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모로 산다는 것

참모로 산다는 것

저/역자
신병주
출판사
매일경제신문사
출판일
2019
총페이지
472쪽
추천자
김지혜

도서안내

사서의 추천 글 이 책은 신병주 교수의 저서 『왕으로 산다는 것』의 후속편으로 조선 건국부터 518년을 존속한 조선의 역사에서 제도와 문물 정비, 국가 위기, 치열한 당파 싸움까지 왕 못지않게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조선의 참모들이 어떤 역할을 해 왔는지를 다룬다. 총 7부에 걸쳐 조선의 건국을 도왔던 정도전부터 시작하여 당쟁의 중심에선 이건창까지 조선 참모 40명을 소개하는데 그중 업적을 이룬 인물들도 있는 반면 왕의 판단을 흐리게 하여 국정 농단 중심에 선 인물들도 함께 조명한다. 조선 왕조는 대대로 왕이 국정 운영을 할 때 참모를 곁에 두면서 왕권과 신권의 균형을 이루고자 했다. 게다가 발탁된 참모는 당대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인이 될 정도였다. 전반적인 조선 역사에 관심이 있고 당대 큰 획을 그은 참모들의 역할과 덕목이 궁금하다면 이 책이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저자 소개 신병주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국사학과 및 대학원을 졸업하였다. 서울대 규장각 학예연구사를 거쳐 현재 건국대학교 문과대학 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조선 산책』, 『왕으로 산다는 것』, 『책으로 읽는 조선의 역사』, 『조선과 만나는 법』, 『조선평전』, 『규장각에서 찾은 조선의 명품들』, 『조선을 움직인 사건들』 등이 있다. 책 속 한 문장 “나와 같이 보잘 것 없는 사람이 어지러운 시기에 나라의 중책을 맡아서 위태로운 판국을 바로잡지 못하고 넘어지는 형세를 붙들어 일으키지 못했으니 그 죄는 용서받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런데도 오히려 시골구석에서 목숨을 부쳐 구차하게 생명을 이어가고 있으니 어찌 왕의 너그러우신 은혜가 아니겠는가?”(271쪽)

국립중앙도서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문화체육관광부 "참모로 산다는 것"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