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게시일
- 2012.12.27.
- 조회수
- 4454
- 담당부서
- 영상콘텐츠산업과(02-3704-9382)
- 담당자
- 최진
- 본문파일
- 붙임파일
디지털 음원차트 공정한가 - 디지털음원차트 추천시스템 분석 및 파급효과 발표 - 현행 음원 유통시스템의 추천제도는 공정한 유통질서를 저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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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주요 온라인 음원유통사이트에서 적용하고 있는 음원추천제도가 소비자의 음원 소비 성향을 왜곡하고 음원의 순위 진입과 지속력에 결정적 영향을 미침으로써 온라인 디지털 음원의 공정한 유통을 저해시키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가 12월 27일(목)에 한국저작권위원회 교육연수원에서 개최한 ‘디지털 음원차트 공정성에 관한 공청회’에서 발표된 연구 결과다. 경희대학교 경영대 김민용 교수팀은 우리나라 5대 주요 음원사이트(멜론, 엠넷, 벅스, 올레, 소리바다)를 대상으로 올해 11월 8일부터 12월 8일까지 매일 2회에 걸쳐 순위 100위 내의 곡에 대한 분석을 통해 작성한 ‘온라인 디지털 음원 유통시스템에 있어 추천시스템의 구조분석과 파급효과 연구’에서 이러한 결과를 확인했음을 밝혔다.
□ 연구결과에 따르면, 대체로 100곡 이상의 순위를 보여주는 디지털 음원차트는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의 화면 크기 제약으로 인하여 여러 페이지(슬롯)로 나누어져 노출되며, 노출되는 페이지의 순서에 따라 재생빈도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현상[슬롯효과(Slot Effect)]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특정 음원이 순위차트의 최상위에 위치하고 있음으로 인해 소비자에게 노출되는 빈도가 높아지고, 이러한 슬롯효과와 함께 마치 해당 음원의 인기도가 높다는 잘못된 인식을 심어주는 판단오류[위치편의(Position Bias) 효과]를 유도하는 복합작용으로 인해 차트가 왜곡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원인은 정액제와 무제한 스트리밍 등 현행의 디지털 음원 소비 성향에 기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즉, 음원 소비자들은 디지털 음원을 저가의 저관여 제품1)으로 인식하게 되어, 음악의 고유한 특성보다는 그와 무관한 정보들(예컨대 순위, 왕관 아이콘, 급상승 아이콘 등)로부터 음악에 관한 정보를 습득하고 소비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소비 성향은 대중적으로 유행하고 있다는 정보로 인하여 그 선택에 더욱 힘을 실어주는 밴드웨곤 효과(Bandwagon Effect)2)를 증폭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 현재 국내 디지털 음원시장의 주요 5개 웹사이트와 모바일 사이트의 랭킹차트에는 모두 추천곡이 존재하며, 이 추천곡은 실제 디지털음원차트의 1위 음원보다 더 높은 위치에 표시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추천은 유통사·기획사의 마케팅 프로모션 수단으로 이용되는데, 이 추천이 차트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ㅇ 추천곡의 랭킹차트 진입은 평균 0.5일 소요되며, M사이트의 경우 추천 후 51위에 있었다가 추천 0.5일 이후 13위에 올랐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ㅇ 또한 음원유통사의 추천곡 기획사 분포는, 멜론 추천곡의 경우 로엔이 56%, 엠넷의 경우 CJ E&M이 40%, 벅스의 경우 네오위즈인터넷이 76%, 올레뮤직의 경우 KT뮤직이 35% 등을 차지하고 있어 주요 음원 유통사이트들이 추천제도를 자사 곡의 홍보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음도 확인하였다.
ㅇ 특히 순위차트 진입 이후 추천곡보다 비추천곡의 하락세가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추천곡은 평균적으로 2주일 동안 20~30위를 유지하고 있는 반면, 비추천곡은 평균 1주일 이내에 50위권 밖으로 이탈하였다. 결과적으로 온라인 디지털 음원사이트의 추천과 순위차트는 매우 밀접한 연관 관계를 가지며, 차트의 공정성을 훼손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음원의 인기도를 제대로 반영하는 공정한 차트제도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러한 주요 음원사이트의 순위차트가 공정성을 담보하기 어려운 현실임을 감안, 순위차트의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정책 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우선 현행 추천제도를 순위차트와 연동시키는 시스템에 대해 개선토록 하고, 현재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회장 방극균) 주관으로 운영하고 있는 ‘가온차트’를 공정한 차트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스트리밍 중심의 현행 순위 차트제도를 개선하여 소비자의 선호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다운로드 등에 가중치를 높게 부여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순위차트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담보해 나갈 예정이다.
□ 이번 공청회는 순위 차트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담보해 나가기 위해 지난 11월, 현 차트제도 개선방향에 대한 음악산업계 정책 간담회를 실시한 데 이어 차트에 대한 다양한 산업계의 요구로 보다 폭넓은 의견을 수렴, 차트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개최하게 되었다. 문화부와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연구 결과와 의견 수렴 결과를 토대로 ‘가온차트’를 새롭게 구성할 예정이며, 새로운 차트는 한국음악데이터센터(KMDC, 한국음원제작자협회 주관) 및 저작권위원회 등과의 연계 협력으로 2013년 1월부터 가동되는 로그데이터 집계 시스템이 정착되는 3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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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대중문화산업팀 사무관 최 진(☎ 02-3704-93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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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밴드웨곤 효과 또는 편승효과는 어떤 선택이 대중적으로 유행하고 있다는 정보로 인하여, 그 선택에 더욱 힘을 실어주게 되는 효과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