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문화데이터 박람회 개최
게시일
2018.11.05.
조회수
2319
담당부서
정보화담당관(044-203-2276)
담당자
전병화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2018 문화데이터 박람회 개최

- 11. 2.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시상식 및 활용 제품 박람회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정보원(원장 이현웅)이 주관하는 ‘2018 문화데이터 박람회112() 오후 1 30분부터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열린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진행한 6회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의 수상팀 시상과 문화데이터 가상현실(VR) 체험, 전문가 강연, 이야기 공연(토크 콘서트) 등 다채로운 행사를 펼친다.

 

1부 주제 문화데이터, 가치를 잇다

 

  1부에서는 문화데이터, 가치를 잇다를 주제로 그동안의 문화데이터 개방과 활용 성과를 보고하고, 경진대회 시상식, 이외수 작가의 기조강연을 진행한다.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제품개발·창업부문과 아이디어부문으로 나누어 수상작을 선정했다. ‘제품개발·창업부문에서는 문학 유통 기반(플랫폼) 콘텐츠쉘빙(브이에스커뮤니티)’이 대상을 받는다. ‘콘텐츠쉘빙은 웹소설과 같은 문학콘텐츠를 도서관, 지하철, 공항 등에 설치된 온라인 무인 단말기로 출력해 간편하게 읽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이디어부문에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1:1로 연결해 문화여가 활동을 함께 즐기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베리어프리+ 대상을 수상한다. ‘베리어프리+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할 때 더욱 편리하고 저렴하게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라는 평가를 받았다.

 

2부 주제 문화데이터, 기술을 읽다

 

  2부에서는 문화데이터, 기술을 읽다를 주제로 초청 강연을 통해 인공지능, 블록체인,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최신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외 공공데이터를 구축하고 활용한 사례를 공유한다. 문화데이터와 신기술을 접목한 창업 기업과의 이야기 공연도 이어져 다양한 분야의 문화데이터 전문가 의견을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현재 정부는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문체부도 문화데이터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품질을 관리해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라며 문화데이터가 국민 문화생활에 도움이 되고, 기업이 이를 활용해 창업하고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데이터 기반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문화데이터 활용에 관심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이번 박람회에 참가할 수 있으며, 자세한 행사 내용은 공식 누리집(http://culture.go.kr/contest/300.do)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2018 문화데이터 박람회 관련 이미지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정보화담당관 서기관 전병화(044-203-2276) 또는

한국문화정보원 주임 이슬비(02-3153-2878)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