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XSW)2014’에서 우리 콘텐츠의 세계 시장 진출 방아쇠를 당기다
게시일
2014.03.06.
조회수
5529
담당부서
대중문화산업과(044-203-2463)
담당자
김수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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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제목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XSW)2014에서

우리 콘텐츠의 세계 시장 진출 방아쇠를 당기다

 - 국내 음악인 및 콘텐츠 스타트업 대거 참가, 다양한 행사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 이하 콘진원)은 세계 최대 창조산업 축제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outh by SouthWest)’에서 한국 콘텐츠의 다양성을 보여주고, 세계적인 성공 가능성을 타진하는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3월 7일부터 16일까지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서 열리는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XSW) 2014’는 음악·영화·기술·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 장르가 어우러져 전시, 콘퍼런스, 공연 등의 갖가지 행사가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창조산업 축제이다. 존 메이어(John Mayer), 제임스 블런트(James Blunt), 폴리포닉 스프리(The Polyphonic Spree) 등 세계적인 음악인들을 발굴했으며, ‘트위터’, ‘포스퀘어’, ‘핀터레스트’ 같은 글로벌 스타트업이 이 축제를 통해 스타로 발돋움했다.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XSW)의 연간 경제적 파급효과는 2억 1,800만 달러(약 2,300억 원, 2013년 기준)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케이팝의 다양성을 전 세계에 알리는 ‘케이팝 나이트아웃’ 개최

한국 대중음악 쇼케이스, 넬, 현아, 크라잉넛 등 15개 팀 역대 최대 규모 참가


  11일 오후 7시 30분(현지시간)부터 공식 행사장 ‘엘리시움(Elysium)’에서 펼쳐지는 ‘케이팝 나이트아웃’ 공연에는 △모던 록밴드 넬(Nell) △6인조 인디밴드 장기하와 얼굴들(Kiha and the Faces) △일렉트로닉 록밴드 이디오테잎 (IDIOTAPE) △퓨전 국악그룹 잠비나이(Jambinai), △록밴드 크라잉넛(Crying Nut) △힙합가수 박재범(Jay Park)  △걸그룹 포미닛(4Minute)의 현아(Hyuna) 등 다양한 장르의 7팀이 참가해 다채롭고 새로운 케이팝 무대를 펼칠 예정이다.

  

 특히, 이들 중 넬, 장기하와 얼굴들, 이디오테잎은 지난해 10월 서울에서 열린 ‘2013 서울국제뮤직페어(뮤콘 2013)’에서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XSW)’ 총감독 제임스 마이너(James Minor)가 “음악적 완성도가 높고, 성장 가능성이 뛰어나다.”라는 평을 내리고, 이번에 직접 선정, 초청한 팀이기도 하다.


  한편, 이번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XSW) 페스티벌에는 ‘케이팝 나이트아웃’의 7개 팀 외에도 ‘록 쇼케이스’에 참가하는 윤도현밴드(YB)와 할로우 잰(Hollow Jan)을 비롯하여 ‘서울소닉’ 쇼케이스에서 공연하는 △스맥소프트(SmackSoft) △빅포니(Big Phony) △글렌체크(Glen Check) △로큰롤라디오(Rock‘N’Roll Radio) △러브엑스테레오(Love X Stereo) △노브레인(Nobrain) 등 역대 최대 규모인 15개의 한국 음악팀이 참가할 예정이다.

 

  2007년 한국 음악팀 최초로 이 페스티벌에 참가하여, 올해로써 세 번째로 공연하게 되는 윤도현밴드는 최근 미국의 전설적 록밴드 ‘건스 앤 로지스(Guns N’ Roses)’의 매니저 출신인 더그 골드스타인(Doug Goldstein)과 매니지먼트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영국과 미국 진출에 나서고 있다.


  또한, 노브레인의 경우에는 지난해 개최된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XSW) ‘케이팝 나이트아웃’ 공연과 서울소닉 북미투어의 성과로 미국의 유명 음반 제작자 시모어 스타인(Seymour Stein)과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같이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XSW) 페스티벌은 아이돌 가수 외에도 다양한 장르의 실력 있는 한국 음악인들이 해외로 진출하는 발판이 되어주고 있다.


한국의 10개 스타트업 한국공동관 운영, 세계 시장을 두드리다


  3월 9일부터 12일까지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XSW) 트레이드 쇼(Trade Show)에서 운영되는 스타트업 한국공동관에는 10개의 경쟁력 있는 콘텐츠 스타트업이 참여할 예정이다. 참여하는 스타트업은 문체부·콘진원·은행권청년창업재단(이사장 박병원)이 함께 진행하는 ‘콘텐츠코리아 랩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사업에 응모해 12:1의 경쟁을 뚫고 선발된 우수 팀들이다. 특히 이번 한국공동관에 함께 참여하는 스타트업이 마케팅을 위해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XSW) 참여 음악인과의 협업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어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에 참가하는 JJS미디어의 이재석 대표는 “한국 음악인과의 협업을 통한 마케팅에 벌써부터 많은 현지 미디어가 관심을 보이고 있다.”라며, “이번 행사를 세계 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삼겠다.”라고 참가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또한, 10일(현지시간)에는 투자자·미디어·창업가 등 글로벌 창업 생태계의 주요 인사들을 초청해 ‘Geeks from Gangnam’ 교류(네트워킹) 행사를 개최한다. 이 행사에는 국내 인디밴드 ‘로큰롤라디오’와 ‘레이디큐브’, ‘글렌체크’가 공연을 펼쳐 자리를 빛낼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각 스타트업이 안정적 환경에서 창의적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도록 공간 제공, 자금 지원은 물론 전문가의 맞춤 멘토링과, 국내 대표 콘텐츠 기업과의 1:1 교류를 지원하고 있다.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은행권청년창업재단 이나리 센터장은 “지난해 첫 참가 당시 거뒀던 성과를 바탕 삼아 스타트업의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문체부 신용언 문화콘텐츠산업실장은 “한국 콘텐츠산업은 이제 내수 시장을 벗어나 세계무대에서 성공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다.”라며, “이번 행사와 같이 한국의 다양한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해외에 소개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도 많은 노력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1.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XSW) 케이팝 나이트 아웃(K-Pop Night Out) 참가 음악인 소개

      2.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XSW) 스타트업 한국공동관 참가 업체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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