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게시일
- 2008.10.28.
- 조회수
- 2483
- 담당부서
- 교류협력과(3704-3450)
- 담당자
- 이승형
- 본문파일
- 붙임파일
“기후 변화란 무엇일까?” “기후의 변화가 아시아의 세계문화유산에 어떤 영향을 끼치지?” “아시아문화중심도시가 친환경적인 문화도시로 거듭나면 좋겠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의 역할 모델로 에딘버러 도시가 적합할 것 같다” “정부 주도가 아닌 시민주도형으로 설계하고 디자인할 수 있어야한다.”
지금 아시아 청년들이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2008 아시아청년문화캠프’를 앞두고 참가 학생들이 지난 10월 초부터 아시아청년문화캠프 홈페이지(club.cyworld.com/aycc2008)를 통해 해당 주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정보를 교환하고 있는 것. ‘기후와 환경변화에 의해 손상된 아시아의 세계문화유산’,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의 문화와 환경’ 이라는 두 개의 주제를 가지고 총 7개의 그룹이 두 팀으로 나뉘어 주제별 토론을 하고 있다.
온라인의 젊은 열기는 오는 10월 30일부터 시작될 ‘2008 아시아청년문화캠프’를 통해 오프라인으로 이어진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0월 12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신청한 지원자 중 심사를 통해 ‘2008 아시아청년문화캠프’ 참가자로 10개국 62명의 학생들을 선발하였다. <아시아, 문화와 환경>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캠프는, 아시아권 유학생들과 국내 대학(원)생 62명이 모여 각국의 문화 교류를 통해 아시아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 마련됐으며, 한국을 비롯해 중국, 인도, 스리랑카,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네팔, 인도네시아, 탄자니아, 덴마크 등 총 10개국의 환경과 문화, 국제협력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참여한다.
11월 1일까지 열리는 이번 행사의 첫 날인 30일은 개막식과 함께 권원태 국립기상연구소 기후변화팀장과 더글라스 스튜버(Douglas Stuber) 전남대학교 영문과 객원교수의 '환경변화와 문화유산'에 대한 기조발제가 진행된다. 이어, ‘기후변화로 훼손된 아시아의 세계문화유산’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의 문화와 환경’에 대한 참가 학생들의 토론이 펼쳐진다. 학생들은 심화토론 시간을 통해 본격적인 주제토론을 진행한 후 조별보고서를 작성, 다음 날 전체 학생들이 모인 가운데 공개 발표할 예정이다.
캠프 이틀째인 31일에는 광주 라마다플라자호텔에서 열리는 『2008 아시아 문화포럼』을 참관한다. 이 자리에서 캠프단은 하야시다 히데키(前 일본문화청장관), 루이스 빅스(2008 영국 리버풀비엔날레 총감독), 안젤로 굴리엘미(이탈리아 볼로냐시 부시장) 등 세계적인 문화도시 전문가를 비롯한 국내외 문화계 저명인사들로부터 우리나라의 문화도시를 대표할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발전 방향에 대한 고견을 듣는 시간을 가진다.
마지막 날은 ‘광주 투어 미션 임파서블’이라는 주제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의 대표적인 명소를 탐방, 환경과 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행사를 가진다. 캠프단은 조별로 주어지는 필수 미션 및 선택 미션을 완수해야하는 과제들을 해결하며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홍보관과 2008광주비엔날레 현장을 비롯하여, 무등산, 대인시장, 광주천, 양림동 유적지, 월봉서원, 5․18국립묘지와 자유공원, 소쇄원 등 광주를 대표하는 10개의 지역들을 친환경적인 수단(자전거 등)을 이용하여 둘러볼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마지막 날에는 발표자료, 토론·행사 참여 등을 종합평가하여 최수우상 1명을 선발, 제14차 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14, 폴란드 포츠난) 참관과 왕복항공 및 숙박을, 우수상 1명에게는 상금 50만원, 장려상 3명에게는 상금 각 25만원을 수여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 관계자는 “아시아청년문화캠프는 미래의 아시아를 이끌어나갈 국내외 대학생이 각 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아시아 대학생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자리”라며 “참가 학생들은 자국에 한국의 아시아문화교류 활동과 노력을 알리고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을 소개하는 홍보대사의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문의처 : 광주국제교류센터 김지연 062-226-1050/2734 aycc2008@gmail.com
문화체육관광부 교류협력과 이승형 02-3704-3452
첨부 : 『2008 아시아청년문화캠프』 개요 1부
아시아청년문화캠프 홈페이지 그림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