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춤의 날, 대한민국이 들썩인다!
게시일
2011.05.16.
조회수
2309
담당부서
홍보담당관(02-3704-9052)
담당자
이성훈
세계 춤의 날 조직위원회(위원장 김영수 전 문체부 장관, 김혜식 세계무용연맹 한국본부 명예회장)는 오는 4월 29일 세계 춤의 날(International Dance Day)을 맞아 서울, 인천, 광주, 부산 등 전국 주요 도시의 공연장과 학교, 야외공간에서 전국 규모의 ‘세계 춤의 날’ 행사를 개최하였다.

세계 춤의 날은 1982년 근대 발레 체계의 확립자인 장-조르주 노베르(Jean-Georges Noverre, 1727-1810)의 생일인 4월 29일을 기념해 국제무용협회(CID-UNESCO) 세계본부와 국제극예술협의회(ITI), 유네스코(UNESCO)가 제정한 날로, 매년 세계 각국에서는 이 날을 맞아 춤과 관련된 다양한 행사들이 펼쳐지고 있다. 장-조르주 노베르는 발레 닥시옹(Ballet d’Action: 단순한 춤의 지엽적인 종합이 아니라 일관된 스토리를 춤과 팬터마임으로 전개하는 극적인 발레)을 창시한 인물로, 무대예술로서의 발레 발전에 크게 공헌하였다.

그 동안 이 날을 기념해 모리스 베자르, 유리 그리고로비치, 머스 커닝햄, 마기 마랭, 윌리엄 포사이드 등 세계 무용계의 저명 인사들이 메시지를 발표했으며, 2011년에는 오늘날 가장 영향력 있는 안무가 중 한 사람인 벨기에의 안네 테레사 더 케에르스매커가 ‘우리의 인간다움을 축복하는 춤’이라는 메시지를 전 세계에 전달했다.

세계 춤의 날은 전세계 문화예술인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날로 지금까지 국내에서도 여러 기념 행사와 공연들이 진행돼 왔다. 지난 1985년 김매자 선생이 이끌던 한국무용연구회(현 이사장 윤덕경) 주최 제1회 한국무용제전의 ‘국제무용주간’을 시작으로, 2010년에는 세계무용연맹 한국본부(당시 회장 김혜식)의 주최로 제1회 ‘세계 무용의 날 기념’ 녹색 춤 페스티벌이 개최됐다.

(원고)2011년 4월 29일(金) 서울광장

남경주 배우 : 세계가 춤춘다. 2011 세계 춤의날 행사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세계 춤의날 : 1982년 근대 발레 체계의 확립자인 장 조르주 노베르의 생일인 4월 29일을 기념, 국제무용협회(CID-유네스코) 세계본부, 국제극예술협의회(ITI), 유네스코가 함께 제정

사회자 남여 : 세계 춤의날 개막을 환영합니다!

매년 이날을 맞이해 1백여 개의 나라에서 춤과 관련한 다양한 행사를 개최

시민들 : 와~

태권탈춤 : 한국나사렛대학교 태권도학과

해변의 남자 : 툇마루 무용단

환상의 소리 춤 : 벽사댄스컴퍼니

Green-eyed love : 포즈댄스시어터

절망 : 이혜정 아르태 플라맹코

파키타 중[폴로네즈 마주르카] : 선화예술학교

싱싱싱 : 탭퍼스

파키타 중 솔로 베리에이션 : 한국발레 학원협회

돈키호테 중 솔로 베리에시션 : 한국발레 학원 협회

돈키호테 중 3막 그랑파드되 : 김선희발레단

엄마와 딸 : 커뮤니티 댄스

안나 브로테루스의 커뮤니티 댄스 : 사람들 사이의 아픔과 상처 치료, 관계 회복을 통한 건강한 사회인 양성을 목표, 만 7~12세, 20세 이상의 딸과 엄마를 대상으로 '모성의 소중한 가치'를 찾는 과정을 선보였다.

친구와 함께 하는 탈춤 한마당 : 김포통진중학교

영원한 사랑 : The S Belly

Bluesy & Crazy : 다크 나이트

슈퍼스타 예수 그리스도 : 육완순 슈퍼스타 무용단

공황 속 서울 : 라스트포원

남경주 배우 : 여기계신 모든분이 춤출 권리가 있습니다.

라인댄스 : (사)한국라인댄스협회 KolDA 무용단

예술 무용과 대중 무용, 프로와 일반 모두가 어울리고, 인종과 국가, 이념과 성별 등 모든 장벽을 넘어서는 자리가 되었다.

누구나 춤 출 권리가 있다! You can dance, t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