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게시일
- 2016.08.08.
- 조회수
- 3875
- 담당부서
- 문화산업정책과(0442032414)
- 담당자
- 권도연
- 본문파일
- 붙임파일
문화창조융합벨트, 가시적 성과창출 주력 - 250억 원 투자 유치, 대표적 성공사례 등 올해 안에 성과 창출 - 셀(cel)멤버십기업 250개 확대, 지역 확산 등 본격 외연 확대 - 벤처단지 공간 활용 이벤트, 일반인 개방 확대 등 국민과 함께하는 셀(ce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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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는 8월 8일(월) 문화창조벤처단지에서 개최한 제1차 셀(cel)미디어데이를 통해 투자 유치 확대, 성공사례 창출, 지역 확산, 국민과 함께하는 셀(cel)이벤트 등 문화창조융합벨트 성과창출 전략을 설명하였다.
【 그간의 융합벨트 성과 】
□ '15년 2월, 융·복합콘텐츠의 기획, 제작·사업화, 소비·구현, 인력양성·기술개발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문화창조융합벨트 출범 이래,
ㅇ '15년 2월 11일, 문화기업 시제이 이앤엠(CJ E&M)이 참여한 문화창조융합센터 개소, 멘토링 등 ‘기획’ 거점으로서 역할 강화 중
ㅇ '15년 12월 29일, 융합벨트 핵심거점인 문화창조벤처단지 개소, 93개 입주기업의 제작에서 사업화에 이르는 맞춤형 성장 지원 중
ㅇ '16년 3월 2일, 벤처단지 내에 문화창조아카데미 임시 개소, 45명의 창작자들(크리에이터)이 26명의 교수진과 함께 현장형 과제(프로젝트) 수행 중
ㅇ 이 외에 소비·구현 거점인 케이 컬처 밸리(K-Culture Valley), 케이팝(K-POP) 아레나, 케이 익스피리언스(K-Experience)도 차질 없이 구축 중
□ 셀(cel)멤버십기업에 대한 맞춤형 성장 지원, 일자리 연결(매칭) 등을 통해 현재까지 69억 원 투자 유치, 120개 일자리 창출 등 의미 있는 성과 달성
ㅇ 투자매칭 행사인 ‘셀(cel)데모데이/투자가를 위한 홍보활동(IR)’, 사업화 전 과정을 원스톱 지원하는 ‘셀(cel)비즈센터’ 가동 등을 통해 69억 원의 투자 유치 달성
ㅇ 청년희망재단 연계 일자리 연결(매칭) ‘미니잡페어(2회)*’ 셀(cel)멤버십 사업 확장 등을 통해 120개의 신규 일자리 창출
* 1차(3. 11.): 20개사 30명 채용 2차(7. 28.): 10개사 12명 채용(8. 8. 현재)
ㅇ 또한, 입주기업 ‘아이포트폴리오’의 ‘한국교육방송(EBS) 리딩클럽’ 신규 서비스 출시 등 지속적인 성과 창출 중
< 문화창조벤처단지 주요 성과 사례 >
아이포트폴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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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개요) 옥스퍼드 대학출판부의 리더스 시리즈를 탑재한 게임형태의 영어전자책 ‘EBS리딩클럽’서비스 ▲(지원내용) 한영 창조산업포럼 콘텐츠 전시 참가지원(3. 7.~3. 8.) ▲(주요성과) 서비스 출시(7. 8.), 애플스토어와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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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드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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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개요) 국내 최대 푸드콘텐츠 채널 ‘오늘 뭐 먹지’ 플랫폼 개발, 운영 ▲(지원내용) 투자유치마중물지원(1억 원), 융·복합콘텐츠지원사업 선정(2억 4천만 원) ▲(주요성과) 실리콘밸리 투자사‘Bigbasin’등으로부터 6억 원 투자유치(’16년 2월) |
모던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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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개요) 국악, 한식, 전통주, 공예, 전통 디자인 전문 기업 ▲(지원내용) 4월 cel Demoday/IR 투자상담회 지원(4월) ▲(주요성과) 센트럴투자파트너스 10억 원 투자유치(’16년 5월) |
애니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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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개요) 애니메이션 ‘좀비덤’ 방영 및 캐릭터 라이센싱 ▲(지원내용) KCON France(6. 2. 프랑스), 라이선싱엑스포(6. 21.~6. 23. 미국) 전시 참가 지원 ▲(주요성과) 월트디즈니 계약 (아시아 14개국에 선 판매), KBS1TV 방영 시작 (’16년 4월) |
문화공작소 상상마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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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개요) 수학 융합형 가족 뮤지컬‘캣조르바’제작 및 융복합 관련 사업 추진 ▲(지원내용) 라이선싱엑스포 전시 참가 지원(6. 21.~6. 23. 미국), 6월 cel Demoday/IR 투자피칭 및 전시 지원(6. 17.) ▲(주요성과) 중국 하이난 그룹과‘캣조르바’판권 수출 협약 체결(6월) |
【 융합벨트 성과창출 전략 】
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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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 성공사례 등 가시적 성과창출 주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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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가동, 셀(cel)비즈센터 개편,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가시적 성과 창출을 위한 기반 마련
ㅇ 셀(cel)멤버십기업을 성숙단계와 콘텐츠·기술기반 기준으로 세분화하고 그룹별 차별화된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가동('16년 8월~)
분야 사업화 |
콘텐츠 |
플랫폼·기술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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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진입 단계 |
ㅇ초기투자 유치 프로그램 운영 ㅇ전담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콘텐츠 금융지원 실무지침 마련-금융위 협력) |
ㅇ초기투자 유치 프로그램 운영 ㅇ전담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ㅇ기술선행조사 및 특허 지원 |
성장 성숙 단계 |
ㅇ투자 비즈매칭 미팅 상시 개최 ㅇ기업 성과 홍보 강화(미디어데이 등) ㅇ해외 진출 지원 강화 |
ㅇ투자 비즈매칭 미팅 상시 개최 ㅇR&D 지원 확대 ㅇ콘텐츠기업과의 협업 강화 |
ㅇ '16년 상반기 이용실적 분석*을 토대로 비즈센터 신규 유치** 등 셀(cel)비즈센터 개편을 통한 사업화 심층 컨설팅 강화('16년 9월~)
기존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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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편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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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복/유사 지원기관 별도 공간 |
→ |
공간 집중화로 대국민 접근성 강화 |
기능나열식 지원기관 유치 |
→ |
입주기업 수요기반, 지원기관 추가유치 |
컨설팅 중심 |
→ |
엑셀러레이팅 역할 강화 |
1:1 기업별 상담 |
→ |
1:다(多) 통합컨설팅으로 확대 |
* 해외진출지원센터(22.5%), 법률(17.5%), 콘텐츠공제조합(16%), 문화창조금융존(13.5%), 저작권(8%), 회계(6.5%) 분야 순
** 엑셀러레이터, 특허법인, 창업관련 미디어 기업 중 2개 기관 유치
ㅇ 전문가 검증평가단 구성·운영 등 체계적인 융·복합콘텐츠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해 융·복합콘텐츠 성공가능성 제고('16년 9월~)
□ 이를 기반으로 셀(cel)멤버십기업의 250억 원 투자 유치 달성, 대표적인 융·복합콘텐츠 성공사례 등 가시적 성과창출에 주력
ㅇ 셀(cel)데모데이/투자가를 위한 홍보활동(IR) 확대, 밀착 컨설팅 및 멘토링 강화, 가치평가 서비스* 등을 통해 올해 말까지 250억 원 투자 유치 달성에 매진
* 벤처단지 내 콘텐츠 가치평가센터 개소(7. 15.) 계기 가치평가 서비스 점진적 확대:
영화·게임(기시행) → 방송·애니메이션(’16년 하순) → 음악·공연(’17년 중순) 분야
ㅇ 전문가 검증평가단의 중간점검 및 보완 등 성과관리 시스템 가동을 통해 궁 프로젝트('16. 9. 24.~10. 28.) 등 대표적인 성공사례 창출
ㅇ 대기업 참여 오픈이노베이션*으로 기획부터 세계 시장을 겨냥한 세계적 프로젝트를 육성하고 케이 컬처밸리(K-Culture Valley) 개관기념 대한민국 대표 융·복합 공연을 개발하는 등 스타 프로젝트 육성('17년)
* 글로벌 대기업과 융·복합 기술·아이디어를 가진 강소기업(입주기업 포함) 협업, 새로운 융·복합콘텐츠 출시
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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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트 확산을 위한 외연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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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조경제혁신센터 및 융합벨트 타 거점 우수기업 등 셀(cel)멤버십 가입을 통해 2016년에는 250개, 2017년에는 400개로 확대할 계획
ㅇ 지난 7월, 적격성 검토 및 역량평가를 통해 혁신센터 추천 우수기업 22개*를 추가 선정한 바 있으며
* 대구 1개, 대전 1개, 경기 3개, 강원 2개, 충남 1개, 제주 1개, 부산 1개, 서울 11개 기업
ㅇ 이들 멤버십 기업은 투자 유치 마중물 지원, 해외전시/쇼케이스 참가 지원 등 벤처단지 성장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기업 성장 지원
□ '16년 말까지 홍릉 아카데미 조성 계기 한국과학기술원(KAIST), 경희대, 과기대 등 주변 대학들과 '원 캠퍼스(One Campus)' 구성, '아카데미 홍릉시대' 개막('17년)
ㅇ 아카데미-혁신센터-대학과 연계한 융합인재 양성 프로그램 발굴·추진, 대학창업 지원 등 주변 대학과의 연계·협력 강화
□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융합벨트 모델의 지역확산을 통해 지역 창작자도 혜택을 받고 지역 특화 콘텐츠산업의 자생력 제고
ㅇ 지역 유휴시설을 벤처단지로 조성하고, 지역 콘텐츠코리아랩(CKL)과 연계하여 지역 특화 콘텐츠의 유기적 생태계 조성('17년)
ㅇ 창조경제혁신센터 연계 융·복합콘텐츠 제작 지원을 통해 융합벨트의 전국적 연계망(네트워크) 마련 및 벤처창업 거점(허브) 확산('16년~)
혁신센터 |
개발 프로젝트 |
향후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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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게임) |
ㅇ핸드모션 기반 모바일 VR 콘텐츠 개발, ‘마법천자문’활용 IOT기반체험형 한자교육 콘텐츠개발 |
ㅇ혁신센터: 시연, 혁신제품 등록, 공영홈쇼핑 유통 지원 ㅇ융합벨트: 전문가/기업 컨설팅, 글로벌 진출 지원 |
울산 (영상) |
ㅇ고래문화원형 글로컬 콘텐츠 개발 및 OSMU 활용(VR, 4D 애니메이션 등) |
ㅇ혁신센터: 기술자문, 지역 마케팅 지원 ㅇ융합벨트: K-Hub 전시 등 유통·홍보 지원 |
대전(ICT) |
ㅇVR박물관 형태의 온라인 아트샵 ‘K-Masterpiece Museum’ 구축, 디지털 고정밀 복제?복원 기술 활용 문화명품 개발 |
ㅇ혁신센터: ICT 기술 자문 ㅇ융합벨트: K-Hub 전시 등 유통·홍보 지원 |
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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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과 함께하는 셀(ce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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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벤처단지 공간을 활용, 국민과 함께하는 셀(cel)이벤트를 통해 국민들이 쉽게 다가서고 이용할 수 있는 개방적인 공간화
ㅇ 벤처단지 앞마당을 활용하여 ▲예술가 공연*, ▲한식체험** 등 다채로운 행사를 시범 운영하고, '17년 이후 수요를 반영해 확대 추진
* 명인전 공연과 현대공연의 만남 / 8. 31. - 9. 9.(수·목·금, 6일), 2회씩(12:30-13:00, 16:00-16:30), 총 12회
** 7. 1. - 8. 27.(매주 금, 토/12:00-18:00), 주향사와 함께하는 전통주 무료시음 및 식품명인과 함께하는 떡·한과 무료시식
ㅇ '16년에 셀(cel)스테이지를 활용하여 케이팝(K-POP) 공연('16년 10월 또는 12월) 시범 운영하고 '17년 이후에 상설화 및 연계 관광상품 개발
* 케이팝 전용 공연장인 ‘소년24전용관’(명동 메사, CJ) 및 케이스타일허브와 연계
ㅇ 벤처단지 제작 지원 시설 등 기반시설(인프라)을 일반국민(1인 창작자 등)에도 적극 개방하고, 입주공간(10~15층) 제외 전면 개방 실시('16년 8월~)
□ 국민들의 융합벨트 인지도 제고 및 접근성 개선을 위해 융합벨트 누리집 고도화 및 벤처단지 누리집 신규 오픈('16. 8. 8.~)
ㅇ 국민/기업 등 대상군별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정보전달 및 커뮤니티 기능 강화 등 대국민 홍보 페이지를 대폭 개선
* ▴대(對)국민, 투어·시설예약 기능 강화·신설 ▴대(對)기업, 지원사업 안내 강화
□ 청계천과 어울어진 벤처단지 외관 재단장(리모델링) 및 랜드마크화로 명동-동대문-북촌 등으로 이어지는 주요관광지의 중심 거점으로 조성('17년~)
ㅇ 입면은 문화·창조·혁신 디자인 콘셉트로 개선하고, 접근성 개선, 시각적 개방감 확보, 편의시설 확충 등 개방성 강화
붙임 셀벤처단지 외관 개선안 예상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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