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게시일
- 2019.05.17.
- 조회수
- 1477
- 담당부서
- 관광정책과(044-203-2809)
- 담당자
- 이형민
- 본문파일
- 붙임파일
관광 진흥 유공 포상 후보자를 추천해 주세요 - 2019년 관광의 날 기념해 실질적 관광 유공자 104명 내외 선정 계획 - |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올해 ‘세계관광의 날’*을 맞이해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한 인사들을 발굴하여 포상한다. 이를 위해 6월 7일(금)까지 관광 진흥 유공 포상 후보자 추천을 받는다.
* ‘세계 관광의 날(World Tourism Day)’: 국제연합(UN) 산하 세계관광기구(UNWTO)가 관광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해 1970년 9월 27일에 세계관광기구헌장을 채택한 것을 기념해 제정한 국제기념일. 1979년 제3차 유엔세계관광기구 총회에서 지정함.
관광 진흥과 발전에 크게 기여한 대상자 발굴 및 포상
문체부는 작년에 2018 평창 동계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방한 외래관광객 수 역대 2위 기록을 달성하는 등의 성과를 이룬 데에는 관광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숨은 공로자의 힘이 컸던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공로가 큰 관광 유공자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실질적인 포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포상 대상자는 ▲ 국내관광 및 지역관광 활성화, ▲ 외래관광객 유치 증대, ▲ 창의적인 관광상품 개발, ▲ 양질의 관광 일자리 창출, ▲ 안전한 관광환경 조성 등을 통해 관광산업의 발전에 기여해 온 관광업계와 학계, 관계 기관 종사자들이다.
문체부는 엄정한 심사를 통해 관광 유공자를 선정해 24명(예정)에게는 산업훈장·포장과 대통령표창 등 정부포상을 하고, 80명에게는 문체부 장관 표창을 수여할 계획이다.
6월 7일까지 분야에 따라 문체부·관광협회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후보자 접수
포상 후보자 추천은 6월 7일(금)까지 분야에 따라 문체부, 지역·업종별 관광협회, 관광공사, 학교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받는다. 포상 기준과 추천서 제출 방법 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문체부 누리집(www.mcst.go.kr - 알림소식) 또는 한국관광협회중앙회 누리집(www.ekt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수상자는 다수의 민간위원을 포함하는 2차례 이상의 전문가 심사위원회와 문체부 공적심사위원회, 행정안전부 자격기준 검증과 국민공개 검증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결정된다. 포상은 9월 27일(금) ‘제46회 관광의 날 기념식’에서 수여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관광인들이 이번 포상을 계기로 관광 분야에서 일하는 것에 대한 보람을 느끼고, 관광 발전에 기여한다는 자긍심을 높일 수 있기를 바란다. 실질적인 주역들이 더욱 많이 추천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붙임 ‘관광의 날’ 포상 계획(안)
|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과 사무관 이형민(☎ 044-203-2809), 주무관 변준우(☎ 044-203-2810)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