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말랭이에 무친 외할머니 이야기, 문체부 장관상 수상
게시일
2019.09.16.
조회수
1921
담당부서
전통문화과(044-203-2548)
담당자
홍희경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무말랭이에 무친 외할머니 이야기, 문체부 장관상 수상

- ‘2019 한식문화 이야기·삽화(일러스트) 공모전’ 성료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원연합회(회장 김태웅), ‘다음 카카오 브런치와 함께 지난 7월부터 약 2달에 걸쳐 진행한 2019 한식문화 이야기·삽화(일러스트) 공모전 우리가()한식의 수상작을 발표했다.

 

  이번 공모전은 한식에 담긴 우리의 문화, 밥상에 묻어있는 가족의 사랑과 그리움, 한식이 주었던 따뜻한 위로 등 한식과 관련된 추억을 함께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이야기(수필 형식)와 삽화(일러스트) 2개 분야로 진행된 이번 공모전에는 이야기 763편과 삽화 81편 등, 844*의 작품이 접수됐으며, 심사위원회(위원장 홍경한, 미술평론/칼럼니스트)의 심사를 거쳐 문체부 장관상[장원(대상)] 1, 한국문화원연합회장상 18[차상(최우수상) 4, 차하(우수상) 6, 참방(장려상) 8], 가작 10명 등, 29명을 수상자로 선정했다.

* 574명 참여(복수 공모 중복자 36)

 

무말랭이에 무친 외할머니 이야기’, 문체부 장관상 수상

 

  ‘장원’(대상)은 이야기 부문 응모작 <무말랭이에 무친 외할머니 이야기(이재윤, 필명: 기며니)>가 수상했다. 이 작품은 이북식 무말랭이 반찬을 소재로 평생토록 고향을 그리워한 실향민이셨던 외할머니의 사연을 담았다. 부잣집 막내딸로 태어나 억척스러운 보따리상으로 가장의 역할을 다하시며 다섯 딸을 키우신 외할머니가 평양에 계신 어머니가 보고 싶어질 때마다 눈물을 흘리며 이북식 무말랭이를 만드시던 추억이 감동을 이끌어냈다. 심사위원들은 탄탄한 문장력으로 남북 분단이라는 우리의 가슴 아픈 역사와 한 가족이 기억하고 있는 음식을 감동적으로 진솔하게 풀어낸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2등상인 차상(최우수상)’이야기 분야에서 두 편, <노오란 별처럼 노오란 계란죽(박진홍, 필명: 연구하는 실천가)><할머니의 오징어김치찌개(조은솔, 필명: 배고픈숟가락)>, 삽화 분야에서 두 편 <세상에 당연한 집밥은 없다(김유은, 필명: 김파카)><정이 담긴 우리 밥상(허윤, 필명: Unee유니)> , 총 네 편이 받았다.

 

  <노오란 별처럼 노오란 계란죽>은 일터에서 고단한 몸을 이끌고 밤 10시에 집에 돌아온 어머니가 요리를 잘 하시지 못했음에도 아픈 딸을 걱정하는 마음에 계란죽을 끓여 손수 먹여주시던 정과 사랑을 풀어낸 글이며, <할머니의 오징어김치찌개>는 치매에 걸려 미각을 잃은 할머니가 끓여주신 오징어 김치찌개를 억지로 먹어야 했던 기억을 통해, 어려운 시절 온 가족이 즐겨 먹었던 추억의 맛을 떠올리고 이제는 돌아가신 할머니를 그리워하는 마음을 담아냈다. 심사위원들은 두 작품 모두 가족의 정을 담은 한식 특유의 서정성을 잘 담아냈다고 평가했다.

 

  더불어 <세상에 당연한 집밥은 없다>는 냉면, 콩국수, 삼계탕 등을 판화처럼 그려낸 작품으로 차별화된 표현력으로 심사위원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았고, <정이 담긴 우리 밥상>은 현대화된 가족 밥상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여 공모전이 제시한 가족과 밥이라는 주제를 재미있게 풀어낸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심사위원들은 이번 출품작들은 전반적으로 작품성이 뛰어나 우열을 가리기 힘들어 많은 고민과 갈등 속에 작품을 선정해야 했다.”라며, “앞으로 이 공모전이 우리 한식에 대한 애정을 키우는 원동력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총평했다.

 

  이번에 선정된 작품들은 한국음식문화 누리집(www.kculture.or.kr/hansikculture)과 카카오 브런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수상작들은 올해 말 작품집으로 출간한 후 수상자들과 한식 관련 기관, 학교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붙임 1. 한식문화 이야기·삽화 공모전 수상작 정보

       2. 한식문화 이야기·삽화 공모전 장원수상작

       3. 한식문화 이야기·삽화 공모전 차상수상작

       4. 한식문화 이야기·삽화 공모전 차상수상작

       5. 한식문화 이야기·삽화 공모전 차상수상작

       6. 한식문화 이야기·삽화 공모전 차상수상작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전통문화과 사무관 홍희경(044-203-2548),  주무관 김미선(044-203-2558)

또는 한국문화원연합회 심은주(02-719-9063)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