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게시일
- 2008.12.11.
- 조회수
- 4389
- 담당부서
- 전략콘텐츠산업과(02-3704-9390)
- 담당자
- 최성훈
- 본문파일
- 붙임파일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12월 11일과 12일 양일간 옛 서울역사에서 ‘패션, 문화를 만나다’행사를 개최하고, 내년부터 패션문화산업을 전략적 콘텐츠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을 발표한다.
왜 패션은 문화이고 예술인가?
- 디자인 및 패션은 상상력, 창의성, 감성, 예술 등 문화적 요소가 기반이 되어 상품화되는 문화서비스산업이며, 문화예술관점에서 독창적인 디자인과 브랜드 이미지 전략을 통해 고부가가치 문화상품으로 거듭나고 있다.
※ 캐릭터 <뿌까>의 패션 결합 성공사례
브라질의 5대 캐릭터로 선정, 중국에 280개의 뿌까 패션숍이 있고, 전세계 “베네통” 매장에서 가방,
액세서리 등 패션아이템 판매중
※ 뿌까 패션쇼(브라질), 백화점 및 월마트에서 뿌가 패션상품 판매(멕시코)
- 패션산업은 전세계적으로 제조업의 섬유산업에서 문화가치의 브랜드산업으로 구조변동하고 있어 국가브랜드 육성전략 차원에서 접근이 필요하다.
※ 우리나라의 경우, 디자인, 브랜드 마케팅 등 지식기반형 패션분야의 낙후로 국제경쟁력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음
<주요국의 패션산업의 수준비교>
|
이태리 |
프랑스 |
미국 |
일본 |
대만 |
한국 |
패션디자인수준 |
100 |
100 |
90 |
80 |
60 |
60 |
연관 산업 발달 |
100 |
90 |
90 |
80 |
70 |
70 |
브랜드이미지 구축 |
100 |
100 |
95 |
90 |
50 |
50 |
마케팅․상업화 |
100 |
80 |
90 |
85 |
70 |
65 |
내수시장(규모․구매력) |
90 |
80 |
100 |
90 |
60 |
65 |
소비자의 수준 |
100 |
100 |
90 |
90 |
50 |
60 |
QR 체제 |
95 |
85 |
100 |
90 |
65 |
60 |
- 일본은 국가브랜드(JAPAN BRAND) 육성전략의 일환으로 디자인, 콘텐츠 산업을 육성하고 있으며, 패션을 만화, 애니메이션, 음악과 함께 대중속 공감대를 형성해 가는 문화로 인식하고 연구 및 지원하는 정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 영국의 문화미디어체육부(DCMS)는‘디자인․패션’을 창조산업(Creative Industry)에 포함시켜 지원정책을 관할하고 있다.
□ 문화체육관광부가 내년부터 패션문화산업을 지원하기로 한 사업은 다음과 같다.
브랜드 구축을 위한 패션의 창조와 활용
◦ 무엇보다 우리문화 및 예술과 접목된 패션의 국제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하여 전략적 해외홍보 지원을 위해 노력한다.
- 해외 유명 패션쇼와 연계하여, 한국의 문화를 바탕으로 문화예술행사와 패션 비즈니스가 결합된 ‘한국패션쇼룸’을 운영하고,
- 전통 공예와 공연 및 문화콘텐츠 전시와 연계한 ‘한국패션 문화관’을 지원하여 패션을 통한 한국의 브랜드이미지를 해외에 전략적으로 홍보한다.
◦ 국제적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한국의 문화·예술·관광·스포츠 등 대표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홍보행사 및 부대행사를 지원한다.
- 한국의 대중음악을 아시아 시장에 소개하는 ‘대중음악 쇼케이스’와 연계하여 한류 스타와 국내 유명 디자이너가 참여하는‘한류 패션쇼’를 개최하여 한류 스타들의 대중문화 전파와 함께 한국패션을 해외에 홍보하고, 관광마케팅 효과까지 동시에 제고한다.
◦ 패션문화를 선도하는 패션국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 패션전시문화의 종합적 예술화를 지향하는 패션전시 행사를 지원한다.
- 패션문화의 종합적 예술화를 선포하는 ‘패션문화전시 행사’를 내년 10월에 개최하고,
- 우선, 한·중·일 6개국이 참여하는‘아시아패션연합회(AFF) 총회’를 한국에 유치하고, 점차‘국제적인 패션전시 행사’(예: 국제패션아트 페어)로 육성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창의적인 패션창조를 통한 인프라 구축
◦ 근·현대 문화유산 공간을 활용하여 패션문화 공간을 구축한다
- 근·현대 문화유산을 시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일상적 패션문화공간으로 개선하고 이를 활용하여 주변의 문화적 특성과 연계한 개선 계획을 수립하고 조성한다
◦ 문화콘텐츠 ․ 관광과의 협업 체계 구축을 통한 동반성장을 촉진한다.(ACT with Fashion) * ACT : Arts, Contents, Tourism
- 패션디자이너와 예술가의 협업체계를 구축·지원하고, 문화콘텐츠와의 협력사업을 지원한다.
- 또한,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지역패션 지구와 연계 문화관광프로그램을 지원한다.
◦ 한국패션의 질적 성장을 위해서 미래 트렌드를 창의적으로 구현하고, 한국의 문화와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을 브랜드로 기획하는 문화예술 관점의 창의적 디자이너를 육성한다.
- 이를 위해, 해외유명 패션디자이너를 초청하여 교육 및 공동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해외거장마스터 클래스’를 운영하고,
- 창의적인 젊은 인재양성을 위하여 교육기관간 공모를 통해 우수프로젝트를 지원하며,
- 패션 크리에이터들의 실험적이고 진취적인 작품 활동을 위해 신진 디자이너 창작 스튜디오의 시범적인 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생활공감형 패션문화 확산
◦ 굿 디자인은 미적으로 아름답고 세련된 디자인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가 내재된 디자인이라는 점에서,
- 장애인, 노인, 어린이 등 사회적 약자는 물론 모든 사회구성원을 아우르는 보편적 생활 패션 개발을 지원하고,
◦ 유니폼, 제복 등의 공공패션의 품격을 제고하기 위해 시민이 참여하는 ‘공공패션 디자인 페어’를 개최하여 생활 속에 패션문화가 정착되도록 한다.
「패션, 문화를 만나다」 행사
□ 문화체육관광부는 이와같은 패션문화산업에 대한 전략적 지원방안 발표에 맞춰, 12월 11일에는 파리컬렉션을 통해 한국의 패션을 널리 알리고 있는 디자이너 문영희, 이상봉의 컬렉션을 진행하고,
ㅇ
이어 12월 12일에는 마니아층이 두터운 패션디자이너 송혜명, 최범석, 하상백의 패션쇼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