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게시일
- 2016.06.20.
- 조회수
- 3878
- 담당부서
- 출판인쇄산업과(044-203-3242)
- 담당자
- 임광식
- 본문파일
- 붙임파일
웹툰·전자출판 창업 지원한 2016 디지털북페어 - 서울국제도서전/디지털북페어코리아 웹툰·전자출판 아카데미 성황 - |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 이기성, 이하 진흥원)과 함께 ‘2016 디지털북페어코리아(Digital Book Fair Korea 2016)’에서 제작 시연과 실습교육을 병행한 전자출판 아카데미 등이 전자출판 창업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최하여 전자출판에 대한 관심을 고조했다.
창조경제 핵심 성장 동력 전자출판, 창업 연계 프로그램 성황
지난 6월 15일(수)부터 19일(일)까지 5일간 코엑스에서 개최된 ‘2016 디지털북페어코리아(Digital Book Fair Korea 2016)’는 문체부가 주최하고 진흥원이 주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자출판 전문 전시회로서 올해에는 서울국제도서전과 연계해 성사되었다.
이번 행사의 핵심 프로그램으로 개최된 아카데미는 최근 영화와 드라마 등 다양한 분야의 원천 콘텐츠로 각광받고 있는 ‘웹툰’과 ‘웹소설’, ‘전자출판(1인 출판)’ 등 총 3개 분야로 나누어 열렸다.
웹툰 아카데미, 웹툰 작가 꿈꾸는 고등학생들 참여
6월 18일(토), 코엑스 콘퍼런스홀에서는 ‘웹툰 아카데미’가 열렸다. 이번 웹툰 아카데미에서는 <판타지스케치 더 게임>의 천범식 작가와 <일진의 크기>의 주명 작가가 행사를 진행하고,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 만화창작과 학생 50여 명 등이 참여해 웹툰의 인기를 보여줬다. 또한 이번 아카데미는 웹툰 창작 도구 시연과 캐릭터 디자인 실습 등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가르치는 것뿐만 아니라 작가들이 직접 현업에서 익힌 작업 비법(노하우)을 전수하고, 진로 상담을 등 다양하게 구성되었다.
창업 꿈꾸는 일반인 대상의 전자출판 아카데미
아울러 전자출판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전자출판 아카데미’도 개최되었다. 사전 신청을 받아 진행된 이번 행사는 조기에 마감될 만큼 큰 인기를 끌었다. 이번 아카데미는 도서출판 길벗의 디지털콘텐츠실 이광희 팀장의 강의로 5시간 동안 진행되었으며, 전자출판 기초 교육과 제작 등 실습 위주의 강의를 중심으로 1인 전자출판 창업을 희망하는 참가자들에게 실질적인 전자책 제작 훈련이 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 참가자는 “전자출판에 관심은 많았지만 생소한 분야라 막막하기만 했었는데, 오늘 아카데미를 통해 실제 전자책 제작도 해보고, 평소 궁금했던 점도 강의를 통해 해결할 수 있어 큰 자신감을 얻고 간다.”라고 밝혔다.
인기 팟캐스트 ‘지대넓얕’ 공개방송, 책의 현재와 미래에 관한 대화 나눠
웹툰·전자출판 아카데미 외에도 디지털북페어코리아에서는 6월 19일(일), 인기 팟캐스트 ‘지대넓얕(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공개방송을 열어, ‘책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많은 출판인, 팬들과 함께 흥미로운 시간을 보냈다. 팟캐스트 ‘지대넓얕’은 2014년부터 철학과 과학을 전공한 30대 일반인인 채사장과 독실이, 김도인, 깡선생 등 4인이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인문·교양·과학·오컬트·철학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주 1회 방송되고 있다.
이북(e-Book) 콘서트 ‘웹소설 작가와의 만남’ 등 다양한 행사
한편, 웹소설 작가와의 만남을 위한 ‘이북(e-Book) 콘서트’도 진행됐다. 이번 콘서트에서는 많은 관객들이 참석한 가운데 가우리, 디다트 등 저명한 웹소설 작가가 직접 작품에 대하여 소개하고, 웹소설 작가 지망생들을 위한 창작 비법 등을 전수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앞으로도 전자출판 활성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아카데미·멘토링·비즈매칭*을 계속 마련하여 이 분야의 창업을 장려하고 시장을 확대하는 데도 주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비즈매칭(biz-matching): 구매자와 판매자, 투자사와 콘텐츠 기업 간의 투자 상담 및 수출 계약 등을 위한 상호 교류 프로그램
|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출판인쇄산업과 사무관 임광식(☎044-203-3242) 또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김진우 팀장(☎ 063-219-2751)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