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수학자가 사랑한 문제들
- 저/역자
- 이언 스튜어트 지음 | 전대호 옮김
- 출판사
- 반니
- 출판일
- 2020
도서안내
사서의 추천 글
이 책은 수학에 관심이 없는 사람은 물론,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흥미로울 것이다. 저자는 수학이라는 과목이 학교에서 배우는 것과는 다르게 얼마나 광범위하고 다양한지를 놀이나 게임 등을 통해 설명한다. 20가지 퀴즈 형식의 구성으로 우리가 평소에 궁금했을 법한 내용들, 즉 ‘전화기 줄은 왜 항상 엉켜 있을까?’, ‘동전 던지기의 확률은 공정하게 나올까?’, ‘질투 없는 케이크 분배’ 등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만한 소재로 내용을 꾸렸다. 전화기 줄이 항상 엉켜 있는 이유는 실제 고무 밴드나 코일이 엉키는 메커니즘과 크게 다르지 않은데 이렇게 줄이 꼬여 엉키는 것을 ‘슈퍼코일링(supercoiling)’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내용은 수학 분야 중 위상수학에서 다루는데, 이 책에서는 위상수학자들이 납작한 띠로 고리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함으로써 전화기 줄이 항상 엉켜 있는 이유를 알기 쉽게 말해준다. 수학이 우리 생활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는지를 흥미롭게 소개한 책이다.
저자 소개
이언 스튜어트(Ian Stewart) 영국 수학자이자 대중과학 저술가이며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워릭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5년 영국왕립학회로부터 대중과학에 기여한 공로로 마이클 패러데이상을, 2002년 미국과학진흥회에서 과학대중화공로상을 받았다. 현재 워릭대학교 수학과 명예 교수이자 왕립학회 특별회원이다.
책 속 한 문장
“케이크 자르기 이론에서 나온 상당히 특이한 깨달음 중 하나는 사람들이 가치를 두는 부분들이 다를 때 자르기가 더 쉬워진다는 점이다.”(18쪽)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이상한 수학책ㅣ벤 올린ㅣ2020
수학은 어떻게 무기가 되는가ㅣ다카하시 요이치ㅣ2020
세상의 모든 수 이야기ㅣ앤드류 엘리엇ㅣ2020
성별/연령별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지역별
0%
서울
0%
부산
0%
대구
0%
인천
0%
광주
0%
대전
0%
울산
0%
세종
0%
경기
0%
강원
0%
충북
0%
충남
0%
전북
0%
전남
0%
경북
0%
경남
0%
제주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