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 SNS 사용 원칙과 요령’ 내용에 대한 해명
게시일
2011.07.22.
조회수
5530
담당부서
온라인홍보협력과(02-3704-9794)
담당자
최재원
붙임파일

공직자 SNS 사용 원칙과 요령 내용에 대한 해명 설명글

‘공직자 SNS 사용 원칙과 요령’ 내용에 대한 해명

- 22일 자 한국일보 ‘국가기관 트위터는 기관장 홍보용’ 제하 기사에 대한 해명

- “정부 정책에 대한 조롱 시 대응하지 말 것을 지시했다.”라는 내용은 사실과 달라

 한국일보 7월 22일 자 보도 내용 중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주 각 부처에 배포한 ‘공직자 SNS 사용 원칙과 요령’ 문건에서 트위터 팔로워가 ‘정부 정책에 대한 조롱’의 뉘앙스로 질문할 경우 아예 대응하지 말 것을 지시했다. 이는 ‘입맛에 맞는 질문에만 답하라’는 뜻으로 해석된다.”라는 기사는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어 알려드립니다.


 “정책에 대해 조롱하는 질문일 경우 대응하지 말라.”라는 부분은 ‘SNS 사용 시 대응지침(Response process)' 이라는 대응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간단하게 도식화한 내용에 있으나 이는 아예 대응을 하지 말라는 내용이 아니라 섣부른 판단으로 발생할 수 있는 오해의 소지를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공직자 SNS 사용 원칙과 요령’에 담긴 원칙과 세부 내용에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꾸준히 메시지를 전달하라.”, “합리적 근거와 맥락을 제시하라.”, “불필요한 논쟁은 가능한 한 피하라.” 등 국민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필요한 원칙들을 자세히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질문과 불만 사항에 즉각 답변하라.”라는 원칙에서는 ‘질문과 불만 사항에 답변하기 위해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고 도울 수 있는 범위에서 도와 불만을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붙임 4페이지 참조 )


 따라서 “입맛에 맞는 질문에만 답하라 라는 뜻으로 해석된다.”라는 한국일보의 기사는 ‘공직자 SNS 사용 원칙과 요령’의 전체 내용을 확인하지 않고 도식화한 표의 내용만을 기사화한 것입니다.


 또한 동 ‘공직자 SNS 사용 원칙과 요령’은 각 부처 및 공직자들이 SNS을 사용할 경우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부처에 전파하고, 부처 상황에 맞는 보다 나은 SNS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공직자들이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권장하기 위한 것이지, 이대로 꼭 따르라는 식으로 지시하는 내용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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