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 Season 5

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 Season 5

저/역자
이은희 외
출판사
동아엠엔비
출판일
2017.2.20
총페이지
224쪽
추천자
이정모 (서울시립과학관장)

도서안내

과학이 우리에게 의미가 있을 때는 과거나 미래가 아니라 바로 오늘의 문제를 해명할 때다. 하지만 오늘의 과학을 다룬 책은 거의 없다. 신문 기사로 소개되는 내용은 너무 표피적이라 과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아쉬움이 크고 교과서에 실리기에는 아직 이르다. 그렇다고 과학 저널에 실린 논문에 직접 접근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때 필요한 사람들이 바로 사이언스 커뮤니케이터. 지금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을 전문적으로 이해하고 소화하여 다양한 수준의 대중들에게 전달하는 거간꾼들이다. 다행히 우리나라에는 뛰어난 사이언스 커뮤니케이터들이 제법 있는 편이다. 『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은 우리나라 대표 과학매체의 편집장들과 과학전문기자, 과학칼럼니스트, 교수와 연구자들이 모여서 지난해의 과학 이슈를 선정하고 직접 집필한 책이다. 벌써 다섯 번째 시즌에 이르렀으니 이제 이들의 공로를 드러낼 때가 되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최신 뉴스는 조류 독감, 한반도 대지진, 핵탄두, 미세먼지, 여론조사, 가습기 살균제, 알파고, 선천성 면역, 2016년 노벨상, 중력파,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이다. 이보다 더 적절한 이슈 선정은 없다. 물리학자 출신으로 「어린이 과학동아」 초대 편집장을 지낸 과학칼럼니스트 이억주 선생은 ‘중력파’라는 이유를 풀어냈다. 중력파가 무엇이기에 과학계가 그토록 떠들썩 했던가? 아인슈타인은 중력파의 존재를 왜 예언했으며, 중력파는 어떻게 검출되었는가? 중력파가 검출되면 앞으로 우리 삶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 그는 이런 문제를 담담하면서도 명쾌하게 풀어낸다. 이 책은 무조건 쉽게 서술하지 않았다. 독자가 무엇을 더 알아야 할지 스스로 깨닫게 하는 장점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문화체육관광부 "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 Season 5"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