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앙데팡당: 앎; 인식으로부터 展

뉴 앙데팡당: 앎; 인식으로부터 展

분야
전시
기간
2024.10.16.~2024.11.12.
시간
화-일 10:00-18:00 / 월요일 휴관
장소
경기 | 양평군립미술관
요금
성인 1,000원 / 청소년 700원 / 어린이 500원
문의
양평군립미술관 031-775-8515, 3
바로가기
https://www.ymuseum.org/home/sub02.php?mid=16&uid=191

전시소개

2024 양평군립미술관 신진작가전 2부

뉴 앙데팡당: 앎; 인식으로부터

2024.10.16.Wed-11.12.Tue


아는 것은 감각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고, 정보를 입수해서 우리의 뇌의 작용을 통해 지각하는 것을 ‘안다’라고 하며, 감각기관 중 시각적 전달을 통해 아는 것을 한자로 볼 견(見), 보일 (示)로, 영어로는 See라 표현한다. 그리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자세히 살펴보고 아는 것을 찰(察)로 표현한다. 보통 관찰(觀察), 고찰(考察)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영어 단어로는 앎, ‘knowing’이라 표현한다. 이렇듯 ‘앎’이란 단어는 일반적으로 정보를 입수해서 지각하고 인식하는 것을 통칭하지만, 사용하는 단어마다 그 의미는 달라진다. 더 나아가 지식을 통해서 결론을 얻어내거나 미루어 짐작까지 할 수 있는 것을 통찰(通察, ‘Realize’, ‘Insight’)로 사용하는데, 이 모든 의미를 모두 ‘앎’이라는 단어로 수렴한다.


이번 전시는 이 ‘앎’과 ‘인식’에 대하여 작가들은 어떻게 작품으로 표현, 전달하는지 주목해 보고자 하며, 2024 양평군립미술관 신진작가 공모에서 선발된 7명 작가 중, 네 명의 작가들의 작품을 소개한다. 이들은 작가 본인의 내면을 바라보거나, 본인 내면에서 바깥 사회를 바라보면서 고찰과 통찰을 통해 각자의 문제를 제기하고 한편으론 해결 방안을 내놓는다. 


배준형 작가의 현대 기술 매체들의 문제, 이준 작가의 공동체의 문제, 최목운 작가의 깨달음과 자연의 문제, 한소희 작가의 문화적 원형의 문제에 대하여 담론을 펼친다. 이 전시를 통해 신세대가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에 함께 관심을 갖고 이해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