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게시일
- 2013.02.14.
- 조회수
- 4943
- 담당부서
- 미디어정책과(02-3704-9348)
- 담당자
- 황인호
- 본문파일
- 붙임파일
문화체육관광부, 2013년도 우수 콘텐츠잡지 50종 선정 - 시사·경제, 문화, 과학, 교육 등 8개 분야 50종 선정 - 문화 소외 시설(군부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275개소와 한류 확산 지역, 해외문화원에 확대 배포 |
---|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는 ‘2013년도 우수콘텐츠잡지’로 「좋은 생각」, 「여성조선 」, 「베스트일레븐」, 「월간미술 」,「월간컴퓨터아트」, 「오가닉라이프」, 「전라도닷컴」 등 50종을 최종 선정, 발표하였다.
□ 우수 콘텐츠잡지 선정·지원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국내 잡지 시장을 활성화하고 잡지 콘텐츠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2005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잡지 산업 진흥 정책의 일환이다. 정치·경제·사회·문화·산업·과학·종교·교육·스포츠 등 모든 분야의 잡지를 대상으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우수 콘텐츠잡지를 선정하며, 이를 문화 소외 시설에 지원함으로써 문화 복지를 구현하고, 잡지의 질적 수준을 향상하는 것은 물론, 국내 잡지 산업 진흥에도 기여해 오고 있다.
□ 우수 콘텐츠잡지 선정은 창간된 지 3년 이상이 되었고, 국내에서 발행되고 있는 유가잡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지난 1월 공개공모를 통해 접수를 받은 결과, 총 144종의 잡지가 접수(전년 116종 신청, 52종 선정)되어 잡지사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기사(콘텐츠) 내용은 잡지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 16명이 심사를 했으며, 편집/디자인과 표지/사진은 심사위원 각 2명씩 4명이 심사를 했다. 총 20명의 심사위원이 2일에 걸쳐 엄격한 심사를 통해 시사/경제/교양지, 여성/생활정보지, 스포츠/취미/레저지, 문화/예술/종교지, 과학/기술지, 산업/농수축산지, 교육/학습지, 지역지 등 8개 분야 총 50종을 금년도 우수 콘텐츠잡지로 선정하였다.
□ 금년도에 신규로 선정된 22종의 잡지에는 월간 「창업&프랜차이즈(창업 및 우수 프랜차이즈 정보를 제공하는 잡지)」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다루는 잡지가 포함되었는데 이는 다양한 분야의 잡지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잡지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연관 산업으로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
□ 우수 콘텐츠잡지로 선정된 잡지는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우수 콘텐츠잡지 인증 로고를 올 한 해 동안 사용할 수 있다. 문화부는 선정된 잡지를 약 11개월 동안 1종당 1천2백만 원 상당을 구입, 잡지 성격에 맞는 문화 소외 시설(군부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전문계 고등학교, 장애인복지시설 등), 해외문화원 등 285개소에 배포한다.
□ 특히 올해에는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정보 수요가 높은 상황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선정된 우수 콘텐츠잡지에 대한 수요를 파악한 후, 재외 한국문화원에 배포하여 문화원을 방문하는 외국인에게 우리 문화를 소개하고 한류문화를 확산하는 데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문화체육관광부는 앞으로 잡지 산업 진흥 5개년 계획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며, 특히 잡지를 미디어 산업의 기반으로 인식하고 매체 간 균형적인 발전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 ‘2013년 우수 콘텐츠잡지 선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잡지협회 홈페이지(http://www.kmpa.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붙임 : 2013년도 우수 콘텐츠잡지 선정결과 1부. 끝 .
|
이 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미디어정책과 사무관 황인호(☎ 02-3704-9348), 또는 한국잡지협회 김영환 부장(☎ 02-3600-010)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