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필, 패티김, 구봉서 등 6인 문화훈장 수훈
게시일
2013.11.11.
조회수
3302
담당부서
대중문화산업과(02-3704-9382)
담당자
안지윤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조용필, 패티김, 구봉서 등 6인 문화훈장 수훈

- 2013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수상자 확정, 11월 18일 시상식 -

 


  한국 대중문화예술 발전과 한류 확산에 기여한 자들에 대한 포상으로 올해 4번째를 맞이한 ‘2013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의 수상자들이 확정되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은 대중문화예술 산업의 사회적 위상을 제고하고, 대중문화예술인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마련된 정부포상제도이다.


  올해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수상자는 공적에 따라 문화훈장,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을 받게 된다. 그중 대중문화예술인으로서 가장 큰 영예라고 할 수 있는 문화훈장 수훈자로는 [은관] 구봉서(코미디언), 안성기(배우), 조용필(가수), 패티김(가수), [보관] 김정수(드라마 작가), 이혜경(성우) 등 총 6명이 결정되었다.(가나다순)


  올해 코미디언 인생 60년을 맞이한 코미디언 구봉서는, 대한민국 희극인들의 대부로서 ‘웃으면 복이 와요’ 등 다양한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활약하며 60~70년대 대한민국 코미디 황금기를 이끌었다. 또한 그는 300여 편의 영화에 출연하여 코미디영화의 전성기를 열었으며, 1969년 테헤란 국제영화제에서 그가 주연을 맡은 ‘수학여행’이 작품상을 수상하는 등 한국 코미디영화 해외 진출에 큰 족적을 남겼다.


  1957년 영화 ‘황혼열차’로 데뷔한 배우 안성기는, ‘고래사냥’, ‘투캅스’, ‘실미도’ 100편이 넘는 작품에 출연하면서 대중들에게 ‘국민 배우’라는 호칭을 얻었다. 또한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친선대사, 굿 다운로더 캠페인 위원장, 문화융성위원회 위원 등의 활동을 하며, 사회 전반과 문화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한국 가요계의 살아있는 전설, 가수 조용필은 ‘돌아와요 부산항에’, ‘창밖의 여자’, ‘여행을 떠나요’ 등의 수많은 국민 애창곡을 발표했으며 장르를 넘나드는 뛰어난 가창력으로 ‘가왕’이라는 칭호를 얻었다. 특히 올해 발표한 19집 ‘HELLO’를 통해 전 세대와 소통이 가능한 새로운 음악을 시도하면서 대중음악계의 새로운 반향을 이끌어냈다.


  올해 은퇴공연으로 55년간의 음악 인생을 마무리하는 한국 최고의 디바, 가수 티김은 1958년 미 8군 무대로 데뷔하여 ‘초우’, ‘서울의 찬가’, ‘그대 없이는 못살아’ 등의 히트곡으로 대중의 큰 사랑을 받았다. 패티김은 60~70년대 우리나라 대중음악계에 팝 장르를 뿌리내렸으며, 미국, 동남아, 일본 등에 진출하면서 케이팝(K-Pop) 한류의 초석을 세웠다.


  드라마 작가 김정수는 국내 최장수 드라마 ‘전원일기’를 22년 동안 집필하면서 한국의 대표작가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시청률 60%를 넘긴 ‘그대 그리고 나’를 비롯하여 ‘엄마의 바다’, ‘그 여자의 집’ 등의 작품들은 한국 가족 드라마 장르를 개척하고, 한국의 드라마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고 인정받았다.


  대한민국 성우 역사의 산증인, 성우 이혜경은 ‘잘못 걸렸습니다’, ‘똘똘이의 모험’ 다수의 라디오 드라마와 영화에 목소리 배우로 출연하면서 65년간 활발하게 성우 활동을 이어갔다. 그녀는 한국전쟁 당시 해군 방송에 참여하여 전쟁으로 지친 국군들의 마음을 위로했으며, 이후에는 방송 활동을 통해 대중들의 정서 함양에 크게 기여했다.


선우용여부터 씨스타까지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문체부장관표창 총 28팀 수상


  대통령표창은 70년대 ‘오동잎’으로 대중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지만 지난해에 작고하여 주변을 안타깝게 했던 가수 고(故) 최헌, 시각장애를 극복한 세계적인 하모니카 연주자 전제덕, 한국 액션영화의 진일보를 이끈 영화감독 류승완을 비롯하여 배우 이정길, 선우용여, 연주자 정성조, 드라마 제작자 송병준 등, 총 7명이 수상한다.


  국무총리표창은 카리스마 있는 연기로 사랑받으며, 후배 양성에 끊임없이 힘을 쏟고 있는 배우 김갑수, ‘천일동안’, ‘덩크슛’과 같은 대표 인기곡을 발표했으며, 대중음악 콘서트 문화 발전을 이끈 가수 이승환, 80~90년대 우리나라 코미디를 선도했던 코미디언 최양락을 비롯하여 성우 박일, 연주자 배수연, 가수 김목경, 코미디언 김지선, 프로듀서 서수민 등, 총 8명이 수상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은 중국에 드라마 한류를 불러온 배우 장서희, 몸을 아끼지 않는 열정으로 사랑받는 코미디언 김준호, 최초로 인도네시아 대중음악 시장에 진출하여 성공을 거둔 가수 이루를 비롯하여 배우 신현준, 모델 고은경, 가수 시크릿, 씨스타 등, 총 7팀이 수상한다.


  오는 11월 18일에 개최되는 ‘2013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에서는, 훈장 수훈자의 업적을 기리는 헌정 공연과 선후배 대중문화예술인들이 어우러지는 화려한 축하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축하공연으로 1970년대 한국 포크록 음악의 전설인 ‘He6’의 고(故) 최헌 추모공연과 한국을 넘어 세계를 사로잡은 가수 엑소(EXO)의 화려한 무대에 펼쳐질 예정이다. 또한 문화훈장 수훈자 패티김을 위한 기타리스트 함춘호, 하모니카 연주자 전제덕, 가수 송지은(시크릿)의 합동 공연, 코미디언 구봉서를 위한 개그콘서트팀의 축하쇼, 가수 조용필을 위한 밴드 위대한 탄생과 가수 아이유, 김태우의 헌정 공연이 준비되어 있다.


  ‘2013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www.대중문화예술상.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가수 샤이니, 2NE1 등 전년도 수상자의 축하 메시지가 담긴 동영상도 함께 볼 수 있다. 시상식 관람을 원하는 국민들은 대중문화예술상 페이스북, 트위터에서 펼쳐지는 이벤트를 통해 초대권을 받을 수 있다.

 

※ ‘2013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 취재는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붙임1: 2013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수상자 명단

붙임2: 2013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포스터

붙임3: 2013 시상식 프로그램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대중문화산업과 사무관 안지윤(☎ 02-3704-9382),

한국콘텐츠진흥원 대중문화산업팀 이하영 주임(☎ 02-3219-5509)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