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남파랑길’을 세계적인 도보여행 명소로 육성
게시일
2019.03.25.
조회수
6584
담당부서
국내관광진흥과(044-203-2852)
담당자
이광구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문체부, ‘남파랑길’을 세계적인 도보여행 명소로 육성

- 부산 오륙도부터 해남 땅끝마을을 잇는 1,463㎞ 국내 최장 걷기여행길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우리나라 장거리 걷기여행길인 코리아둘레길*의 남해안 노선에 해당하는 남파랑길에 대한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 코리아둘레길: 이미 조성되어 있는 걷기여행길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둘레(동해, 남해, 서해, 비무장지대 지역)를 잇는, 사람·자연·문화를 만나는 걷기 여행길


  ‘남파랑길2016년에 개통한 해파랑길*에 이은 코리아둘레길의 두 번째 노선으로서 부산광역시 오륙도에서 전라남도 해남군 땅끝까지 이어지는 1,463의 국내 최장거리 탐방로이다. 한려해상과 다도해 해상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남해안의 아름다운 해안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아름다운 해안길과 숲길, 마을길, 도심길 등 다양한 유형의 길이 어우러져 걷기여행의 매력을 즐길 수 있도록 90개 구간(코스)으로 구성되었다.

* 해파랑길: 부산 오륙도 해맞이공원강원도 고성 구간 770의 동해안 걷기 여행길


  남파랑길 세부 구간 90개는 여행자의 1일 이동거리와 이용 편의를 고려해 설정했다. 특히 대중교통 접근성과 항구·해수욕장 등 지역 내 주요 관광 거점과의 연계성, 여행객의 지역 내 체류 유도 등을 고려해 구간별 시작점과 끝점을 정했다.




노선 확정 및 브랜드화


노선 확정: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20176월부터 201812까지, 이미 조성되어 있는 걷기여행길을 중심으로 지역 및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후보 노선() 대한 현장 전수조사와 정밀조사를 거쳐 설정했으며, 코리아둘레길 민간추진협의회와 남해안권 지역협의회를 거쳐 최종노선으로 확정


길 명칭: ’188월 대국민 공모를 거쳐 남파랑길로 확정


* 남파랑길: 남해의 지역성(남쪽)과 쪽빛 바다의 중의성을 표현


브랜드이미지(BI) 및 안내체계: ’18년 브랜드 이미지(BI)와 안내체계 지침을 개발해 통일되고 일관성 있게 길을 조성·관리


  구간별 특징을 고려한 5가지 주제 길: ‘한류길’, ‘한려길’, ‘섬진강 꽃길’, ‘남도 낭만길’, ‘남도 순례길


  문체부는 남파랑길이 가진 관광 자원의 매력을 극대화하고 새로운 걷기여행 수요를 창출할 수 있도록 세부 구간별 특성을 고려한 5가지 주제 길을 정했다.


  ▲ 한류길은 영화와 한류의 도시, 대도시와 자연의 반전 매력을 보유한 부산부터 창원까지의 구간, 한려길은 한려해상국립공원이 보여주는 해안경관이 아름다운 고성에서 통영, 거제, 사천, 남해로 이어진 구간, 섬진강 꽃길은 섬진강과 꽃 경관이 아름다운 하동부터 광양까지의 구간, 남도 낭만길은 독특한 생태환경과 다도해를 따라 낭만을 체험할 수 있는 여수에서 순천, 보성, 고흥으로 이어지는 구간, 남도 순례길은 남도 유배문화와 다양한 순례 자원을 체험할 수 있는 장흥에서 강진, 완도, 해남으로 이어지는 구간이다.


그림1


  주제별 걷기여행 길의 관광상품화 추진


  문체부는 남파랑길 구간 중 인문·지리·문학·역사·종교 등 주요 주제별로 걷기여행 길을 발굴*하고, 이를 활용한 관광상품화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장거리 걷기여행 수요에 대응하고 순례, 답사, 휴양, 체험 등, 다양한 유형의 새로운 걷기여행 수요 창출 사업도 병행할 계획이다.

* 주제별 걷기여행 8개 길: 따로 붙임 자료 참조


남파랑길의 매력을 가장 잘 보여주는 17개 구간 추천


  문체부는 남파랑길이 남해안의 멋과 가치를 체험하고 걷기여행의 매력을 만끽할 수 있는 지역 대표 관광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역 대표 관광자원과의 연계성이 높고, 걷기여행 안전성과 매력성이 높은 17* 대표 구간을 추천했다.

* 17개 대표 구간: 따로 붙임 자료 참조


그림2

[17개 추천 구간]


  또한, 남파랑길 내에서 경험할 수 있는 체험요소들을 활용해 나만의 인생사진 명소 걷기’, ‘길 위에서 만나는 내 인생의 인물’, ‘남도 식도락 여행’, ‘작품 속 주인공 되어보기’, ‘산업단지의 낮과 밤, 반전 경관 체험 남파랑길 활성화를 위한 차별화된 관광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육성할 계획이다.


  문체부는 장거리 걷기여행에 대한 국민들의 수요를 확충하고 새로운 걷기여행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지자체와도 긴밀히 협력하고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남파랑길을 활성화할 수 있는 지역별 대표 구간을 선정해 상설 걷기여행 프로그램 운영, 해파랑길과 연계한 이어걷기 프로그램 운영, 남파랑길 온?오프라인 정보 제공과 홍보, 맛집과 숙박 연계망 구축 등의 사업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사진 공모전 개최와 안내책자 제작, 남파랑길 전용 도보여권과 인증서 발급, 점검 여행(모니터링 투어) 등 다양한 행사도 운영한다.


안내체계 구축, 주요 주제별 걷기여행 시범 운영을 거쳐 ’20년 말 정식개통


  문체부는 앞으로 안내체계를 구축하고, 주제별 걷기여행 등을 시범적으로 운영한 후 2020년 하반기에 남파랑길을 정식으로 개통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걷기여행의 매력을 높일 다양한 걷기여행 콘텐츠를 개발하고, 특색 있는 주제 길을 관광 상품화할 뿐만 아니라 남파랑길 구간의 자치단체 간 협의체를 구성해 상호 협력을 유도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에 조성된 남해안 주변의 걷기여행길을 상호 연계해 남파랑길을 남해안의 대표 여행길이자 세계적인 도보여행 명소로 키워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따로 붙임 남파랑길 사업계획 자료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내관광진흥과 사무관 이광구(044-203-2852)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1)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citym*** 2020.01.14.

    남파랑길지도는 진행중에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관광공사 레저관광팀 0337383443으로 문의하시면 궁금증이 해소될것 같습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