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게시일
- 2014.11.27.
- 조회수
- 6731
- 담당부서
- 방송영상광고과(044-203-3238)
- 담당자
- 박석훈
- 본문파일
- 붙임파일
‘2014 광고산업통계조사’결과 발표 - ‘13년 기준 광고산업규모 13조 3,564억 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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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은 우리나라 광고사업체들의 전반적인 현황과 동향을 조사한 ‘2014(2013년 기준) 광고산업통계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2013년 기준 광고사업체의 취급액에 따른 광고산업 규모는 13조 3,564억원(舊 분류체계 기준 12조 7,391억원)으로 전년도에 비해 2.0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ㅇ 2014 광고산업 통계조사는 광고산업의 현실을 보다 정확히 반영하고 통계의 활용성을 강화하기 위해, 조사 대상 광고사업체의 분류체계를 변경하였음 (*붙임 4페이지) ㅇ 광고산업 규모 증가율(2.05%)은 광고사업체의 전체 취급액을 전년도 분류체계 기준으로 환산(12조 7,391억원)하여 전년도 조사결과(12조4,838억원)와 비교한 결과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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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기준 광고사업체의 총 취급액 13조 3,564억 원 중 매체광고비는 9조 4,761억 원(70.9%), 매체 외 서비스 및 기타(인쇄)매출액*는 3조 8,848억 원(29.1%)으로 조사되었다.
※ 서비스 및 기타(인쇄) 광고업 매출액은 전체 사업체 매출액 중 광고전문 서비스업(브랜드컨설팅, 마케팅조사, 전시 및 행사대행업 등) 및 광고물 인쇄 사업체에서 얻은 매출액 합계 (붙임 참조)
광고업체들이 취급한 매체별 광고비는 9조 4,716억 원으로서 광고산업의 70.9%를 차지한다. 이 중 방송 부문(지상파TV, 라디오, 케이블TV, IPTV, 위성TV, DMB)이 3조 4,038억원(25.5%)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인터넷 부문(온라인, 모바일) 2조 8,696억원(21.5%), 옥외부문 1조 1,928억원(8.9%), 인쇄부문(신문, 잡지) 1조 974억원(8.2%)등이 뒤를 이었다.
올해 최초로 조사된 방송광고 PPL 분야의 취급액 총 규모는 405억원으로 파악되었다.
광고사업체 수(광고회사, 제작사, 기획/이벤트사 등)는 6,309개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광고 사업체의 평균 취급액은 21억 1천7백만 원, 평균 종사자 수는 7.8명으로 조사되었다.
이번 조사는 2013년 12월 기준으로 우리나라 광고사업체의 전반적인 현황과 동향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2014년 6월부터 10월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사업체 정보, 고용 현황, 영업현황(매출액) 및 해외거래 현황, 광고경기 체감도 등 총 17개의 항목에 대한 설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통계청 승인번호: 11309호)
붙임 1. 광고산업통계조사 개요
붙임 2. 2014 광고산업통계조사 주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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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방송영상광고과 박석훈 사무관(☎ 044-203-3238),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정보팀(☎ 061-900-6234)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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