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공적개발원조(ODA) 추진 협의회 발족
게시일
2015.05.19.
조회수
3613
담당부서
국제관광과(044-203-2859)
담당자
한혜리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관광 공적개발원조(ODA) 추진 협의회 발족

- 5월 20일 제1차 회의 개최, 본격적인 사업 추진 위해 관계기관 참여 강화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관광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김철민 문체부 관광정책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관광 공적개발원조 협의회를 발족하고, 520(), 1차 회의를 개최한다.

 

관광 개발협력 체계 구축 및 실효성 있는 사업 발굴 위해 기관 간 연계

 

  이번 협의회 발족은 고부가가치 융·복합 관광 산업 육성(국정과제)’ 차원에서, 국제관광 협력 강화 및 관광 분야의 공적개발원조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의회는 특히 우리나라의 전체 공적개발원조 사업의 발굴 단계부터 기관 간 정보공유 및 사업연계 협의를 촉진하기 위한 국제개발협력위원회의 사업 2년 전 예비검토제실시에 부응한다는 취지를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효과적인 관광 개발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수원국(受援國)의 수요를 반영한 실효성 있는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문체부, 한국관광공사, 한국국제협력단(KOICA) 및 관광학계 전문가 등 10여 개 기관 관계자가 협의회에 참여할 예정이다.

 

대한민국의 경제 성장 비결을 바탕으로 저개발국 관광산업 개발 지원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에 따르면, 관광산업은 최빈국 약 50%3대 수출이익 산업 중의 하나이자, 개도국 외화수입의 1/3을 차지하는 등 저개발국의 주요 경제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문체부는 우리나라가 한 세대 만에 수원국에서 공여국(供與國)으로 전환한 경제 성장의 경험과, 50여 년 만에 방한 관광객 수가 무려 1,000배나 상승* 만큼 급성장할 수 있었던 관광산업 성장의 비결을 기반으로 저개발국의 관광산업 개발을 지원하는 등 관광을 통한 동반성장과 세계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 1961년 방한 관광객 약 1만 명 2014년 방한관광객 1,217만 명 기록(1,000배의 성장세)

 

부처 및 관계 기관과의 적극적인 연계로 관광 공적개발원조 사업 추진

 

  특히, 최근 들어 문체부는 스텝(ST-EP: 지속 가능한 관광-빈곤퇴치)재단의 국제기구화 및 본부 유치 추진 등, 관광개발 분야의 리더십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협의회에서는 관광 공적개발원조 사업계획의 수립과 조정 등 사업 운영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는다.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사업을 발굴하고, 정책자문 사업 수행과정에도 협업하여 정책자문의 품질과 전문성을 높일 계획이다.

* 20152, 한국, 콜롬비아, 파라과이, 캄보디아, 과테말라, 페루, 에티오피아 등

   7개국 국제스텝기구 가입 공식의사 표명

 

  아울러 부처별 소관의 공적개발원조 사업과 프로젝트 등과의 적극적인 연계를 추진하여, 관광 공적개발원조 사업 결과의 실효성이 더욱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반기별로 협의회를 개최해서, 관계부처 및 기관의 여러 의견들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등 관광 공적개발원조 사업을 범정부 사업으로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붙임 : 관광 공적개발원조 협의회 구성 및 1차 회의 개최 계획 1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제관광과 사무관 한혜리(044-203-2859)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