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공연

바람 및 물결 Wind Light Wave
- 분야
- 전시
- 기간
- 2025.02.07.~2026.02.09.
- 시간
- 화-일 10:00-18:00 / 월요일 휴관
- 장소
- 전남 | 전남도립미술관
- 요금
- 성인 1,000원 / 어린이, 청소년, 대학생, 군인, 예술인 700원
- 문의
- 전남도립미술관 061-760-3242~3
- 바로가기
- https://artmuseum.jeonnam.go.kr/museumofart/165/subview.do?enc=Zm5jdDF8QEB8JTJGYXJ0JTJGbXVzZXVtb2ZhcnQlMkY5JTJGMTc1JTJGYXJ0Y2xWaWV3LmRvJTNGcGFnZSUzRDElMjZzcmNoQ29
전시소개
전남도립미술관은 기증을 통한 소중한 자산이 지역사회에 환원될 수 있도록 기증전시관을 운영하고 있다. 미술관의 기증작품은 2021년 개관이래 총 158점으로 전체 소장품의 약 28%에 이른다. 그중 남도 미술의 흐름을 조망할 수 있는 지역출신 작가의 작품 120여점으로, 규모면이나 예술적으로도 수준 높은 미술관 컬렉션을 구성하고 있다.
미술관은 수집된 소장작품들을 기반으로 미술사 연구 및 전시를 통해 지역발전을 위한 지적 자산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기증 작품의 사회적, 예술적 가치와 의미를 재조명하는 소중한 자리이다.
≪바람 빛 물결≫은 미술관 기증 소장품 중 ‘자연’을 키워드로 하여 남도풍경과 자연을 소재로한 고화흠, 양계남, 윤재우, 천경자 화백의 작품 11점을 전시한다. 자연의 아름다움과 숭고함은 시대를 불문하고 많은 예술가의 소재로 사용되었으며, 풍경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예술가들에게 무궁무진한 영감의 원천이 되었다. 전시 작품들은 단순히 풍경의 관찰과 재현을 넘어 작가 자신만의 방식으로 자연을 그리고 있다.
한국적 자연주의에서 출발하여 서정적인 추상에 이른 고화흠 화백, 동양화의 운필법을 따르며 세필로 다채로운 색채와 계절의 변화를 묘사한 양계남 화백, 사실적이고 목가적인 화풍을 거쳐 경쾌하고 자유로운 색채의 화면 구성에 이른 윤재우 화백, 전통 채색화의 독자적인 회화 양식을 창출한 천경자 화백의 작품들을 통해 풍요로운 내적 풍경을 감상하길 바란다.
이번 전시를 통해 소중한 작품을 기증해주신 유족 및 기증자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미술관은 전시와 연구를 통해 기증품의 가치와 의미가 널리 빛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기증 문화가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