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발간
게시일
2008.09.02.
조회수
3303
담당부서
관광정책과(02-3704-9713)
담당자
강지태
본문파일
붙임파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국내·외 관광환경의 변화와 동향 그리고 2007년도 문화체육관광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추진한 관광정책의 성과와 관광업계 현황 등을 담은 「2007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를 발간하였다.

동 보고서는 국제적인 관광환경의 변화와 동향을 비롯하여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한 사업을 국민관광의 진흥과 국제관광의 진흥, 관광자원 개발 및 관광산업 육성 그리고 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한 주요 사업실적 및 계획 등으로 구분하여 소개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07년도 관광정책의 주요성과로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범정부적 차원의 지원대책 마련과 관광숙박시설의 가격경쟁력 강화 및 확충, 한국관광의 전략적인 홍보를 위해 구축한 한국문화관광 고유 브랜드(Korea Sparkling) 홍보 세계화, 다양한 관광콘텐츠 발굴을 위한 지역특화 관광자원의 개발 및 확충, 친환경 미래형 관광레저도시 사업에 대한 지원 확대, UNWTO 등과의 국제관광 협력의 강화, 서해안 유류피해지역에 대한 관광산업 지원대책 마련, 우리나라 역사·문화·자연에 대한 체험기회 확대와 국내관광 여건 개선을 위한 구석구석 캠페인 전개 및 국내관광활성화위원회 구성·운영, 관광의 양극화 해소를 위한 취약계층의 복지관광 확대와 남북관광 교류협력 확대 등을 꼽고 있다.

동 보고서는 한국관광의 동향과 성과에 대한 정보와 함께 관광관련 각종 현황 및 통계를 종합적으로 수록하고 있어 관광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와 향후 관광정책을 전망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책자는 국회, 관계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대학도서관 등에 배포되며 정부간행물을 판매하는 서점에서도 직접 구입할 수 있다.

참고로, 이번 보고서는 첫 보고서가 나온 1976년 이후로 33번째로 발간되는 것이며, 2007년 관광현황 및 추진실적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수록하고 있다.

붙임 : ‘2007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요약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