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문화상품 케이-리본 셀렉션 2016년 지정 공모 절차 개시
게시일
2016.06.20.
조회수
2721
담당부서
지역전통문화과(044-203-2782)
담당자
김지은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우수문화상품 케이-리본 셀렉션 2016년 지정 공모

절차 개시

- ’16년 3월 시범지 정에 이은 콘텐츠·공예·한복·한식·식품 분야 정식 지정 공모

- 케이 리본 셀렉션(K-Ribbon selection)으로 우수문화상품 브랜드화도 추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2016 우수문화상품 지정 공모 절차를 개시한다. 이번 공모는 문화콘텐츠와 공예, 한복, 한식, 식품의 다섯 개 분야에서 이루어지며 1차 심사와 2차 심사를 거쳐 9월까지 지정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 지정 공모는 지난 3월 시범 지정에 이은 정식 지정 공모로서, 시범 지정 이후 일부 개선된 진행 절차 및 심사기준에 따라 실시된다. 공예 분야의 경우 별도 1차 심사 없이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우수공예품 지정제를 1차 심사로 대체하여, 우수공예품으로 지정된 상품들이 우수문화상품 공예 분야 2차 심사의 대상이 될 자격을 얻게 된다.

 

  신청 접수는 6월 13일(월)부터 7월 8일(금)까지 받으며, 1차 심사는 7월 11일(월)부터 8월 12일(금)까지 각 분야별 대행 기관에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문체부와 농식품부는 8월 16일(화)부터 1차 심사를 통과한 각 분야의 상품을 종합하여 문화계와 각 지정분야의 저명인사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2차 심사를 진행한다. 2016 우수문화상품 지정 최종 결과는 9월 중에 발표될 예정이다. 최종적으로 선정된 상품은 우수문화상품 지정서를 수여받고 ‘2016 우수문화상품’으로서 지정표시를 부착할 수 있게 되며, 앞으로 국내외 유통 및 홍보와 관련한 여러 가지 지원을 받게 된다.

 

  공모 접수는 우수문화상품 안내 사이트(http://www.kribbon.kr 6월 13일 개설 예정)에서 통합적으로 진행할 예정(공예 분야 제외)이다. 공모 진행 절차와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은 문체부와 분야별 대행 기관인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복진흥센터, 한식재단,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정 분야별 대행 기관 및 누리집 안내>

 

지정 분야별 대행 기관 및 누리집 안내

분야

기관명

누리집 주소

문화콘텐츠

한국콘텐츠진흥원

www.kocca.kr

공예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www.kcdf.kr

한복

한복진흥센터

www.hanbokcenter.kr

한식

한식재단

www.hansik.org

식품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www.at.or.kr

 

 

 

  한편 문체부는 그간 ‘우수문화상품’이라는 법령상의 제도 명칭 또는 옷고름 모양의 지정표시에서 명칭을 따 ‘옷고름 마크’라고 불리던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를 앞으로 ‘케이 리본 셀렉션(K-Ribbon Selection)’이라는 브랜드로 발전시킬 계획이다.케이 리본 셀렉션’은 옷고름 마크를 영문의 ‘리본(ribbon)’으로 표현하여 훈장이나 선물 등이 연상될 수 있도록 하였고, 셀렉션(selection)’이라는 단어를 통해 우수성과 지정제도라는 특징이 드러나도록 했다. 앞으로 문체부는 이러한 브랜드 명칭을 부여함으로써 우수문화상품 제도의 인지도를 높이고 해외 홍보를 용이하게 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우리 문화의 정수를 보여주는 뛰어난 상품들을 우수문화상품으로 지정하는 작업에 속도를 내는 한편, ‘케이 리본 셀렉션’이라는 브랜드를 통해 아직은 국내외에 생소한 우수문화상품의 인지도를 확고하게 쌓고자 한다.”라고 우수문화상품 제도의 추진 방향에 대해 밝혔다.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지역전통문화과 김지은 사무관(☎ 044-203-2782),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진흥과 박은영 사무관(☎ 044-201-213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