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권 발전거점 조성, 지역계획 시범사업 추진 방안 발표
게시일
2016.07.05.
조회수
4450
담당부서
관광개발과(044-203-2843)
담당자
송수혜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해안권 발전거점 조성, 지역계획 시범사업 추진 방안 발표

- 관광·특화산업 등이 융합된 경쟁력 있는 지역계획 수립

- 시·군 연계 및 지역자원 공유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촉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 이하 국토부)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손을 잡는다.

 

정부는 75()에 열린 11차 경제관계장관회의(경제부총리 주재)에서 해안권 발전거점(관광형) 조성을 위한 지역계획 시범사업 추진 방안을 확정하고 계획 수립 절차에 본격적으로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 시범사업은 617() 청와대에서 열린 문화관광산업 경쟁력 강화회의에 대한 후속조치의 일환으로서 문체부와 국토부를 비롯한 관계부처가 협업을 통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그간 내수·수출 부진 등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 지역에서는 다양한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여 왔으나, 성과 창출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특히, 우리나라 해안권은 수려한 해양경관과 문화·역사·특화산업 등 풍부한 지역 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발전 잠재력이 충분하지만,

 

· 단위의 노력만으로는 경쟁력을 갖춘 콘텐츠 발굴과 지역자원 간 연계가 어려워 지역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데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이에, 정부는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 지역 간 연계, 분야 간 협업 등의 자발적 노력을 통해 해안권 지역에 발전거점을 조성할 수 있는 지원 체계를 구상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연계권역설정) 기존의 행정구역 단위 계획수립 방식에서 벗어나, 복수의 지자체를 단일 권역으로 묶어 시·군 간 연계·협력형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인근 지자체의 지역 자원을 공유·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콘텐츠경쟁력강화) 수요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역별로 강점을 가진 주제(테마, theme)’를 설정하고, ‘허브앤스포크(Hub&Spoke)*’ 등이 가능한 연계 발전 계획을 수립한다.

* 허브앤스포크: 자전거 바퀴의 축(허브)에 여러 개의 바퀴살(스포크)이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중심축에 여러 지점들이 연결되어 그룹 망을 형성

 

특히,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역자원을 연계하여 스토리텔링한 관광루트(route)’ 계획을 마련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통·관광 기반시설(인프라) 확충 등도 계획에 반영하며, 거점 권역 브랜드화를 통해 국내외 공동마케팅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계획 수립·지원 체계구축) 지역계획 수립을 위해 문화·관광, 지역정책 등 분야별 전문기관과 현장 감각을 갖춘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복합 두뇌집단(싱크탱크, think-tank)을 구성하고,

 

·군 간 연계계획을 수립·실행하기 위해 지자체들 간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협력적 협의체(거버넌스) 구축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의패키지지원) 정부는 지역개발사업들이 거점 권역 내에서 원활하게 연계·추진되도록 문체부·국토부·해수부·농림부 등 관계부처가 계획 수립 단계부터 긴밀히 협력하여, 맞춤형 지원 방안을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는 시범사업을 위한 지자체 대상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민간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거친 결과, 전라남도와 경상남도가 공동 제출한 권역*이 시범사업 대상지역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 (전남) 여수·순천·광양·고흥 / (경남) 남해·하동·통영·거제

 

국토부는 지자체와 공동으로 지역발전거점 조성을 위한 기본구상 수립에 착수할 계획이다.

 

정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해안권 지역에 발전거점을 조성함으로써 지역의 경제 활성화지역 활력 제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시범사업 추진을 토대로 지역 발전거점 조성사업을 확대해 나가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관광개발과 송수혜 사무관(044-203-2843) 또는

국토교통부 동서남해안및내륙권발전기획단 기획총괄과

이광민 사무관(044-201-4551)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