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특별전 PARTⅡ “이 땅에서 나는 새로운 조국을 찾았다”

2024년 특별전 PARTⅡ “이 땅에서 나는 새로운 조국을 찾았다”

분야
전시
기간
2024.10.15.~2025.02.23.
시간
화-일 09:00-18:00 / 월요일 휴관
장소
인천 | 한국이민사박물관
요금
무료
문의
한국이민사박물관 032-440-4708
바로가기
https://www.incheon.go.kr/museum/MU040210/2212171

전시소개

고려인 이주 160주년 기념 특별전

이 땅에서 나는 새로운 조국을 찾았다 


멀고 먼 이산의 길이었다.

배고픔과 핍박에 넘었던 길이 이렇게 먼 이역異域으로 이어지는 길이 될 것인지 짐작조차 하지 못했다.


국경을 넘자 쉴 새 없는 세계사의 격랑이 우리를 몰아쳤다. 

두만강 건너 조국이 식민지가 되는 광경을 바라보며 눈물을 삼켰고, 반제反帝를 내세운 러시아혁명이 일제를 조국에서 쫓아낼 것이라는 희망을 품고 혁명에도 참가하였다. 

그러나 희망은 우리를 배신했다. 우리는 소련의 적성국敵性國 일본의 첩자가 되거나 일본의 개입 명분이 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머나먼 중앙아시아로 강제이주 당했다.


살 수 있는 곳을 선택하지 못해도 삶은 지속되어야 했다. 

러시아혁명이 끝나고 우리는 우리끼리 살아갈 자치구를 원했다. 그러나 소련은 그러한 요구를 묵살했고, 우리는 강제이주된 땅에서 거주 이전의 자유가 제한된 신분으로 숨죽여 살아야 했다. 

전쟁에도 참가하지 못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오로지 콜호즈 건설의 ‘노력영웅’이 됨으로써 충성스러운 공민임을 역으로 증명하는 것이었다. 그 길만이 “새로운 조국을 찾는” 길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시작에 불과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