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게시일
- 2009.04.16.
- 조회수
- 2987
- 담당부서
- 디지털콘텐츠산업과(02-3704-9695)
- 담당자
- 박현성
- 본문파일
- 붙임파일
제 2의 한류는 문화원형으로
-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지원사업 최종선정 결과 발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사업’의 2009년 지원과제를 최종선정ㆍ발표하였다.
ㆍ 본 지원사업은 「문화원형 창작소재 개발」, 「문화원형 글로벌콘텐츠화」두 개 분야로 나누어 공모가 진행되었으며 3차에 걸친 평가를 거쳐 지원과제가 최종 확정되었다.
문화원형 창작소재 개발 사업 - ‘ 이야기형 소재 ’기획 돋보여
□ 「문화원형 창작소재 개발」은 산업적 활용이 기대되는 우리 고유의 문화원형을 디지털콘텐츠화하는 것으로, 이번에 총 4개 과제가 선정되었다.
ㆍ 최종 선정과제는 ▶화해와 소통의 자유인 원효대사 소재 다장르 스토리뱅크 개발 (동국대 산학협력단?전자불전문화콘텐츠연구소), ▶ 경성의 유흥문화공간(카페 다방) 콘텐츠 개발(단국대 산학협력단?미디어콘텐츠연구원), ▶ ‘노래 조선’을 향한 모던 보이 이철의 꿈 - 오케레코드와 조선악극단(전주대 산학협력단?문화산업연구소), ▶조선시대 악인(樂人)을 소재로 한 창작 시나리오 콘텐츠 개발((주)굿소프트웨어랩) 등 총 4개 과제이다.
- “화해와 소통의 자유인 원효대사 소재 다장르 스토리뱅크 개발 사업(동국대 산학협력단ㆍ전자불전문화콘텐츠연구소)”은 삼국유사 등 문헌자료, 구비설화, 원효 관련 사찰, 연구성과 등을 토대로 스토리 소재를 개발하는 과제이다.
- “경성의 유흥문화공간(카페 다방) 콘텐츠 개발(단국대 산학협력단?미디어콘텐츠연구원)”는 1930년대 경성 내 주요 카페와 다방, 카페와 다방을 배경으로 한 인물, 신문/잡지/문학작품, 이미지, 음악 등을 토대로 시나리오 창작소재 및 멀티미디어 창작소재를 개발하는 과제이다.
- “‘노래 조선’을 향한 모던 보이 이철의 꿈 - 오케레코드와 조선악극단(전주대 산학협력단(문화산업연구소)”는 이철 관련 인물, 각종 단체(오케레코드, 조선악극단, 오케무용연구소 등), 음악작품, 다양한 사건, 공간 배경 등을 재조명, 대중음악 문화원형의 복원을 통하여 산업적 활용도가 높은 창작소재를 개발하는 과제이다.
- “조선시대 악인(樂人)을 소재로 한 창작 시나리오 콘텐츠 개발((주)굿소프트웨어랩)”은 악인(樂人) 관련 역사서, 야담류, 악보 등을 소재로 산업적 활용이 높은 창작시나리오 및 다양한 유형의 디지털콘텐츠(텍스트, 이미지, 2D/3D 콘텐츠, 애니메이션 등)를 개발하는 과제이다.
ㆍ 선정과제들은 단순한 콘텐츠 나열형 구조보다는 이야기형 소재가 대부분으로, 콘텐츠 기획의 완성도 및 산업화 가능성이 높아 향후 높은 활용도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 이번에 선정된 과제들은 오는 2009년 12월에 개발이 완료될 예정이며, 개발 결과물들은 향후 문화콘텐츠닷컴(www.culturecontent.com)을 통해 일반에 공개, 서비스된다.
ㆍ 한편, 이번에 선정된 4개 과제 이외에도 문화원형 창작소재 개발 지정공모를 통해 2개 과제가 추가로 선정, 지원될 예정이다. (‘09.4.21~23 접수; 3.30자 보도자료 참고)
문화원형 글로벌콘텐츠화 지원사업 - 드라마, 영화, 게임 등으로 개발
□ 「문화원형 글로벌콘텐츠화」는 우리 문화원형을 소재로 기획ㆍ 제작 중인 드라마, 영화, 게임 등 문화콘텐츠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번에 총 5개 과제가 선정되었다.
ㆍ 최종선정과제는 ▶팬엔터테인먼트의 드라마 ‘유적수사대-왕릉의 비밀(가칭)’, ▶상상필름(주)의 영화‘사물 0년(가칭)’, ▶(주)인스토리의 다큐영화 ‘웅녀의 피라미드’, ▶지피엠스튜디오의 온라인게임 ‘까꿍’, ▶(주)컬처메이커의 ‘태권도를 주제로 한 멀티미디어 학습프로그램’등 총 5개 과제이다.
- 겨울연가로 유명한 팬엔터테인먼트가 제작하는 드라마 ‘유적수사대-왕릉의 비밀’은 신라 10대 문화재를 소재로 하여 실재하는 유물을 통해 베일에 싸인 역사적 진실을 파헤쳐 가는 여정을 그린다.
- 상상필름의 영화‘사물 0년’은 김탁환(‘불멸의 이순신’ 작가)의 원작에 기반한 영화로, 사물놀이 탄생의 주역인 이광수, 최종실, 김덕수, 김용배 네 청년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 인스토리의 다큐멘터리 영화“웅녀의 피라미드”는 최근 중국 동북부 동이지역에서 발견된 동아시아 최고(最古) 문명 속의 한민족 문화원형을 모티브로 한다. 특히 이 유적지에서 발굴된 곰토템 여신상과 피라미드 제단이 단군신화에 나오는 웅녀와 고구려 적석총의 원형인지에 대해 심층 추적한다.
- 지피엠스튜디오의 “까꿍온라인”은 우리나라 전통놀이 문화인 숨바꼭질을 온라인 게임에 적용한 것이다. 게임 상의 배경 또한 숭례문 , 불국사 , 고인돌유적지 등이며, 제주도 지역의 고택과 돌하르방 같은 문화유산 및 전통의상을 입은 귀여운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 컬처메이커, 국기원, 계명대학교는 공동으로 ‘태권도 원형(原形)을 주제로 한 멀티미디어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대한민국의 전통 무술이자 국기(國技)이며,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올림픽 스포츠인 태권도의 멀티미디어 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 세계 태권도 수련인구에게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ㆍ 이번에 선정된 참신한 소재와 기획이 돋보이는 문화콘텐츠들이 ‘대장금’을 잇는 제 2의 한류 콘텐츠로 도약하기를 기대한다.
붙임 1. 2009년 문화원형 지원사업 과제명 및 내용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