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회 한·중·일 문화장관회의 ‘인천선언문’ 채택
게시일
2019.08.30.
조회수
2262
담당부서
국제문화과(044-203-2564)
담당자
방강덕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제11회 한·중·일 문화장관회의 ‘인천선언문’ 채택

- 한·중·일 3국간 향후 10년을 향한 문화교류 비전 발표 -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박양우 장관은 829()30(),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11회 한··일 문화장관회의에서 중국 뤄수강 문화여유부장, 일본 시바야마 마사히코 문부과학성 대신과 함께 한··3국 간 향후 10년을 향한 문화교류협력 비전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 공유했다.

 

  올해로 11회를 맞이한 ··일 문화장관회의에서는, 2007년 중국에서 열린 제1회 회의를 시작으로 이번 회의까지 지속적으로 한··3국 공통 문화 관련 의제를 발굴하고, 상호 협력의 기본 원칙과 실천 의지를 담은 공동합의문을 발표해 왔다.

 

3국 간, 새로운 10년의 문화 교류·협력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인천선언문발표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 10회에 걸친 한··일 문화장관회의의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 3국의 문화교류 협력을 확대·발전시키기 위한 공동합의문인 인천선언문을 발표했다.

 

  ‘인천선언문에서는 ·· 문화장관회의가 지난 10년간 상호 존중과 호혜의 원칙하에 서로의 문화다양성을 증진하고 동아시아 지역의 평화 구축에 기여하였다는 점을 확인하고, 향후 10년간의 새로운 문화협력 방안으로서 미래세대인 청소년 간 교류,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따른 문화 협력 방안을 마련해 추진해 나갈 것을 합의했다. 또한 3국이 연이어 올림픽을 개최(2018평창, 2020도쿄, 2022베이징)하는 것을 계기로 평창올림픽·패럴림픽 때와 같이 공동 문화프로그램을 통한 협력 증진 방안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그동안 성공적인 협력 모델 역할을 해온 국립박물관, 국립미술관 간 협력을 높이 평가하며 민간 예술 기관 간의 교류 협력도 장려하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3국은 문화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문화산업 분야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 문화산업콘텐츠포럼을 지원하고, 상호 저작권 보호를 위한 협력과 교류를 강화하기로 했다. 문화유산 보호 및 교류 협력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합의하고, 문화와 관광의 융합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문화·관광 융합콘텐츠 개발을 장려하고 지원하는 방안도 도모하기로 했다.

 

  문체부 박양우 장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이 문화협력을 통해 여러 가지 현안과 과제에 공동 대응함으로써 3국의 문화적 수용력을 높이고, 이것이 곧 3국의 공동 번영과 동아시아 공동체의 평화·공존으로 이어지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라고 밝혔다.

 

8. 29. 부대행사로 ··일 예술제 개최

 

  한편, 829() 부대행사로 열린 ··예술제에는 ·· 3국 문화장관과 이번 행사의 개최 장소인 인천시 부시장, 차기 동아시아 문화도시 시장, 주한 중국인과 일본인, 인천 시민 등이 함께했다. ··예술단은 동아시아, ··일 삼국 문화의 길을 열다라는 주제로 각 나라의 전통을 기반으로 현재와 미래를 담은 무언극(넌버벌) 공연을 펼쳤다.

 

2020년 동아시아문화도시 한국 순천시, 중국 양주시, 일본 기타큐슈시 선포

 

  한·· 3국은 지난 2014년부터 국민들 간 상호 이해를 증진할 수 있도록 동아시아문화도시를 선정하고 동아시아문화도시 간 및 역외 지역 도시 간의 다양한 문화교류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번 회의에서는 2020년 동아시아문화도시로 한국 순천시, 중국 양주시, 일본 기타큐슈시를 선정하고 선정패를 수여했다.

 

  제12회 한··일 문화장관회의는 2020년 동아시아문화도시로 선정된 일본 기타큐슈시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회의의 성과를 기반으로 다음 회의에서는 더욱 깊이 있고 심화된 ·· 문화협력 방안들을 논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붙임 인천선언문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제문화과 사무관 방강덕(044-203-2564)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