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주민과 함께 인문프로그램을 추진할 전국 도서관 400개 선정
게시일
2019.04.10.
조회수
2583
담당부서
문화인문정신정책과(044-203-2557)
담당자
손문희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지역 주민과 함께 인문프로그램을 추진할 전국 도서관 400개 선정

- 2019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 네 가지 유형으로 진행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한국도서관협회(회장 이상복)를 주관 기관으로 하여 2019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사업에 참여하는 도서관 400개관을 선정하고,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인문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자유기획’, ‘자유학년제’, ‘함께 읽기’, ‘함께 쓰기네 가지 유형 추진

 

  작년에 이어 2019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사업은 도서관별 다양한 인문주제로 강연과 현장 탐방, 체험활동을 연계한 자유기획유형(300개관), 학교의 자유학년제와 연계한 도서관 협업 인문프로그램인 자유학년제유형(20개관), 참여자 중심의 인문고전 독서활동인 함께 읽기유형(40개관), 삶을 돌아보는 인문 글쓰기 프로그램인 함께 쓰기유형(40개관)의 네 가지 유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자유기획 유형에서는 대구 북부도서관, 순천 삼산도서관 등에서 미세먼지, 환경오염 등에 대응해 인문학적 관점에서 환경과 인간이 더불어 살아갈 대안을 모색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김해 진영한빛도서관, 청주 오창호수도서관 등에서는 건축과 도시재생 프로그램 등을 통해 다양한 삶의 방식을 이해하고 지역공동체의 성장을 도모한다. 서울 금천 금나래도서관, 인천 검단도서관에서는 그림책과 주제도서 읽기 프로그램으로 성평등대한 이해를 넓힘으로써 다양한 사회적 화두에 대한 인문학적 답을 찾아간다.

 

  ▲ 자유학년제유형 사업에 참여하는 한성대 학술정보관, 부산해운대도서관 등에서는 청소년들의 관심이 높은 예술, 매체(미디어), 4차 산업혁명 등의 주제로 인근 중학교와 연계해 청소년의 꿈, 진로를 탐색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참여자 중심의 심화과정인 함께 읽기유형은 참가자 중심의 능동적 인문 참여 활동을 목표로 참가자가 함께 독서와 토론을 하고 지혜를 탐구하는 과정이며, 안양 관양도서관, 서귀포시 서부도서관 등에서 진행된다.

 

  ▲ 시 쓰기, 자서전 쓰기 등 함께 쓰기프로그램은 수원 대추골 도서관, 장성 공공도서관 등에서 진행된다. 글쓰기를 통해 참여자들이 자신을 돌아보며, 자발적 인문동아리로 나아가는 계기를 함께 만들어 나간다.

 

3.1 운동의 역사적 인물과 사건을 살펴보는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특히 올해는 3.1 운동 100주년이 되는 해를 맞이해 자유기획 및 자유학년제 유형 사업을 통해 3.1 운동의 역사적 인물과 사건을 살펴보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서울 서대문구 이진아도서관에서는 서대문형무소역사관 탐방 등을 통해 역사 속에 잠든 무명의 영웅을 기억하고 재조명한다. 서울 글마루 한옥도서관에서는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독립선언서 만들기, 유적답사, 시 낭송 대회 등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는 활동과 체험을 통해 3.1 운동 100주년의 의미를 직접 느껴보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부산광역시립부전도서관, 대구 동구 신천도서관, 광주 상록도서관 등에서는 각 지역의 독립운동과 고유한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강연, 탐방프로그램 등을 통해 지역민의 역사적 자긍심과 역사의식을 고취한다.

 

  그밖에도 지역 인문자원을 활용해 사업 유형에 맞춰 청소년, 주부, 청년, 직장인, 은퇴자 등 다양한 계층이 인문의 가치에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특색 있는 인문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프로그램에 참가하기를 희망하는 사람은 공식 누리집(www.libraryonroad.kr)에서 자신이 참여할 수 있는 지역과 일정을 확인한 후에, 해당 공공도서관이나 대학도서관에 참가 신청을 하면 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사업의 전반적 만족도는 201683.7점에서 201889.7점으로 꾸준히 상승해 왔다.”라며, “앞으로 도서관을 거점으로 한 인문프로그램을 통해 삶의 의미를 찾고 건강한 공동체를 구현해 나갈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2019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참여 도서관 목록

       2. 2019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사업 포스터

       3. 2018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사진 자료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인문정신정책과 손문희 주무관(044-203-255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