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도서관 육성 시범지구 지정 지원
게시일
2013.06.26.
조회수
3825
담당부서
도서관진흥과(02-3704-2733)
담당자
박성철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작은도서관 육성 시범지구 지정 지원

 

- 대구 동구, 충남 서산시, 작은도서관 육성 시범지구로 지정하여 활성화 사업 지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는 작은도서관 이용 및 운영 활성화를 위해서 대구광역시 동구와 충청남도 서산시를 ‘작은도서관 육성 시범지구’로 지정, 지원할 계획이다.


ㅇ ‘작은도서관 육성 시범지구 지정’사업은 역 내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 간 연계시스템을 구축하여 도서관 소장자료를 공유하고 상호대차서비스를 실시할 수 있 지역 단위의 정보통합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서, 지방자치단체(시··구)를 대상으로 공모, 심사를 거쳐 사업 대상지를 선정하였다.


 ㅇ 올해 처음으로 추진되는 동 사업을 통해 ‘대구광역시 동구’와 ‘충청남도 서산시’에는 각각 7억 원(국고 5억 원, 지방비 2 원)이 투입되어 작은도서관용 도서 관리 프로그램, 관리 서버, 소장도서 데이터베이스, 통합홈페이지 플랫폼 등을 구축하고, 컴퓨터를 구입과 전자태그(RFID) 부착 등을 진행하게 된다. 내년에는 3개 이상의 시범지구를 지정, 운영할 계획이며, 그 대상지는 연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작은도서관 시범지구’ 지정 및 지원을 계기로 현재 운영이 어려운 작은도서관이 공공도서관과의 협력 체제를 이루어, 지역 주민들이 작은도서관에서 공공도서관과 같은 수준의 자료 이용과 대출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역 주민들의 이용 편리를 도모하고, 이를 통해 작은도서관이 가지고 있는 지역 주민에 대한 지식정보 제공 및 지역공동체의 중심 역할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진흥과 사무관 박성철(☎ 02-3704-2733),
김정희 주무관(☎ 02-3704-2739)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