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문화중심도시 문화콘텐츠산업 육성 본격 추진
게시일
2007.02.28.
조회수
3740
담당부서
문화중심도시조성추진기획단(02-3704-3486+)
담당자
권세준
본문파일
붙임파일
- CGI 활용 프로젝트 제작지원 등 37억원 지원 -

▣ 문화관광부에서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에관한특별법에 따라 추진중인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광주광역시 지역의 문화콘텐츠산업 진흥을 위한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문화관광부 문화중심도시조성추진기획단에서는 (재)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광주광역시와 함께 CGI 활용 프로젝트 제작지원, 문화콘텐츠 특성화브랜드 상품 발굴지원, 문화콘텐츠 기획창작스튜디오 지원사업 등 3개 사업에 대해 총 37억원을 지원하기로 하고 사업공모를 통해 지원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CGI(컴퓨터형성이미지)를 활용한 프로젝트에 대해 지원하는 동 사업은 (재)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글로벌CGI제작센터’에 입주하여 시설과 장비를 사용하게 하며 최대 3억원의 제작비, 7천만원 상당의 전문인력 인건비를 지원하게 된다.

지원대상 사업은 CGI를 활용해 제작하는 애니메이션, 영화, 방송물, 게임분야의 스토리 구성을 갖춘 프로젝트로서 사업공고일 현재 사전제작단계가 완료된 작품에 한해 모집한다.

<문화콘텐츠 특성화브랜드 상품 발굴 지원사업>
이 사업은 광주지역의 다양한 전통문화와 예술을 문화산업의 소재로 발굴해 특성화 상품으로 개발, 광주의 대표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실시하는 사업이다. 장르에 제한없이 광주지역의 문화자원을 소재로 활용하여 제작하는 문화상품에 대해 총 3억3천만원을 지원한다. 지원자격은 광주지역 업체 또는 광주지역 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경우로 제한된다.

<문화콘텐츠 기획창작스튜디오 운영 지원사업>
문화콘텐츠산업의 핵심 인력인 젊은 창작인들의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미래형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지원하는 이 사업은 뉴미디어 콘텐츠로 사업화 할 수 있는 영상,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융합형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대상으로 지원하며 4인 이상 공동작업이 가능한 단체나 팀이 응모할 수 있다.

이 사업은 1차 창작단계에서 12개팀을 설정하여 팀당 500만원 상당의 창작개발비를 지급하고, 2차 제작단계에서 4~5개팀에 대해 팀당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한다. 제작단계에서는 제작비와 작업실, 전문인력, 스튜디오 시설, 장비, 타 지역 거주자에 대한 체재비 일부도 지원한다. 이어 3차 마케팅단계에서는 상표출원, 국내외 견본시 출품 및 참가지원, 창업컨설팅 및 마케팅, 작품홍보물 제작지원 등이 이루어진다.

이 사업에서는 프로젝트 매니저가 스튜디오 입주 후 작업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원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 이들 3개 사업은 지원사업별로 전문인력지원, 제작장비지원, 제작비지원, 마케팅 지원 등 다양한 지원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관련 업계의 관심을 모을 것으로 보여진다. 사업별 공모일정은 다음과 같다.
○ 접수기간
- CGI활용 프로젝트 제작지원사업 : 4. 11 ~ 4. 13(17:00)
- 문화콘텐츠 특성화브랜드 상품발굴 지원사업 : 3. 26 ~ 3. 30(17:00)
- 문화콘텐츠 기획창작스튜디오 운영지원 사업 : 3. 22 ~ 3. 26(17:00)
○ 접수장소 : (재)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CT사업부(062-350-2461)
○ 사업설명회 : 서울 코엑스(3. 6, 14:00), 광주 글로벌CGI제작센터(3. 8,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