 고유의 문화상징에 대한 최초의 잠재의식 도출 사례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문화성향(culture code) 분석’을 통한 아리랑의 심층 분석


□ 이번 ‘아리랑 문화성향(culture code)’은 정신분석학에서 흔히 쓰이는 심층심리분석과 내국인과 주한 외국인 등 총 16명을 대상으로 구분, 시행한 집단토론(FGI), 그리고 각계 전문가 8명의 인터뷰 조사를 통해 종합 분석되었다. 그 결과, 한국인의 무의식 중 아리랑 이미지는 '부끄러운 자식‘, '나라의 이름' '한국인의 여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 위와 같은 결과는 "한국인은 아리랑을 통해 외국인에게 자신이 중국, 일본과는 다른 한국인이라는 것을 알리고 싶은 욕구가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부끄러운 자식’ 아리랑을 통해 예쁘고, 자랑스러운 모습만을 해외에 보여주고 싶은 바램에 비해, 지금까지 아리랑이 민족의 한이나, 일제시대, 6.25 등과 같이 암울했던 역사와 강하게 유착된 이미지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를 감추고 싶은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네티즌 67.1%,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상징으로‘아리랑’꼽아

□ 한편, 전국의 성인 남녀 네티즌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아리랑 인식조사에서 조사대상자의 67.1%가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 상징으로 ‘아리랑’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국인에게 아리랑을 설명한다면?”이라는 질문에 32%가 대표민요로,  29.8%가 민족정서로 비교적 명확하게 답변했다. 반면 “나에게 아리랑이란?”이라는 질문에는 각 항목이 평균 10% 이하의 수치를 기록했는데, 이는 사람들이 아리랑에 대해 알고는 있지만 이를 느끼고, 체감할 수 있는 개인적인 의미가 부족하여 결과가 대표적인 몇 가지 항목으로 모아지지 않고 모호한 답변이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대학교의 김기현 교수(국어국문학과)는 "이는 그 동안 아리랑이 과거 지향적이었고, 그 의미나 가치를 명확히 배우지 못했기 때문으로 향후, 아리랑이 현재 흐름에 맞춰 체험하고 참여할 수 있는 미래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 고 지적했다.」

< 아리랑에 대한 연상 이미지 표현 >

외국인에게 아리랑을 설명한다면?

나에게 아리랑이란 ?

※ 연상개념의 강도와 양에 대한 표현기법을 나타내는 것으로 결과가 크고, 진하면 연상 강도가 높고, 작은 경우에는 연상개념이 모호하거나 다양함을 의미[태그클라우드(Tag-Cloud)기법 활용)]

향후‘아리랑’을 한국 대표 문화 상징으로 정립하는 데 활용할 계획

이번 조사는 아리랑의 관련현황을 살펴보고 한국의 대표 문화 상징으로서의 아리랑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시행되었으며, 도출된 결과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향후 관련정책을 수립하는 데 참고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