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혜정 <어른아이> & 손정현 <음어아> - 제27회 크리틱스초이스댄스페스티벌 2024

조혜정 <어른아이> & 손정현 <음어아> - 제27회 크리틱스초이스댄스페스티벌 2024

분야
무용
기간
2024.07.13.~2024.07.14.
시간
토, 일 20:00
장소
서울 |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
요금
R석 50,000원 / S석 30,000원
문의
02-745-0441
바로가기
https://theater.arko.or.kr/product/performance/258104

공연소개

안무가 및 작품소개


조혜정

발레로 춤에 입문했다. 5살 무렵부터 초등학교 생활의 끄트머리까지 발레리나를 꿈꾸다 한국무용으로 전공을 바꿨다. 이후 예원학교, 서울예술고등학교, 이화여대 무용과를 거쳐, 3년 전엔 동대학원 석사과정을 졸업했다. 무트댄스 단원으로 활동하며 조혜정에이치엠(ChohyejungHM)을 만들어 안무가로서 작품세계를 넓혀왔다. 안무작 ‘목전’(2022)으로 서울무용제 서울댄스랩 최우수상, ‘만찬’(2021)으로 한중국제신인작가전 우수상을 수상했다. 작년 크리틱스초이스에서는 ‘갈라테이아’(2023)로 우수안무자가 되어 2024년 재초청의 영예를 안았다.


작품명: 신작 <어른아이>


“누구나 어른이 되지만 반대로 아이로 남고 싶은 마음이 있잖아요. 나이가 들수록 성숙해지길 기대받고 책임져야 할 일도, 책임의 강도도 커지고요. 저는 전형적인 모범생으로만 고분고분 살아왔지만(웃음) 속으론 그게 버거울 때가 있었어요. 사탕 달라고 떼쓰던 어린 시절처럼 마음 가는 대로, 하기 싫을 땐 싫다 던져버리고 책임감을 놔버리고 싶을 때 말입니다. 어른이 되길 거부하는 그 마음의 저항에 초점을 맞춰 표현하고 싶어요.”


안무가의 글

흔히 말하는 ‘피터팬 증후군’ 어른이 되기를 거부하는 그 마음의 저항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여성이 겪는 통과의례 ‘초경’을 중요한 변곡점으로 보고 ‘책임’으로 가득찬 어른의 세계에 내던져지는 당혹스러운 경험. 몸이 어른이 되어버리는 이 불가항력을 거부하고 책임을 던져버리고 싶은 ‘어른아이’를 보여주려 한다.


- 공연 밀착 ‘움직임 클래스’: 7.6(토) 1:30pm

- 신작 초연: 7.13(토)-14(일) 8pm

- 출연: 오승희 조상희 백소영 임지우 김서연 유다빈 이혜인 강다연 최시울 김현진 박규리 조혜정


손정현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창작과 예술사, 전문사를 졸업했다. 한국무용을 전공하긴 했지만 장르의 경계를 두지 않고 작업해왔다. 지금은 국민대학교 대학원 공연영상학과에 들어가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새로운 분야이면서도 실용적인 학과로 자신의 작품 세계를 확장하기 위한 선택이었다. 언니의 발자취를 따라 무용을 시작했지만 이제는 동문으로서 서로의 든든한 지원자가 되어 ‘프로젝트 아이어스’(Project I-us) 무용단에서 함께 작업하고 있다. 안무작은 10년 전부터 꾸준히 선보이며, 화려함보다는 디테일을 통해 감정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관객을 만나고 있다. 제35회 한국무용제전 소극장 부문에서 우수안무상(2021)을 수상했다.


작품명: 신작 <음어아(Um Uh Ah)>


“<음어아>는 의미를 안 담기 위한 제목이에요. 미래 인간을 생각하면 저는 ‘언어 퇴화’가 먼저 생각나거든요. 저보다 짧은 영상에 익숙한 조카를 보면 미래엔 사람이 어떤 모습일까 자연스럽게 상상하게 돼요. 미래까지 갈 것도 없이 누가 뭘 물어보면 ‘어... 음... 아...’ 하지, 저는 답변이 바로 안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옹알이 같은 단어를 제목으로 만들고 싶었어요.”


안무가의 글

미래의 인간은 어떤 모습일까?

우리는 불편한 상황에 마주할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 소통하고, 책을 읽는 대신 요약된 동영상 콘텐츠로 지식을 습득하며, 챗지피티(Chat GPT)의 글을 더 신뢰하게 되었다.

사람보다 기술에 더 많은 것을 기대하는 미래는 진화일까, 퇴화일까?


- 공연 밀착 ‘움직임 클래스’: 7.6(토) 3:30pm

- 신작 초연: 7.13(토)-14(일) 8pm

- 출연: 김성 신은정 김시연 김혜윤 임유정 임재현 김민주A 김민주B 정라임 윤솔비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