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 부처 손잡고 증강현실 분야 미래기술 확보 추진
게시일
2017.11.29.
조회수
2566
담당부서
문화산업정책과(044-203-2416)
담당자
이선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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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제목

관계 부처 손잡고 증강현실 분야 미래기술 확보 추진

- 11. 29. 양재 엘타워에서 원천기술 확보 범부처 프로젝트 발대식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 이하 산업부)참여하는 범부처 증강현실 분야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프로젝트 발대식이 1129() 양재 엘타워에서 열렸다.

 

  이번 발대식에는 3개 부처 담당자, 프로젝트 운영위원(위원장 윤경림 KT 부사장 등), 기업·대학·연구원 등 총 21개 프로젝트 수행기관 책임자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 발대식 개요 >

 

 

 

(일시/장소) ’17. 11. 29.() 10:00~18:00 / 양재 엘타워 6층 그레이스홀

(참석) 21개 프로젝트 수행기관 책임자 등 60여 명

(내용) 사업 추진 경과 발표 과제별 연구내용 발표

협력 모델, 성과제고 등을 위한 아이디어 공유 기관 간 네트워킹

 

 

 

  문체부, 과기정통부, 산업부 등 3개 부처는 증강현실 중심의 3대 분야(소프트웨어 원천, 디바이스 원천, 콘텐츠 응용기술)의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173월 사업단을 구성해 과제 기획에 들어갔다.

 

  사업단은 ’177월에 신규과제를 공고하고, 9월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21개 기관을 수행기관으로 선정해 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증강현실 기기를 제작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응용 콘텐츠 개발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다.

 

  사업단은 앞으로 인체 장기 등을 인식하고 오차 1내로 정밀하게 영상 정보를 결합해 의료인 등에게 수술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대상 인식, 화면 합성, 실시간 정보 처리를 위한 연구·개발을 추진한다.

 

  또한, 가볍고 성능이 우수한 증강현실 장치(디바이스)를 위한 광학계 등, 핵심 부품과 처리(프로세싱) 모듈을 개발하고, 다양한 스포츠 훈련과 게임서비스 창출을 위한 고속 동작인식 기술 등을 개발한다.

 

  이 사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가상·증강현실과 관련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콘텐츠 관련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향후 후속 과제들과 연계해 선진국과의 기술 격차를 6개월 이내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의료, 국방 등 다양한 영역에서 증강현실과 결합된 융·복합 서비스가 개발되고 있어, 증강현실의 원천기술 개발은 아이디어와 신기술이 융합된 혁신 성장을 이끌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 관계자는 이날 발대식에서 혁신성장을 위해서도 증강현실 분야에서 원천기술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라며 이 사업을 통해 증강현실 분야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3개 부처 합동 프로젝트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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