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2015 인문독서아카데미 수행기관 공모
게시일
2015.03.04.
조회수
4978
담당부서
인문정신문화과(044-203-2609)
담당자
김은실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문체부, 2015 인문독서아카데미 수행기관 공모

- 공공도서관, 문화원, 서원 등 전국 60곳에서 아카데미 운영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는 ‘문화융성’의 밑거름이 될 인문정신 고양과 독서문화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 이재호, 이하 진흥원)과 함께 ‘인문독서아카데미’ 수행기관을 공모한다.


 지역 문화시설에서 인문학 및 사회과학·자연과학 등의 통섭형 주제 강의


  ‘인문독서아카데미’는 전국 공공도서관, 문화원, 서원 등의 지역문화시설에서, 문학·역사·철학 등 인문학 및 사회과학·자연과학의 통섭형 주제를 바탕으로, 총 20회(1회 2시간)의 강의로 진행된다. 


  2014년 수행기관으로 참여한 서산시립도서관은 오페라 연출가인 김학민 경희대 교수를 초빙하여 지역에서는 접하기 힘든 오페라 장르를 지역 주민에게 소개함으로써, 오페라에 대한 이해를 돕는 시간을 마련해 호응을 얻었다. 또한, 강릉교육문화회관은 예향(藝鄕), 문향(文鄕)으로서의 강릉의 다채로운 모습을 집중적으로 강의하고, 이어서 역사적인 현장을 직접 탐방하는 프로그램을 구성해, 참가했던 강릉 지역민들의 애향심을 높인 바 있다.


 지역 주민의 인문정신 고양 및 독서문화 확산 계기


  2014년에 본격적으로 시작된 인문독서아카데미에는 전국 60곳에서 68,687명에 이르는 수강생이 참여했으며, 수강생 만족도 역시 평균 4.36점(5점 기준)으로 나타나, 인문독서아카데미에 대한 높은 관심과 열의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인문독서아카데미는 140개 국정과제 중 하나인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을 실현하기 위한 사업으로서, 올해는 작년 수강생 만족도 결과 등을 반영해 더욱 다양한 주제로 운영된다. 이를 통해 인문독서아카데미가 인문정신 고양, 독서문화 확산 및 지역문화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국민이 일상에서 문화를 체감하고 나눌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공모는 3월 25일(수)까지 인문독서아카데미 홈페이지(www.inmunac-kpipa.or.kr)에서 접수하며, 이번 공모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 역시 인문독서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2015 인문독서아카데미 지원 사업 공고문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인문정신문화과 김은실(☎ 044-203-2609)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