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수업
- 저/역자
- 김 헌
- 출판사
- 다산초당
- 출판일
- 2020
- 총페이지
- 316쪽
도서안내
사서의 추천 글
이 책은 수천 년 동안 이어진 인간 삶의 태도에 관한 9가지 본질적 질문에 대한 성찰로 어떤 답을 선택할 것인지 그리스 로마의 인물들에게 조언을 구하고 있다.
존재와 죽음, 자존과 행복 등에 관한 오래된 물음들 즉 ‘나는 누구인가?와 같은 질문들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변하지 않는 인생의 주제이다. 자신의 운명을 피할 수 없었던 오이디푸스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이 누구인지 안다는 착각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 생각하게 한다. 또한 불멸의 명성을 얻기 위해 죽음을 불사하는 호메로스의 영웅들 이야기, 신이 되어 불멸의 삶을 살 수 있는 기회를 거절하는 오뒷세우스의 선택은 죽음의 가치를 생각하게 한다. 삶은 영원하지 않고 행복은 계속되지 않으며 시시각각 고민에 휩싸이는 삶의 순간들이 죽음을 통해 더욱 소중하게 됨을 보여준다.
이 책을 통해 거대한 서양 고전의 힘을 빌려 자신의 삶에 주어진 질문에 각자의 답을 내려 보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저자 소개
김 헌 서울대학교 불어교육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대학에서 서양고전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부교수로 학생들에게 그리스 로마 신화, 그리스 비극, 역사 철학을 가르치고 있으며, 교육부 미래교육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그리스 문학의 신화적 상상력』, 『고대 그리스의 시인들』, 『인문학의 뿌리를 읽다』 등이 있다.
책 속 한 문장
“인간은 죽을 때까지 성장하는 존재입니다. 무언가를 추구하고 노력한다고 해서 내가 처한 상황이 단박에 바뀌지는 않지만 나라는 사람이 어제보다 오늘, 오늘보다 내일 더 나아져요. 그리고 좀 더 나은 내가 되면 어느덧 나를 둘러싼 상황도 조금씩 변화하기 시작합니다.”(298쪽)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누구나 철학자가 되는 밤 l 김한승 l 2020
인문학의 뿌리를 읽다 l 김 헌 l 2016
그리스 로마 신화 l 토마스 볼핀치 l 2014
성별/연령별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지역별
0%
서울
0%
부산
0%
대구
0%
인천
0%
광주
0%
대전
0%
울산
0%
세종
0%
경기
0%
강원
0%
충북
0%
충남
0%
전북
0%
전남
0%
경북
0%
경남
0%
제주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