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뉴스
전통문화의 창조적 발전 전략
- 게시일
- 2012.02.07.
- 조회수
- 2715
-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02-3704-9052)
- 담당자
- 이성훈
< ‘전통문화의 창조적 발전 전략’ 요지 >◆ 수립배경 □ 전통문화의 육성을 통하여 국격을 높이고, 지속적인 경쟁력을 갖춘 신한류 3.0시대(K-Drama→K-Pop→K-Culture)를 열어가는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ㅇ 전통문화가 문화예술, 콘텐츠, 관광 등 관련 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일 뿐만 아니라 국가브랜드를 높이는 문화자원의 보고임에도 불구하고, 그간 전통문화에 대한 현대적 재창조 노력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ㅇ K-Pop, 드라마 등 대중문화 중심의 한류가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전통문화, 현대문화 등과 결합하여 그 폭과 내용을 넓혀야 지속적이고 새로운 한류가 가능하며,
ㅇ 전통문화의 진흥은 국가의 정체성과 이미지를 형성하는 핵심으로 국가의 지원은 선택이 아닌 당위의 문제입니다.
◆ 비전 및 추진전략
□ 동 발전전략은 ‘전통문화를 통한 고품격 문화한국 구현’을 비전으로, ‘15년까지 전통문화 부분의 국가브랜드 순위를 현재 35위에서, 20위권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제시합니다.
ㅇ 추진 전략으로 금년에 우선 실행할 수 있는 전통문화의 가치 및 인식 확산과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여 국민적 공감대를 마련하고, ‘13년 이후 중장기적으로 전통문화의 대중화·현대화·세계화 과제를 점진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며,
ㅇ 이를 위하여 단기 10대 및 중장기 10대 핵심과제를 선정하여 우선 ‘12년에 335억 원을 투입하고, ’13년부터 ’14년까지 소요되는 예산(총 2,300여억 원)은 기재부 등 관련부처와 협의하여 확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수현 (지역민족문화과 사무관):안녕하세요 문화체육관광부 김수현 사무관입니다. 최근에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전통문화의 창조적 발전전략을 발표한 바 있는데요. 오늘 저는 이 전략에 대해서 조금 더 쉽게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여기는 혜화동의 동사무소인데요. 우리나라 최초의 한옥 동사무소라고 합니다. 이렇게 공공기관 자체가 한옥이 될 수 있다는 사실! 굉장히 놀랍지 않나요? 그리고 여기는 덴마크의 대사관 관저의 접견실 인데요. 한옥창살이라든지 한지 등을 활용해서 굉장히 한국적인 양식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어느 공공기관에서나 이런 접견실을 볼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요? 그래서 문화체육관광부는 공공기관에서 한국적 디자인을 접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나가고자 합니다.
굉장히 아름다운 가구가 보이시나요? 이것은 나전칠기로 만든 전통문화 명인이 만든 명품가구 인데요. 이렇게 아름다운 한국 가구들이 비치될 수 있도록 인테리어 모델을 개발하고 확산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이건 비빔밥 그림인데요. 이 이미지를 보니 점심에 비빔밥을 먹어야 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드는데, 왜 한국사람들이 직접 만들어 먹는 음식을 좋아할까? 그런 것들을 고민해보고 쉽게, 보편적인 해석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사업들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기 보시는 차는 고급외제차 인데요. 나전칠기로 실내장식을 했습니다. 이것은 코리아 한정판으로 특별 제작했다고 합니다.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현대상품과 전통문화의 소재들이 합쳐질 때 새로운 창조물이 나올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추석에 특별이 방송되었던 예능 프로그램인데요. 여기서 아이돌스타 두 명이 짝을 이뤄서 창극 춘향전을 공연을 했었죠. 저도 굉장히 흥미롭게 봤었는데요. 이 예능 프로그램을 보고나서 확인해보니 인터넷 뉴스에 많은 기사가 떴더라구요. '창극 춘향전.' '창극이란 무엇일까?' 오히려 예능 프로그램에 소개가 되고나니 창극에 더 관심을 가지게되는 현상들이 발생하게 되는데 예능과 드라마 콘텐츠 제작자들과 전통문화 장인들이 만날 수 있도록 촉진장을 마련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황룡사지9층목탑의 추정 복원도 입니다. 현실에서는 볼 수 없지만 3D기술을 이용하여 복원된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문화유산 중에서 유실된 유산들을 복원하고 가상세계에서라도 볼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많은 지원을 하겠습니다.
여기 한지로 만든 스니커즈인데요. 요즘 이런 모양의 스니커즈들이 유행을 하잖아요. 이 제품은 특별히 한지로 만들어서 통풍성이 있고 향균성도 있어서 발에 땀이 많은 분들도 걱정없이 신을 수 있는 신발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한지가 다양한 상품들고 개발이 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것들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계속 개발하고 지원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드레스를 잠깐 볼까요? '캐롤리나 헤레라'라는 미국의 유명 드레스 디자이너가 제작한 한복 드레스 인데요. 여기 동정선과 매듭보이시죠? 한복에서 모티브를 차용해서 이렇게 아름다운 드레스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한복이 아릅답다는 것을 오히려 외국인들이 알아주는 것 같은데요. 우리나라 사람들도 한복이 아름답고 입고싶다는 생각이 들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네, 지금까지 전통문화의 창조적 발전 전략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전통문화의 발전을 위해서 많은 노력과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전통문화에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 문화체육관광부의 업무에도 많은 관심과 지지 부탁드립니다.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ㅇ K-Pop, 드라마 등 대중문화 중심의 한류가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전통문화, 현대문화 등과 결합하여 그 폭과 내용을 넓혀야 지속적이고 새로운 한류가 가능하며,
ㅇ 전통문화의 진흥은 국가의 정체성과 이미지를 형성하는 핵심으로 국가의 지원은 선택이 아닌 당위의 문제입니다.
◆ 비전 및 추진전략
□ 동 발전전략은 ‘전통문화를 통한 고품격 문화한국 구현’을 비전으로, ‘15년까지 전통문화 부분의 국가브랜드 순위를 현재 35위에서, 20위권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제시합니다.
ㅇ 추진 전략으로 금년에 우선 실행할 수 있는 전통문화의 가치 및 인식 확산과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여 국민적 공감대를 마련하고, ‘13년 이후 중장기적으로 전통문화의 대중화·현대화·세계화 과제를 점진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며,
ㅇ 이를 위하여 단기 10대 및 중장기 10대 핵심과제를 선정하여 우선 ‘12년에 335억 원을 투입하고, ’13년부터 ’14년까지 소요되는 예산(총 2,300여억 원)은 기재부 등 관련부처와 협의하여 확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수현 (지역민족문화과 사무관):안녕하세요 문화체육관광부 김수현 사무관입니다. 최근에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전통문화의 창조적 발전전략을 발표한 바 있는데요. 오늘 저는 이 전략에 대해서 조금 더 쉽게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여기는 혜화동의 동사무소인데요. 우리나라 최초의 한옥 동사무소라고 합니다. 이렇게 공공기관 자체가 한옥이 될 수 있다는 사실! 굉장히 놀랍지 않나요? 그리고 여기는 덴마크의 대사관 관저의 접견실 인데요. 한옥창살이라든지 한지 등을 활용해서 굉장히 한국적인 양식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어느 공공기관에서나 이런 접견실을 볼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요? 그래서 문화체육관광부는 공공기관에서 한국적 디자인을 접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나가고자 합니다.
굉장히 아름다운 가구가 보이시나요? 이것은 나전칠기로 만든 전통문화 명인이 만든 명품가구 인데요. 이렇게 아름다운 한국 가구들이 비치될 수 있도록 인테리어 모델을 개발하고 확산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이건 비빔밥 그림인데요. 이 이미지를 보니 점심에 비빔밥을 먹어야 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드는데, 왜 한국사람들이 직접 만들어 먹는 음식을 좋아할까? 그런 것들을 고민해보고 쉽게, 보편적인 해석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사업들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기 보시는 차는 고급외제차 인데요. 나전칠기로 실내장식을 했습니다. 이것은 코리아 한정판으로 특별 제작했다고 합니다.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현대상품과 전통문화의 소재들이 합쳐질 때 새로운 창조물이 나올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추석에 특별이 방송되었던 예능 프로그램인데요. 여기서 아이돌스타 두 명이 짝을 이뤄서 창극 춘향전을 공연을 했었죠. 저도 굉장히 흥미롭게 봤었는데요. 이 예능 프로그램을 보고나서 확인해보니 인터넷 뉴스에 많은 기사가 떴더라구요. '창극 춘향전.' '창극이란 무엇일까?' 오히려 예능 프로그램에 소개가 되고나니 창극에 더 관심을 가지게되는 현상들이 발생하게 되는데 예능과 드라마 콘텐츠 제작자들과 전통문화 장인들이 만날 수 있도록 촉진장을 마련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황룡사지9층목탑의 추정 복원도 입니다. 현실에서는 볼 수 없지만 3D기술을 이용하여 복원된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문화유산 중에서 유실된 유산들을 복원하고 가상세계에서라도 볼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많은 지원을 하겠습니다.
여기 한지로 만든 스니커즈인데요. 요즘 이런 모양의 스니커즈들이 유행을 하잖아요. 이 제품은 특별히 한지로 만들어서 통풍성이 있고 향균성도 있어서 발에 땀이 많은 분들도 걱정없이 신을 수 있는 신발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한지가 다양한 상품들고 개발이 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것들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계속 개발하고 지원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드레스를 잠깐 볼까요? '캐롤리나 헤레라'라는 미국의 유명 드레스 디자이너가 제작한 한복 드레스 인데요. 여기 동정선과 매듭보이시죠? 한복에서 모티브를 차용해서 이렇게 아름다운 드레스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한복이 아릅답다는 것을 오히려 외국인들이 알아주는 것 같은데요. 우리나라 사람들도 한복이 아름답고 입고싶다는 생각이 들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네, 지금까지 전통문화의 창조적 발전 전략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전통문화의 발전을 위해서 많은 노력과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전통문화에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 문화체육관광부의 업무에도 많은 관심과 지지 부탁드립니다.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