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게시일
- 2009.05.13.
- 조회수
- 2809
- 담당부서
- 게임콘텐츠산업과(02-3704-9368)
- 담당자
- 강민아
- 본문파일
- 붙임파일
□ 기능성게임 활성화 전략 마련을 위해 각 계 전문가로 구성된 기능성게임 포럼(위원장 : 이상희)은 5월 14일(목) 서울 영등포 신길동 우신초등학교에서 ‘기능성게임 활성화 전략 보고회’를 개최하고 국가 차원의 기능성게임 활성화 전략을 제시했다. 이 날 행사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유인촌 장관을 비롯해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5대 추진전략 및 33개 세부과제 발표
2012년까지 5,000억원 국내 시장 창출 기대
□ 이날 보고회에서는 기능성게임(Serious Game)의 긍정적 가치 확산을 통해 건강한 문화사회 형성에 기여하고, 미래형 콘텐츠의 가능성을 확대하기 위한 기능성게임 활성화 전략으로 ▲창작ㆍ연계 활성화 ▲ 연구 및 R&D 강화 ▲ 보급ㆍ유통 활성화 ▲ 사회인식 제고 및 홍보 확대 ▲ 해외진출 활성화 및 국내외 협력 강화 등 5대 추진전략 아래 33개 세부과제가 제시됐다. 이를 위해 800여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면 2012년까지 5,000억원의 국내 시장이 창출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기후변화 교육 게임 개발 지원
ㆍ 기능성게임 창작ㆍ연계 활성화를 위해 기후변화 등 환경 교육 게임 개발을 지원하는 것이 주요 과제로 제시됐다. 국제기구와 협력해 기후변화 관련 게임을 제작, 기후변화에 대한 우리나라의 적극적 의지를 표명하고 초ㆍ중등 교육에서 환경 문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이밖에도 △ 소아 당뇨병 아동의 자기 관리 게임 등 기능성게임의 제작 지원 △ 산ㆍ학 연계 프로젝트 지원을 통한 기능성게임 개발 전문 인력 양성 등의 과제가 제시됐다.
생체 신호 입력 기술 개발
ㆍ 기능성게임 연구 및 R&D 강화를 위해서는 △ 기능성게임 기초 수요조사 △ 효과성 검증 모델 연구 등을 통해 기초 연구의 바탕을 튼튼히 하는 것을 기본으로 삼았다. 또한 기존 게임과 차별화되는 기능성게임의 특성을 발현하기 위해 △ 생체 신호 입력 기술 △ 체감 및 감성 인지 기술 개발 등 첨단 기술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ㆍ 생체 신호 입력 기술은 신체의 움직임, 맥박, 체온, 혈류량 등의 생체 신호를 변환하는 것으로. 이러한 기술이 개발되면 치료나 재활을 목적으로 하는 기능성게임 개발이 쉬워진다.
기능성 게임 정보은행 구축 등 유통 활성화 지원
ㆍ 기능성게임 보급ㆍ유통 활성화 과제로는 △ 기능성게임 정보 은행(Serious Game Resource Bank) 개념의 포털 구축 △ 기능성게임 추천제 시행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시범학교, 시범병원, 시범 박물관 등 시범사업을 통한 기능성게임 활용 확대를 통한 범정부 차원의 보급 과제도 제안했다. 학교, 병원, 박물관 등의 공공 기관 중 시범 기관을 지정하여 게임을 활용한 교육, 치료, 관람을 진행함으로써 성공사례를 만들어 사회 전체로 확대시키자는 것이다.
기능성 융합콘텐츠 체험관 조성
ㆍ 기능성게임 사회인식 제고 및 홍보 확대를 위하여는 △ 기능성게임 페스티벌 개최, △ 유비쿼터스 기반의 기능성게임 체험관 조성 △ 세계 기능성게임 동향 세미나 개최 등 기능성게임 관련 소비자와 전문가의 참여를 확대하는 전략을 제시했다.
글로벌 기능성게임 포럼 발족 추진
ㆍ 마지막으로 △ 국제 기능성게임 전시회 개최 △ 글로벌 기능성게임 포럼 발족 등과 같은 국제적인 활동을 통해 국내 기능성게임의 해외진출 활성화 및 국내외 협력 강화를 제안했다.
ㆍ구체적 방안으로는 현 기능성게임 포럼(‘08년 7월 1기 발족)을 사단법인화 한 후, 해외 기능성게임 관련 기관?학회 등과 연계해 ‘글로벌 기능성게임 포럼(Global Serious Game Forum)'을 발족시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기능성게임의 특성상 환경보고, 국제분쟁 등 해외 관련 기관 간의 연계를 통해 국제적인 협력이 필요한 이슈가 많기 때문에 이 포럼이 발족될 경우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세계 기능성게임 시장 및 이슈 형성에 우리나라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번 발표회는 게임을 학교 교과과정에 시범 적용하는 ‘시도교육감 지정 연구학교’ 중 하나인 우신초등학교에서 열렸으며, 발표회에 앞서 온라인게임‘군주’를 활용한 사회과목 수업이 진행되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前, 한국게임산업진흥원)이 제작지원한 장애아동 수학능력 향상게임인 ‘아이팝매스(ipop math)’의 시연도 함께 이루어졌다.
□ 이상희 기능성게임 포럼 위원장은 “기능성게임은 현재 산업적으로 걸음마 단계이나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여 미래 우리나라를 먹여 살릴 핵심 두뇌산업”이라고 강조했다.
ㆍ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도 “기능성게임은 국가 등 공공 차원에서 성장을 견인해 나가야 할 분야로 문화부는 관련 부처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지원도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기능성게임 포럼은 지난해 7월 이상희 위원장을 비롯한 산ㆍ학ㆍ관 17인의 포럼위원과 18명의 분과위원으로 구성돼 10개월간 기능성게임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