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아시아경기대회 공동 진출 및 남북통일농구경기 개최 합의
게시일
2018.06.19.
조회수
2814
담당부서
국제체육과(044-203-3167)
담당자
김누리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6. 18. 「남북체육회담」 개최

- 2018년 아시아경기대회 공동 진출 및

남북통일농구경기 개최 합의 -

 

 

 

  오늘 남북은 판문점 남측 지역 평화의 집에서 2018년 아시아경기대회 공동 진출 등 체육 분야 교류협력 관련 남북체육회담을 진행하였습니다.

 

  회담에는 전충렬 대한체육회 사무총장을 수석대표로 하는 우리 측 대표단 3명과 원길우 체육성 부상을 대표로 하는 북측 대표단 3명이 참석하였습니다.

 

  남과 북은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고위급회담에서 합의한 내용에 따라 남북통일농구경기와 2018년 아시아경기대회 공동 진출을 비롯한 체육 분야의 교류협력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합의하였습니다.

 

  첫째, 남과 북은 74일을 계기로 평양에서 남북통일농구경기를 개최하고, 가을에는 서울에서 경기를 개최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평양 경기에 남측은 남녀선수단을 북측에 파견하며 경기는 남북선수 혼합경기와 친선경기 형식으로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둘째, 남과 북은 2018년 아시아경기대회 개·폐회식에 공동으로 입장하며, 명칭은 코리아(KOREA), 약어 표기는 COR, 깃발은 한반도기로, 노래는 아리랑으로 하기로 하였으며, 일부 종목들에서 단일팀을 구성하여 참가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남과 북은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를 비롯한 종목별 국제 체육기구들과 제기되는 문제들을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셋째, 남과 북은 2018년 장애인 아시아경기대회를 비롯한 국제경기들에 공동으로 진출하고 남과 북이 개최하는 국제경기들에 참가하며 종목별 합동훈련 및 경기 등 남북 사이의 체육협력과 교류를 활성화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남과 북은 남북통일농구경기, 2018년 아시아경기대회 공동 진출을 비롯한 체육 분야에서 제기되는 실무적 문제들을 문서 교환 방식으로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정부는 2018년 아시아경기대회 공동 진출 등 체육교류 활성화를 통해 남북관계 개선과 민족 동질성 회복 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붙임  남북체육회담 공동보도문 1

 

 

 

문의 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제체육과 사무관 김누리(044-203-316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