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미래도서관포럼’ 개최
게시일
2016.05.30.
조회수
2867
담당부서
도서관정책기획단(044-203-2612)
담당자
정유진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대통령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미래도서관포럼 개최

- 제1회, 사서자격제도 개선을 통한 사서의 전문성 강화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와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위원장 신숙원)는 급격한 정보환경 변화에 따라 도서관이 앞으로 지향해야 할 바람직한 방향성에 대해 토론하기 위해 ‘제1회 미래도서관정보정책포럼(이하 미래도서관포럼)’을 6월 2일(목) 오후 2시부터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한다.

 

  포럼 진행은 이화여대 정연경 교수가 맡으며, 대구대 윤희윤 교수가 ‘사서자격제도 개선을 통한 사서의 전문성 강화’라는 주제로 발제를 한다.

 

  발제가 끝나면, 대진대 이상복 교수와 동원대 안인자 교수, 수원선경도서관 박정순 관장, 한국전문도서관협의회 오무석 회장, 연세대 김기영 교수(한국도서관협회 위원), 교육부 배금표 사서사무관 등이 토론자로 참여해 발표된 주제에 대해 종합토론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전국 문헌정보학과 교수와 학생, 도서관 사서, 유관단체 관계자 등 미래의 도서관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석할 수 있으며, 당일 행사장에서 참가 접수를 받는다.

 

  문체부는 도서관이 지식 전달의 역할을 하는 동시에 예술적 상상력, 문화감수성을 발현하는 등 국민에게 희망과 행복을 주는 문화융성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미래도서관포럼을 통해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이를 부처 간 협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신숙원 도서관정보정책위원장은 “미래도서관포럼이 급격한 시대적 변화에 따른 도서관의 역할을 재정립할 수 있는 실마리가 되길 바라며, 도서관인들이 심도 있는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장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당부하였다.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는 임기 내(’16. 3. 1.~’17. 2. 28.)에 지속적으로 소위원회*별로 주제를 선정해 미래도서관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소위원회: 도서관 정책기획/도서관 법·제도 개선/지식정보 격차 해소/지식정보문화 경쟁력 강화

 

붙임 1. 제1회 미래도서관정보정책포럼 개최 계획

        2. 홍보 포스터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 정유진 사무관(☎ 044-203-2612)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