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외로움 수업
- 저/역자
- 김민식
- 출판사
- 생각정원
- 출판일
- 2023
도서안내
사서의 추천 글
누구나 한번쯤, 아니 수시로, 외로움으로 힘들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여러 분야에서 명성을 쌓아가던 저자 역시 한 신문사에 기고한 칼럼에서 폭력을 정당화했다는 거센 비판을 받은 후 스스로 고립의 시간을 선택하며 외로움의 문제에 직면한다. 이 책은 갑작스레 다가온 고립과 나이 오십에 찾아온 실직, 그리고 준비하지 못한 노후로 인한 두려움 속에서 외로움의 시간을 갈무리한 저자의 경험과 통찰을 전해준다.
저자에 의하면 외로움의 시간은 절망의 시간이 아니라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질문하고 그 답을 찾아가는 시간이다. 외로움을 괴로운 감정이라 여기고 외면한다면 개인은 불행해지고 사회는 척박해질 뿐이다. 하지만 외로움의 시간을 지난 상처를 돌아보며 다시 용기 내는 시간으로 여긴다면 인생을 더 풍요롭게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문득 찾아온 외로움에 당황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막막한 미래에 대한 불안을 공감해주며 더 나아가 현실적 솔루션을 제시해주는 나침판이 되어 줄 것이다.
저자 소개
김민식 공대 졸업, 제약회사 영업사원, SF소설 번역가, MBC PD, 유튜브 운영자, 강연가 등 다양한 경력의 소유자. 주요 저서로 『나는 질 때마다 이기는 법을 배웠다』, 『내 모든 습관은 여행에서 만들어졌다』, 『매일 아침 써봤니?』,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 등이 있다.
책 속 한 문장
삶의 조건은 달라지지 않았지만 자기 자신을 인정하는 순간 더 이상 삶을 두려워하지 않게 된 거죠. 다른 사람에게 마음을 활짝 열라는 이야기를 하는데, 사실 자신에게 마음을 열어 연민하고 다독이는 일이 참 중요해요. (53쪽)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모든 삶은 흐른다 / 로랑스 드빌레르 / 2023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 / 비욘 나티코 린데블라드 / 2022
오지게 재밌게 나이듦 / 김재환 /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