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2007 ARCO 주빈국 행사 관련 보도자료
- 게시일
- 2007.01.03.
- 조회수
- 7571
- 담당부서
- 예술정책팀(02-3704-9521+)
- 담당자
- 박승준
- 본문파일
- 붙임파일
■ 아르코란?
ㅇARCO는 Feria Internacional de Arte Contemporaneo (International Contemporary Art Fair)의 축약.
ㅇ미국의 Chicago Art Fair, 프랑스의 FIAC, 스위스의 Basel Art Fair, 독일의 쾰른 아트페어와 함께 세계 5대 아트페어 중 하나. 매년 약 20만명의 관람객이 방문. (2006년 관람객 수: 190,000명, 등록기자 수: 3,520명)
ㅇ세계 다른 ART FAIR와 달리 스페인 정부 차원의 미술 육성을 위한 대형 정책 사업
ㅇ미술 판매를 위한 공간의 제공 뿐만 아니라 주빈국 행사와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역동성을 가진 행사
ㅇ 2007년 ARCO에는 총 30개국 259개 화랑 참여.
(스페인 화랑 85개, 외국 화랑 174개)
구성
- General Program\t세계 각국의 화랑들이 작품을 선보임.
- Project\t독립 큐레이터 9인이 국제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신진 예술가들의 창의적인 작품들을 선보임.
- Black box\t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한 디지털, 일렉트로닉 아트, 특히 오디오 비쥬얼 아트만을 위한 공간임.
ㅇ 행사기간: 2007년 2월 15일(수)~2월 19일(월)
- Professional(VIP) 오프닝 : 2007년 2월 14일(수) 17:00
- 일반 공개 : 2007년 2월 16일(금) 14:00부터
ㅇ 행사장소: IFEMA(이페마) 전시장 7, 9관, 마드리드
- 장소 특성: 스페인의 생동하는 비즈니스의 상징인 IFEMA
(Institución Ferial de Madrid)는 1980년 설립된 종합 전시장으로 한국의 코엑스 같은 성격의 전시 장소임. 마드리드 바라하스(Barajas) 공항 근처의 총 150,000m²에 달하는 부지에 10개 전시장과 컨퍼런스 홀, 비즈니스 센터가 자리잡고 있음.
■ 아르코 주빈국행사란?
ㅇ 스페인 ARCO측에서 매 해 한 국가를 주빈국으로 초청
ㅇ 아시아 국가 중 한국이 최초 주빈국 선정.
ㅇ 주빈국 선정은 양국간의 외교 문화관계를 활성화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음.
ㅇ 2007년 2월 14일 17:00 VIP Pre-opening에 스페인 국왕 Juan Carlos 1세가 주빈국 VIP와 함께 참석해서 오픈식 예정. (2005년 멕시코의 경우, 대통령이 스페인 국왕과 함께 오픈함.)
ㅇ 주빈국에 제공하는 혜택
- ARCO 아트페어에 전시공간을 무료로 제공받음.
- ARCO 기간 동안 발행되는 모든 홍보물에 ARCO로고와 함께 주빈국
로고를 넣어 주빈국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 주빈국에게 아트페어 뿐 아니라 마드리드를 중심으로 스페인 전역의 문화기관과 전시, 공연, 영화 등의 문화행사를 기획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
(마드리드 주, 시정부 산하 문화센터, 미술관 등이 ARCO와 협약을 체결, 주빈국에게 혜택을 제공하도록 함.)
■ 한국주빈국 행사 기획 개념 키워드 및 취지
ㅇ 개념 키워드: Corea Ahora 꼬레아 아오라(Korea Now)
* “ahora”는 스페인어로 “지금”이라는 뜻.
ㅇ 취지: 유럽에서 한국은 아시아의 분단국가 혹은 IT로 대변되는 21세기 첨단기술의 나라의 이미지로만 피상적으로 인식되고 있다. 생활 속 가전제품의 Corea라는 상표로 어느덧 친근하게 다가온 ‘한국’이라는 이름이지만 실상 한국의 역사와 전통, 현재 한국의 문화예술은 여전히 멀게만 느껴진다. 우리의 IT기술이 한국의 존재감을 방으로 들이는 역할을 했다면 현재 우리의 예술은 그 이름을 풍요롭게 만드는 역할을 할 것이다. 본 행사를 통해 고유함과 독창성을 바탕으로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현재 한국의 문화예술을 소개한다.
ㅇARCO는 Feria Internacional de Arte Contemporaneo (International Contemporary Art Fair)의 축약.
ㅇ미국의 Chicago Art Fair, 프랑스의 FIAC, 스위스의 Basel Art Fair, 독일의 쾰른 아트페어와 함께 세계 5대 아트페어 중 하나. 매년 약 20만명의 관람객이 방문. (2006년 관람객 수: 190,000명, 등록기자 수: 3,520명)
ㅇ세계 다른 ART FAIR와 달리 스페인 정부 차원의 미술 육성을 위한 대형 정책 사업
ㅇ미술 판매를 위한 공간의 제공 뿐만 아니라 주빈국 행사와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역동성을 가진 행사
ㅇ 2007년 ARCO에는 총 30개국 259개 화랑 참여.
(스페인 화랑 85개, 외국 화랑 174개)
구성
- General Program\t세계 각국의 화랑들이 작품을 선보임.
- Project\t독립 큐레이터 9인이 국제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신진 예술가들의 창의적인 작품들을 선보임.
- Black box\t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한 디지털, 일렉트로닉 아트, 특히 오디오 비쥬얼 아트만을 위한 공간임.
ㅇ 행사기간: 2007년 2월 15일(수)~2월 19일(월)
- Professional(VIP) 오프닝 : 2007년 2월 14일(수) 17:00
- 일반 공개 : 2007년 2월 16일(금) 14:00부터
ㅇ 행사장소: IFEMA(이페마) 전시장 7, 9관, 마드리드
- 장소 특성: 스페인의 생동하는 비즈니스의 상징인 IFEMA
(Institución Ferial de Madrid)는 1980년 설립된 종합 전시장으로 한국의 코엑스 같은 성격의 전시 장소임. 마드리드 바라하스(Barajas) 공항 근처의 총 150,000m²에 달하는 부지에 10개 전시장과 컨퍼런스 홀, 비즈니스 센터가 자리잡고 있음.
■ 아르코 주빈국행사란?
ㅇ 스페인 ARCO측에서 매 해 한 국가를 주빈국으로 초청
ㅇ 아시아 국가 중 한국이 최초 주빈국 선정.
ㅇ 주빈국 선정은 양국간의 외교 문화관계를 활성화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음.
ㅇ 2007년 2월 14일 17:00 VIP Pre-opening에 스페인 국왕 Juan Carlos 1세가 주빈국 VIP와 함께 참석해서 오픈식 예정. (2005년 멕시코의 경우, 대통령이 스페인 국왕과 함께 오픈함.)
ㅇ 주빈국에 제공하는 혜택
- ARCO 아트페어에 전시공간을 무료로 제공받음.
- ARCO 기간 동안 발행되는 모든 홍보물에 ARCO로고와 함께 주빈국
로고를 넣어 주빈국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 주빈국에게 아트페어 뿐 아니라 마드리드를 중심으로 스페인 전역의 문화기관과 전시, 공연, 영화 등의 문화행사를 기획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
(마드리드 주, 시정부 산하 문화센터, 미술관 등이 ARCO와 협약을 체결, 주빈국에게 혜택을 제공하도록 함.)
■ 한국주빈국 행사 기획 개념 키워드 및 취지
ㅇ 개념 키워드: Corea Ahora 꼬레아 아오라(Korea Now)
* “ahora”는 스페인어로 “지금”이라는 뜻.
ㅇ 취지: 유럽에서 한국은 아시아의 분단국가 혹은 IT로 대변되는 21세기 첨단기술의 나라의 이미지로만 피상적으로 인식되고 있다. 생활 속 가전제품의 Corea라는 상표로 어느덧 친근하게 다가온 ‘한국’이라는 이름이지만 실상 한국의 역사와 전통, 현재 한국의 문화예술은 여전히 멀게만 느껴진다. 우리의 IT기술이 한국의 존재감을 방으로 들이는 역할을 했다면 현재 우리의 예술은 그 이름을 풍요롭게 만드는 역할을 할 것이다. 본 행사를 통해 고유함과 독창성을 바탕으로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현재 한국의 문화예술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