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동호회도 하고, 문화자원봉사도 한다!
게시일
2015.09.21.
조회수
3290
담당부서
지역전통문화과(044-203-2553)
담당자
고영진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나는 동호회도 하고, 문화자원봉사도 한다!

- 9월 방송인 조영구와 함께 하는 거리 공연을 시작으로
12월까지 저명인사와 함께 문화예술동호회의 사회공헌 활동 진행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와 한국문화의집협회(회장 이춘아) ‘문화가 있는 날’ 과 연계하여 ‘문화예술동호회와 저명인사가 함께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지원한다. 문화예술동호회의 사회공헌 활동은 9월부터 12월까지 전국 6개 지역(서울, 전북, 대전, 경기, 강원, 경남)에서 다양하게 실시되어 문화자원봉사를 알릴 계획이다.

 

  문화자원봉사는 문화시설이나 문화·예술을 매개로 하는 자원봉사 활동이라는 점에서 일반자원봉사와 구분되며, 봉사자들의 문화감수성을 증진시키고 공동체적 가치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평소에 자원봉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문화예술 분야의 저명인사들이 참여하여 동호회와 함께 시너지효과를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9월 21일, 방송인 조영구와 음악동호회가 함께 하는 길거리 공연

 

  오는 9월 21일(월)에는 서울 신림역 포도몰 앞에서 방송인 조영구와 엘리스음악동호회, 라이에이트, 제이비즈, 작은 따옴표와 함께 <문화야 퍼져라> 주제로 길거리 공연을 펼친다. 이는 관악구 공동체라디오 방송국인 관악FM과 연계하여 공개방송 형태로 진행될 예정이다. 문화나눔 사례 전시와 자원봉사자들이 만들어가는 영화음악 방송도 함께 진행된다.

 

  9월 30일(수)에는 ‘문화가 있는 날’과 연계하여 <예술 종합세트!>라는 주제로 방송인 이경애씨와 남도 민요 동호회 ‘천하제일’, 요리 동호회 ‘랑랑’, 한지 공예 동호회 ‘한지나래’가 남양주 요양원에서 문화자원봉사를 한다. 요양원에 계시는 100여명의 어르신들과 남도 민요 공연과 함께 한지 공예 체험을 진행하고, 다함께 부침개를 만들어 볼 계획이다.

 

  지난 5월에도 개그맨(조윤호, 홍인규)과 동화읽기 동호회 ‘북북’이 용인 보바스어린이의원에서 동화읽기 공연 자원봉사 활동을 펼침으로써 환우들과 보호자들의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문화체육자원봉사를 희망하는 문화자원봉사

매칭시스템(http://csv.culture.go.kr)으로 신청

 

  한편, 문화체육자원봉사 참여를 희망하는 개인, 그룹, 전문가는 문화자원봉사 매칭시스템(http://csv.culture.go.kr)을 통하여 봉사일감 실시간 매칭 및 실적관리 등 봉사활동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문체부 정책담당자는 “이번 사회공헌활동은 평소에 즐겨왔던 취미 활동을 열정과 즐거움으로 함께 나누고 전파함으로써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를 통해 문화자원봉사에 대한 보다 많은 분들이 알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붙임 : ‘15. 9월 문화예술동호회 사회공헌 활동 개요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지역전통문화과 고영진 사무관(☎ 044-203-255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