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소재로 한 영상과 사진 찍고 공모전에 도전하자!
게시일
2018.05.29.
조회수
3062
담당부서
출판인쇄독서진흥과(044-203-3248)
담당자
이숙은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책을 소재로 한 영상과 사진 찍고 공모전에 도전하자!

- ‘2018 책의 해계기, 범국민 하루 10분 함께 읽기캠페인도 시작 -

 

 

 

  ‘2018 책의 해를 맞이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2018 책의 해 조직위원회(공동위원장 도종환 문체부 장관, 윤철호 대한출판문화협회장, 이하 조직위)와 함께 520()부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나도 북튜버 위드북 캠페인작품을 공모하고 있다. 아울러 함께 읽는 책의 해를 위한하루 10분 함께 읽기캠페인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많은 사람들이 일상의 다양한 이야기를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동영상과 사진으로 표현하고 소통하는 점을 감안해 문체부와 조직위는 책을 소재로 한 동영상과 사진을 공유함으로써 일상에서 책을 함께 읽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책을 소재로 한 동영상’, ‘책과 함께한 아이디어 사진공모 시작

 

  ‘나도 북튜버는 책을 소재로 제작한 동영상 공모전이며, ‘위드북 캠페인은 책과 함께한 다양한 아이디어 사진 공모전이다. ‘나도 북튜버에 응모하려면 짧게는 30초에서 길게는 수분 분량의 책과 관련된 영상을 제작해 자신의 누리소통망(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되며, 위드북 캠페인에 응모하려면 책 표지를 신체와 합성하거나 책과 함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연출해 사진을 찍고 누리소통망에 공유하면 된다.

 

  ‘나도 북튜버책 낭독부터 책 장난까지 책으로 할 수 있는 모든 행위를 주제로 한다. 이를 통해 책은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적으로 연결돼 있는 동반자로서 반려동물과 식물이 주는 종류의 위안을 책도 전해줄 수 있음을 공유할 계획이다.

 

 

 

‘나도 북튜버’ 예시

[‘나도 북튜버예시] 내가 좋아하는 책 덕질영상 찍기, 그림책마다 다르게 반응하는 아이 모습, 초등학생 자녀의 깜찍한 독서일기를 시민들에게 몰래 읽어주기, 책을 트라이앵글 모양으로 쌓고 그 위에서 팔굽혀펴기, 인간의 일상을 배경으로 깔고 책을 클로즈업하여 책의 하루를 보여주기, 똑같은 책을 해변, 도로, 술집 등 다른 장소에서 놓아보기, 소중한 사람에게 낭독해주기, 책으로 도미노게임 하기 등

 

 

  ‘위드북 캠페인은 그야말로 책과 함께하는 깜찍한 연출 쇼다. 사람의 얼굴이나 팔, 다리 등이 표현된 책 표지와 자신을 합성해 착시현상으로 책 표지 인물이 되어보는 등 책을 다양한 방식으로 찍어볼 수 있다.

 

 

 

‘위드북 캠페인’ 예시

[‘위드북 캠페인예시] 책 표지 인물과 내 얼굴 잇기, 책 두 권으로 브이라인 형태를 만들어 그 안에 내 얼굴을 넣고 턱살 감추기, 전혀 다른 두 권의 책 표지의 연결점을 찾아 연결 짓기, 책은 앞에 두고 사람은 뒤로 물러나 원근감을 이용한 착시현상 사진 찍기, 책을 기하학적으로 쌓거나 글자 형태로 만들기, 지인의 책 읽는 모습 촬영하기, 책 표지의 제목 연결해서 문장 만들기 등

 

 

  우수한 공모 작품을 제출한 사람에게는 상금이 수여된다. ‘나도 북튜버에서는 최우수 2명에게 각 100만 원, 우수 10명에게 각 50만 원, 장려상 20명에게 각 30만 원을 수여하며,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기프티콘을 제공할 예정이다. ‘위드북 캠페인에서는 110명에게 각 20만 원, 270명에게 각 10만 원, 특별상 20명에게 각 5만 원을 수여한다. 공모 기간은 520()부터 820()까지이며, 자세한 참여 방법은 책의 해누리집(www.book2018.org)을 참조하면 알 수 있다. 시상자 발표는 9월 초로 추후 공지되며, 문의 사항은 책의 해공모사업 담당자(02-6959-7242)에게 문의하면 된다.

 

일과 중 독서시간 정해 책 함께 읽기, 평소 읽지 않는 사람도 참여 계기 마련

 

하루 10분 함께 읽기는 학교와 직장은 물론, 공동체 사회생활을 하는 모든 곳에서 일과 중 10분 이상의 독서시간을 정해 구성원들이 책을 함께 읽는 범국민 독서 캠페인이다.

 

  캠페인에는 최소한의 권장 원칙이 있다. 학교나 직장 등에서 일과 시간 중에 10분 이상의 독서 시간을 정하고, 그 시간에는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독서에 참여해야 한다. 또한 하루 10분 함께 읽기는 매일 시행해야 하며, 공부나 업무 관련서가 아닌 일반 도서를 선택해야 한다. 캠페인에 동참하려면 하루 일과 시간 중 10분 이상 구성원 모두가 동시에 참여한다는 등록 신청서와 활동 사진을 제출하면 된다.

 

  캠페인에 참여한 곳에는 책의 해 공동 조직위원장명의의 캠페인 참여 증서가 수여되며, 올해 10월까지 참여한 곳들 중 부문별로 우수한 곳을 선정해 12월에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된 세부 사항은 책의 해 누리집(www.book2018.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1. ‘나도 북튜버소개

       2. ‘위드북 캠페인소개

       3. 하루 10분 함께 읽기소개

 

 

 

 #무슨책읽어?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출판인쇄독서진흥과 주무관 이숙은(044-203-3248),

책의 해 사무처 윤진희(070-5221-033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