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차 관광진흥기본계획 발표 주요 내용과 의미는?
게시일
2022.12.23.
조회수
470
담당부서
디지털소통팀(044-203-2051)
담당자
고병우
최대환 앵커>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일과 여행을 겸하는 새로운 여가생활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바로 일을 뜻하는 'Work'와 휴가를 뜻하는 'Vacation'이 결합된 '워케이션'인데요.
코로나19로 재택과 원격근무가 늘어나면서 휴가지에서 업무를 병행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최근 디지털 기기에 MZ 세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장기체류형 관광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정부도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지난 12일, 제6차 관광진흥기본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워케이션과 장기 체류형 관광, 캠핑 등을 비롯한 국내 여행 수요에 대응하겠다는 계획인데요.
아울러, K-컬처와 규제 완화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 수를 2024년까지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겠다는 복안입니다.
이어지는 대담에서 정책 책임자와 함께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국의 박종택 국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박종택 /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국장)

최대환 앵커>
먼저 이번 '제6차 관광진흥기본계획'의 추진배경과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해주시죠.

최대환 앵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세계인이 찾는 관광 매력 국가를 실현하겠다고 하셨습니다.
최근 한국문화에 대한 전 세계인의 관심도가 뜨거운 상황인데 어떻게 관광과 연결하실 계획이신가요?

최대환 앵커>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관광산업의 혁신을 함께 추진하시겠다는 계획도 눈에 띕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가요?

최대환 앵커>
코로나19 이후 국내여행에 관한 관심도도 많이 높아진 상황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캠핑이나 반려견과 함께 하는 여행도 그 수요가 점점 증가세를 보이고 있죠.
국내 여행 활성화를 위한 방안도 짚어주시죠.

최대환 앵커>
또한, 최근 2030 세대에서는 '한 달간 제주살이'와 같이 장기간의 살아보기형 관광이 또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를 포함해서 다양한 지역 체류형 관광을 육성하겠다고 밝히셨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최대환 앵커>
그리고 인파 밀집 사고에 관한 대응 방안도 마련하셨다고 들었습니다.
국민이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관광 안전을 위해서 어떤 계획을 준비하셨나요?

최대환 앵커>
시간 관계상 마지막 질문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우리의 관광 산업 발전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실지 마무리 정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국의 박종택 국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