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해, 책 생태계의 오늘과 내일을 말하다
게시일
2018.03.28.
조회수
3712
담당부서
출판인쇄독서진흥과(044-203-3242)
담당자
윤상혁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책의 해, 책 생태계의 오늘과 내일을 말하다

- 출판·서점·도서관 등 책 생태계 전반을 다루는 책 생태계 포럼매달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322()에 선포된 ‘2018 책의 해를 맞이해 책의 해 조직위원회’[공동 조직위원장 도종환(문체부 장관), 윤철호(대한출판문화협회 회장)]와 함께 올해 3월부터 12까지 매달 책 생태계 혁신과 출판정책의 대안 마련을 위한 포럼을 개최한다.

 

  3월부터 시작되는 이번 포럼에서는 매월 책 생태계의 각 부분을 주제로 선정해 현 상태를 진단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12월 결산포럼에서는 새로운 정부의 출판·독서 정책의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문체부와 조직위원회는 책 생태계 전반을 아우르는 전문가로 포럼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주제를 정하고 프로그램을 구성해왔다.

 

국내포럼(8): 저자-서점-도서관-독자 등 책 생태계 전반 논의

 

  3월 개막포럼부터 12월 결산포럼에 이르기까지 총 8회의 국내포럼과 2회의 국제포럼이 열린다. 책 생태계 전반을 폭넓게 살펴보기 위해서는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각 주체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8회의 국내포럼에서는 책 생태계 전체와 주된 구성요소인 저자, 서점, 도서관, 출판 사업모델 등을 포럼의 주제로 선정했다.

 

  최근 발표된 통계*에서 알 수 있듯이 독자와 비독자의 차이가 점차 심각하게 벌어지고 있다. 이를 반영해 9월 포럼에서는 독자와 비독자에 대한 논의가 진행된다. 특히 책을 읽는 사람과 읽지 않는 사람이 어떻게 다른 모습을 보이는지에 대한 심층연구를 사전에 진행하고, 그 결과를 포럼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 성인 연간독서율 59.9%, 독서량 연평균 8.3/ 독서자 독서량 연평균 13.8(2017 국민독서실태조사)

 

국제포럼(2): 뇌과학·심리학으로 보는 독서, 독자 맞춤형 추천 등 일반 시민용 주제로

 

  국제포럼에서는 일반 시민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면서도 흥미로운 주제를 선정해 대중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예정이다. 10월에는 뇌과학·심리학적 관점에서 독서를 바라보는 읽기의 과학포럼이 예정되어 있다. 우리 뇌가 독서를 할 때와 독서를 하지 않을 때 어떠한 차이를 보여주는지를 통해 과학적 측면에서 독서의 가치를 살펴본다. 11월에는 책으로 세상을 큐레이션하다를 주제로 최근 전 세계 출판계에서 가장 큰 화두인 독자를 위한 맞춤형 도서 추천에 대한 포럼을 진행한다.

 

3월 포럼: 소설가 장강명 작가 강연, ‘책 생태계의 오늘을 말하다발제·토론

 

  첫 시작인 3월 포럼은 329() 출판문화회관(서울 종로구 대한출판문화협회 건물) 대강당에서 ‘2018 책의 해’ <책 생태계의 오늘을 말하다>주제로 진행된다. 최근 가장 주목받는 작가 중 한 명인 소설가 장강명이 작가로서의 책에 대한 감정뿐만 아니라, 독자로서 가지는 자신의 생각 등을 많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할 예정이다. 강연이 종료된 후에는 출판, 독서, 도서관 등 책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각 부분에 대한 발제와 토론이 이어진다. 일선에서 종사하고 있는 현장 전문가들이 발제자와 토론자로 참여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책 생태계 각 부분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가능성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2018 책의 해의 여러 사업 중 책 생태계 포럼 책 생태계의 회복과 새로운 성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포럼을 통해 새로운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책 생태계의 미래 전략과 새 정부 출판정책의 비전을 수립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책 생태계 포럼과 관련된 세부적인 사항과 관련 자료는 책의 해 누리집(www.book2018.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2018 책의 해계기 책 생태계 포럼 계획()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출판인쇄독서진흥과 사무관 윤상혁(044-203-324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