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격하는 B급들

진격하는 B급들

분야
전시
기간
2025.08.01.~2025.11.02.
시간
화~일요일 10:00 ~ 18:00 (17:30분까지 입장)
장소
전북 | 전북도립미술관
요금
무료
문의
전북도립미술관 063-290-6888
바로가기
https://www.jma.go.kr/web/page.php?pcode=AA01&exhibit_code=25072118191747&&s_ecate=all

전시소개

《진격하는 B급들》은 신자유주의와 자본주의적 삶의 조건에 의해 밀려난 파편, 이른바 ‘B급‘으로 간주되는 존재들의 이야기에 주목하고, 오늘날 회귀하는 전체성의 논리에 대항하는 실천적 예술을 조명한다. 전시에 참여하는 작품들은 다양한 시각언어를 경유하여 이분법적 규범과 포함-배제의 이데올로기를 직시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B급 시각언어와 병치juxtaposition의 미학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세계에 대한 사유를 제안한다.




전시는 크게 3장으로 구성되며, 각각 관람객 · 예술가 · 미술관을 전시라는 커뮤니티의 구성원으로서 호명한다. 1장에서는 어떻게 시각예술이 고급-저급, 정상-비정상의 이분법을 해체하고 '아래로부터의 민주주의'에 개입하는지 탐구한다. 여기에 참여하는 작품들은 수용자를 관람객이자 시민이라는 양가적 위치로 호명하여, 여전히 '타자'의 자리에 머물러있는 존재들의 초상과 시각 언어의 중첩을 통해 대상을 ‘미적으로’ 바라보는 태도의 모순에 대해 질문하고 오늘날 파편화된 공동체를 가시화한다. 2장에서는 일상적 행위가 곧 예술 실천과 결합할 때, 자원으로서 시간의 가시성과 생산성에 대해 질문하고 현재와 미래, 현실과 이상 등 이질적 요소의 교차점에서 자본세Capitalocene 바깥의 평등한 세계를 상상한다. 3장에서는 모든 것을 교환가치로 환산하는 시장 논리와 착취가 일상이 된 현실에 미술의 형식을 겹쳐 놓은 작품들과 함께하여, 자본주의적 삶의 조건에 대한 담론장으로서 공립미술관의 역할에 대해 탐구한다.




제목에서 암시하듯, 《진격하는 B급들》은 전시라는 커뮤니티를 통해 여전히 ‘급’을 나누는 규범들의 경직성과 위계에 대항하는 ‘B급’들의 이야기가 교차하는 장소이자, 담론과 실천을 동기화하려는 시도이다. 




(김다이, 전북도립미술관 학예연구사)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