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게시일
- 2012.12.17.
- 조회수
- 10929
- 담당부서
- 영상콘텐츠산업과(02-3704-9679)
- 담당자
- 장승철
- 본문파일
- 붙임파일
한국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한류' - 한국대중가요(K-Pop)가 드라마(2월 조사 1위)를 제치고 한류콘텐츠 1위 차지 - 일본, ‘한류는 이미 끝났다’는 응답이 1차 조사 대비 26%p 상승한 41%로 나타남 - 한류지속 저해요인 ‘콘텐츠 획일성’, ‘지나친 상업성’으로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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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에서 한국을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한식’, ‘한국대중가요(K-pop)’, ‘드라마' 등 이른바 한류인 것으로 조사됐다.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 이하 문화부)와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이사장 이팔성, 이하 재단)은 지난 2012년 10월부터 11월까지 해외 9개국(중국, 일본, 대만, 태국, 미국, 브라질, 프랑스, 영국, 러시아) 총 3,600명을 대상으로 ‘제2차 한류 및 한국이미지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 한류가 국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게 나타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 해외 거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류 및 한국이미지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 한국에 대한 대표 이미지 및 한류의 인기 요인 등 대부분 설문에서 조사 권역에 따라 차이를 나타냈다.
한국 대표 국가이미지 ‘한류’, 하지만 여전히 서유럽에서는 ‘한국전쟁’
○ 한국에 대한 최초 상기 이미지를 묻는 질문에서 전체응답 1위는 ‘한식’, 2위는 ‘드라마’, 3위는 ‘한국대중가요(K-pop)', '전자제품’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아시아의 경우 ‘드라마, 한국대중가요(K-pop)', 미주는 ‘한식, 전자제품’, 유럽은 ‘한국전쟁, 전자제품’이 한국을 대표하는 이미지로 조사되어 나라마다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다르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 특히 서유럽지역에서는 부정적 키워드인 ‘한국전쟁’이 한국의 대표이미지로 나타났는데, 이는 최근 남북의 정치, 군사, 핵무기 등이 국내외에 이슈화된 것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국가별 한국 최초 이미지 순위 결과(1차, 2차조사결과 비교)] (단위 : 명,(%))
순위 |
최초 이미지 |
회차 |
국가 |
|||||||||
---|---|---|---|---|---|---|---|---|---|---|---|---|
아시아 |
미주 |
유럽 |
합계 |
|||||||||
중국 |
대만 |
일본 |
태국 |
미국 |
브라질 |
프랑스 |
영국 |
러시아 |
||||
1 |
한식 |
1차 |
81(20) |
57(14) |
109(27) |
29(7) |
69(17) |
27(7) |
26(7) |
49(12) |
75(19) |
522 |
2차 |
92(23) |
61(15) |
106(27) |
58(15) |
88(22) |
29(7) |
20(5) |
35(9) |
78(20) |
567 |
||
2 |
드라마 |
1차 |
169(42) |
106(27) |
70(18) |
205(51) |
50(13) |
10(3) |
24(6) |
18(5) |
5(1) |
657 |
2차 |
121(30) |
83(21) |
78(20) |
136(34) |
13(3) |
2(0) |
15(4) |
11(3) |
7(2) |
466 |
||
3 |
전자 제품 |
1차 |
64(16) |
94(24) |
27(7) |
13(3) |
29(7) |
49(12) |
59(15) |
50(13) |
119(30) |
504 |
2차 |
55(14) |
71(18) |
23(6) |
39(10) |
15(4) |
64(16) |
44(11) |
42(11) |
88(22) |
441 |
||
4 |
K-Pop |
1차 |
13(3) |
51(13) |
144(36) |
107(27) |
86(22) |
47(12) |
43(11) |
39(10) |
6(2) |
536 |
2차 |
23(6) |
68(17) |
123(31) |
55(14) |
49(12) |
29(7) |
36(9) |
50(13) |
8(2) |
441 |
||
5 |
한국 전쟁 |
1차 |
4(1) |
12(3) |
7(2) |
5(1) |
33(8) |
39(10) |
69(17) |
50(13) |
23(6) |
242 |
2차 |
2(1) |
1(0) |
4(1) |
3(1) |
62(15) |
45(11) |
81(20) |
74(19) |
14(4) |
286 |
한류 대표 콘텐츠로는, ‘강남스타일’ 열풍에 힘입어 ‘한국대중가요(K-pop)’ 선정
○ 이어 ‘한류의 대표 콘텐츠라고 생각하는 분야’를 선정하는 질문에서는 ‘한국대중가요(K-Pop)'가 ‘강남스타일’ 열풍 등에 힘입어 지난 1차 조사 결과 1위인 ‘드라마’를 제치고 한류의 핵심 콘텐츠로 부상했다. 그 뒤를 이어 ‘드라마’와 ‘한식’이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 지역별로 살펴보면, 아시아 지역에서는 여전히 드라마가 강세를 보였으며, 상대적으로 영화와 전통문화 분야 등에서는 비아시아 지역의 관심이 높게 나타났다.
[국가별 한류 핵심콘텐츠 인식 평가(1차, 2차조사결과 비교, 단위 :명)]
전체순위 |
구분 |
회차 |
국가 |
합계 |
||||||||
---|---|---|---|---|---|---|---|---|---|---|---|---|
아시아 |
미주 |
유럽 |
||||||||||
중국 |
대만 |
일본 |
태국 |
미국 |
브라질 |
프랑스 |
영국 |
러시아 |
||||
1 |
K-Pop |
1차 |
129 |
161 |
310 |
276 |
270 |
187 |
229 |
242 |
143 |
1947 |
2차 |
151 |
216 |
280 |
266 |
273 |
219 |
185 |
259 |
198 |
2047 |
||
2 |
드라마 |
1차 |
313 |
325 |
318 |
310 |
221 |
175 |
153 |
166 |
112 |
2093 |
2차 |
304 |
313 |
305 |
287 |
184 |
128 |
99 |
161 |
144 |
1925 |
||
3 |
한식 |
1차 |
247 |
203 |
159 |
209 |
207 |
127 |
144 |
174 |
172 |
1642 |
2차 |
277 |
209 |
132 |
273 |
189 |
118 |
98 |
153 |
150 |
1599 |
||
4 |
영화 |
1차 |
168 |
111 |
170 |
229 |
243 |
176 |
192 |
203 |
193 |
1685 |
2차 |
160 |
110 |
144 |
235 |
196 |
188 |
130 |
196 |
191 |
1550 |
* 상기 결과는 다중응답의 결과임, 빨간색 박스는 국가별 1위를 의미함
한류의 인기요인은 콘텐츠의 ‘새롭고 독특함’, 한류스타의 ‘매력적인 외모’
○ 한류인기의 주요요인이 무엇인지를 물었을 때 전체응답의 1위는 ‘새롭고 독특함(56.1%)’이, 2위는 ‘매력적인 외모(52.1%)’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아시아의 경우 ‘매력적인 외모’가, 미주와 유럽의 경우 ‘새롭고 독특함’이 1위로 나타나 지역별 차이를 나타냈다.
- 이는 아시아의 경우 외모가 유사한 한류 스타들이 자신들이 선망하는 외모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이며, 문화 및 외모가 상대적으로 상이한 미주와 유럽은 콘텐츠 품질 평가에 비중을 두어 나타난 결과로 보인다.
- 그러나 한류의 지속 성장을 위해서 필요한 ‘전문성’과 ‘우수한 품질’ 부문에 대한 답변은 여전히 하위권을 기록한 데다 1차 조사 대비 오히려 줄어들고(전문성 : 39.6%→35.3%, 우수한 품질 : 47.0% → 42.2%) 있어 이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겠다.
[한류의 인기요인]
(단위 : 명)
* 상기 결과는 다중응답의 결과임 * “흥미로움”, “유행선도”, “접근의 용이성”은 2차조사에 새롭게 포함된 문항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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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한류의 인기비결(1차, 2차조사결과 비교)]
(단위 : 명)
구분 |
회차 |
국가별 |
|||||||||
---|---|---|---|---|---|---|---|---|---|---|---|
아시아 |
미주 |
유럽 |
합계 |
||||||||
중국 |
대만 |
일본 |
태국 |
미국 |
브라질 |
프랑스 |
영국 |
러시아 |
|||
새롭고 독특함 |
1차 |
242 |
198 |
100 |
314 |
254 |
217 |
223 |
243 |
238 |
2029 |
2차 |
241 |
242 |
138 |
292 |
239 |
209 |
180 |
216 |
264 |
2021 |
|
매력적인 외모 |
1차 |
298 |
275 |
215 |
339 |
230 |
142 |
201 |
187 |
145 |
2032 |
2차 |
290 |
296 |
186 |
337 |
181 |
157 |
141 |
127 |
161 |
1876 |
|
흥미로움 |
1차 |
- |
- |
- |
- |
- |
- |
- |
- |
- |
- |
2차 |
171 |
167 |
64 |
301 |
261 |
223 |
159 |
215 |
249 |
1810 |
|
유행선도 |
1차 |
- |
- |
- |
- |
- |
- |
- |
- |
- |
- |
2차 |
237 |
210 |
40 |
309 |
172 |
176 |
181 |
120 |
92 |
1537 |
|
우수한 품질 |
1차 |
196 |
156 |
86 |
271 |
213 |
190 |
183 |
219 |
177 |
1691 |
2차 |
180 |
186 |
72 |
284 |
148 |
200 |
118 |
150 |
182 |
1520 |
|
뛰어난 퍼포먼스 |
|||||||||||
1차 |
212 |
195 |
112 |
292 |
218 |
138 |
156 |
197 |
141 |
1661 |
|
2차 |
192 |
203 |
133 |
263 |
175 |
176 |
97 |
139 |
124 |
1502 |
|
전문성 |
1차 |
162 |
157 |
76 |
299 |
149 |
142 |
134 |
161 |
145 |
1425 |
2차 |
157 |
190 |
72 |
227 |
116 |
126 |
75 |
107 |
157 |
1227 |
* 상기 결과는 다중응답의 결과임, 빨간색 박스는 국가별 1위를 의미
한류콘텐츠 경험 후 ‘한국제품구매’, ‘한식체험’, ‘한국방문’하고 싶어
○ 한류 대표 콘텐츠(드라마, 영화, K-Pop)를 접한 후의 파급효과에 대한 설문에서는 ‘한국제품구매’, ‘한식체험’, ‘한국방문’ 이 1위부터 3위까지를 차지하고 있다.
- 한편 4위부터는 드라마의 경우 ‘의류 구매’, 영화는 ‘전통문화학습’, ‘한국대중가요(K-Pop)’은 ‘한국어학습’에 대한 유인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 이는 한류 영상물의 경우 한식이나 의류 등 생활문화 등을 시각적 정보물로 제공하게 되어 ‘의류구매’, ‘전통문화학습’에 대한 유인이 발생하며 음악의 경우 청각을 통해 전달되는 콘텐츠 특성상 가사를 듣고 이해하고자 하는 욕구가 ‘한국어 학습’에 동기를 부여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류 콘텐츠별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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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기 결과는 다중응답의 결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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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기 결과는 다중응답의 결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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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기 결과는 다중응답의 결과임
응답자 66% ‘한류, 4년 이내 끝날 것’, 일본 ‘한류, 이미 끝났다’ 응답 대폭 상승
○ 한류의 지속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서는 해외 거주 외국인 약 66%가 4년 이내에 한류가 끝날 것이라고 응답하여 1차 조사 대비 약 6%p 상승한 결과를 나타냈다. 특히 한류콘텐츠 최대 소비국인 일본의 경우 ‘한류는 이미 끝났다’는 응답이 1차 조사 대비 26%p 상승한 41%로 나타나 한류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적신호를 보였다.
[한류의 지속기간]
[1차 조사결과(‘12.2월)] |
[2차 조사결과(‘12.11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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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의 지속기간] (단위 :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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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류의 지속 가능성을 낮게 보는 이유로는 1차 조사 결과와 변함없이 획일화된 콘텐츠와 지나친 상업성이 1, 2위로 선정되었다. 또한 유럽지역에서는 ‘한국 문화에 대한 공감이 어려움’이 문제점으로 부각되었다.
○ 한류의 문제점으로 2차 조사에 새롭게 추가된 ‘역사/정치적 이해관계’ 문항은 전체 응답 4위로 나타났으며, 이는 아시아 지역뿐 아니라 비아시아 지역에서도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는 한 국가의 문화가 타 국가로 전파될 때 정치/역사적 이해관계가 보편적인 장애요인으로 인식됨을 보여주는 결과이면서 독도분쟁과 같은 정치/역사적 이해관계가 타 문화에 대한 반감으로 확산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한류의 문제점]
* “역사,정치적 이해관계”, “타문화대비 수준이하”는 2차조사에만 포함된 값임/ 상기 결과는 다중응답의 결과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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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확산 위해 한류경험 기회 확대 필요
○ 한류 확산을 위한 제언 설문에서는 ‘다국어 한국정보부족(43%)’과 ‘경험 기회부족(38%)’이 1위와 2위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현지 번역 인력 육성을 통한 다국어 온·오프라인 채널을 활성화하고, 한류콘텐츠 체험 공간과 정보센터를 조성하여 한류홍보와 수익모델 개발, 소비자의 한류정보 갈증을 해소시킬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한류 확산을 위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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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기 결과는 다중응답의 결과임
□ 문화부 관계자는 동 설문조사 발표와 관련, 정기적인 실태조사를 통해 경제·인문 등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 연구를 도모하고 이를 통한 한류의 외연 확대 및 내실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한류의 추이 분석을 위해 반기별로 조사되어, 지난 2월 1차 조사에 이어 2차로 진행된 이번 설문은 해외에서의 한류 실태를 파악하고 한류의 올바른 발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아시아, 유럽, 미주지역 등 권역별로 분류, 진행되었다.
‘책 읽는 소리, 대한민국을 흔들다! 하루 20분씩, 일 년에 12권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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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대중문화산업팀 하현진 사무관(☎ 02-3704-9384),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박성현 박사(☎02-523-105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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