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립김창열미술관 온라인전시관] 물과 같이

[제주도립김창열미술관 온라인전시관] 물과 같이

분야
전시
기간
2023.03.28.~2024.03.17.
시간
오전9시 ~ 오후6시 (화~일요일) ※하절기:오전9시~오후7시(7월~9월) ※휴관일 : 매주 월요일과 1월 1일, 설날 및 추석날
장소
제주 | 제주도립김창열미술관
요금
무료
문의
제주도립김창열미술관 064-710-4150
바로가기
https://kimtschang-yeul.jeju.go.kr/offExDetail.do?menuNum=3100&searchState=2&idx=101

전시소개

"으뜸가는 선(善)은 물과 같다[上善若水]”는 말이 있다. 중국 전국시대의 사상가이자 도가(道家)의 시조인 노자(老子)의 《도덕경(道德經)》에서 나오는 구절로 물이 온 세상에 두루 이익을 준다는 것이다. 물은 모든 물질의 근원이면서도 그 성질은 마치 도가가 지향하고자 했던 무위(無爲)의 경지와 맞닿아 있다. 무위란 인위적인 것으로 인한 혼란을 정화함으로써 본래의 자연스러움을 회복하는 행위이며 이는 곧 김창열(金昌烈, 1929~2021) 화백의 물방울 작업과 일맥상통한다. 결국 그가 그리는 물방울의 본질은 노자가 주창했던 무위의 삶처럼 무(無)이자 그 표현 행위로서 자신의 고뇌들을 허(虛)로 되돌리며 궁극적인 평온함을 지향했던 것이다. 제주도립 김창열미술관 온라인 전시 《물과 같이》에서는 김창열 화백의 작품들을 통해 무(無)를 추구하는 그의 구도자적인 면모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관람객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