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표 하나로 즐기자! 100일간 펼쳐지는 거침없는 문화대작전
게시일
2007.11.15.
조회수
2894
담당부서
공연예술팀(02-3704-9518)
담당자
김혜선
본문파일
붙임파일
수험표 하나로 즐기자!
100일간 펼쳐지는 거침없는 문화대작전
국공립 82개 기관·단체, 공연·전시·스포츠·영화 등 210여 개 프로그램 준비

수능이 끝나는 11.15일 이후 대학 입학까지 100여 일간 전국 곳곳에서 수험생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행사가 풍성하게 펼쳐질 예정이다.

문화관광부(장관 김종민)는 지난 9.1 문화접대비* 제도의 본격 시행과 더불어 추진 중인「문화로 모시기 운동」의 일환으로, 정부·국공립 기관 및 단체·기업이 협력하여 수능을 치른 584,934명의 수험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수능 후 100일 문화대작전(이하 ‘문화대작전’)」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문화접대비란 기업의 총 접대비 지출액 중 문화접대비 지출이 3%를 초과하는 경우에
접대비 한도액의 10%를 한도로 추가 손비를 인정해 주는 제도로, 지난 6.1 조세특례
제한법 개정을 통해 처음으로 도입, 9.1부터 본격 시행되고 있다.

작전명,‘수험생을 문화의 홍수에 빠지게 하라’
「열려라 백일천하!」- 수험표 하나면 통과!

이번 문화대작전은 국립현대미술관, 국립중앙박물관, 예술의 전당, 국립발레단, 세종문화회관 등 국공립 82개 기관·단체가 참가한 가운데 공연·전시·스포츠·영화 등을 포함한 약 210여 개(11.15일 현재)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프로그램은 국공립 예술기관 및 단체가 마련한 무료공연과 1천원~2천원의 저렴한 가격으로 즐기는 공연·전시체험행사 및 스포츠 이벤트로 구성된 <자유문화특구체험>, 전국의 각 지역에서 개최되는 우수 뮤지컬을 무료로 보는 <뮤지컬로 쏜다>, 전국 공연장·영화관·전시관 등 주요 장소에서 최고 80%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특별할인을 사수하라>, 우리나라 공연의 메카이자 젊음의 거리인 대학로에서 엄선된 우수 공연을 무료로 볼 수 있는 <대학로

100일 페스티벌>, 대도시에 비해 문화예술 체험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지방 중소도시 수험생을 대상으로 우수 공연단이 직접 찾아가는 <문화특공대 침투>가 그것이다. 이 모든 행사는 수험표를 소지한 모든 수험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일부 행사는 동반 1인일 경우 무료이거나 가족 동반 시 할인도 가능하다.

이 밖에 100일간의 문화생활을 주제로 한 수험생 ‘UCC 공모전’이 진행되어 노트북, 내나라 구석구석 찾기 여행 상품권, 공연상품권, 어학원 수강증, 악기 등 1천개의 선물이 수험생에게 주어질 예정이다.

진학사, 오프닝 이벤트로 입시설명회 + 뮤지컬「오디션」관람 기회 제공
문화로 모시기 홍보대사 조재현도 수험생 격려 위해 참석

수능 시험 후 11.16(금) 15:00, 교육업체 진학사(사장 신원근)의 주관으로 「수능 후 100일 문화대작전」의 오프닝 이벤트가 펼쳐진다. 진학사는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신청한 330명의 수험생과 고3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입시설명회를 개최하고 이어서 밴드형 뮤지컬「오디션」무료 관람 기회를 제공한다. 이 행사에는 김종민 문화관광부장관과 문화로 모시기 홍보대사인 조재현 씨가 함께 참석하여 입시 스트레스에 지친 수험생과 교사를 격려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문화대작전은 진학사에 이은 여러 기업이 <문화특공대 침투>, <대학로 100일 페스티벌> 사업을 지원함으로써 정부·기업·문화계가 함께하는 협력형 프로젝트로 진행되며, 이와 같은 기업의 참여는 수도권과 지방 중소도시의 수험생 모두가 보다 많은 문화예술 체험기회를 갖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예술 체험은 어려서부터 쌓아야
수험생과 가족 · 기업 · 문화계 모두가 문화로 소통하는 행복한 대한민국!

문화관광부는 “이번 프로그램은 고단한 수험생활을 끝낸 수험생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의 세계로 안내해, 여유시간의 창조적 활용을 돕고 성숙한 문화인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 목적”이며, “특히 문화예술분야는 체험과 경험을 통해 습득되는 경험재이므로 어려서부터 많은 기회를 접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번에 전개되는 「문화대작전」이 문화예술 체험 기회 확대로 우리사회의 문화력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문화대작전」관련 세부 일정과 자세한 정보는 11.16(금)일부터 문화부(www.
mct.go.kr) 및 문화로 모시기(www.happybiz.or.kr)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참여 기관 및 단체 홈페이지에서 제공될 예정이다.

한편, <전국 우수뮤지컬 특별공연>, <문화특공대 침투>, <대학로 100일 페스티벌> 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신청양식(별첨 3)을 작성하여 E-mail(sinsam00@mct.go.
kr)이나 Fax(3704-9549)로 송부하면 된다.
[ 문의: 문화관광부 공연예술팀 김혜선, 신인교 Tel.3704-9534, 95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