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게시일
- 2012.12.07.
- 조회수
- 3404
- 담당부서
- 문화산업정책과(02-3704-9622)
- 담당자
- 송경희
- 본문파일
- 붙임파일
국내 최고 권위의 ‘2012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시상식 개최 - 6개 분야 대한민국 최고의 콘텐츠 36건 시상 - 세계 1위 온라인 게임 <Cross Fire>, ‘해외진출유공’ 대통령표창 수상 - 드라마 <추적자>, 다큐멘터리 <남극의 눈물> ‘방송그랑프리’ 대통령표창 수상 - 애니메이션 <두리둥실 뭉게공항>, 캐릭터 <로보카폴리>, 만화 <미생> 대통령상 수상 - 국민 게임 <애니팡>, ‘차세대콘텐츠’ 대통령상 수상 |
---|
□ 대한민국 최고 권위의 콘텐츠 시상식인 ‘2012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Korea Content Awards 2012)이 7일 오후 3시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다.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은 올해의 우수 콘텐츠 시상을 통해 국내 콘텐츠업계의 창작 의욕과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마련된 행사이다.
□ 수상자는 2012년 최고의 콘텐츠로 선정된 작품과 한국 콘텐츠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린 공로자로 ▲해외진출유공포상 ▲방송영상그랑프리 ▲만화대상 ▲애니메이션 대상 ▲캐릭터 대상 ▲차세대콘텐츠 등 6개 분야에서 36명이 선정되었다.
□ 2012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의 주요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 해외진출유공포상
- 대통령표창은 ㈜스마일게이트의 권혁빈 대표가 선정됐다. 권 대표는 세계 1위 온라인 1인칭 슈팅게임 개발사 대표로, 전 세계 2억 5천만 명의 이용자가 즐기는 <Cross Fire>를 개발해 중국, 미국, 리투아니아, 에콰도르, 모나코, 몰타 등 전 세계 74개국에 수출하며, 국위 선양과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 업적을 인정받았다.
- 국무총리 표창은 중국, 대만에 <가을동화>, 일본에 <겨울연가> 등을 수출해 한류바람을 주도하였으며 국제 TV시장(마켓)에서 한국 드라마를 유럽에 알리는 등 한국 문화와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한 KBS미디어(주) 박인수 부장과 전쟁블록버스터 <포화 속으로>, <아테나: 전쟁의여신>, <황해>에 이어 중국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한 <금의위(이연걸 주연)> CG 작업을 진행하며 한국 CG 기술을 세계에 알린 공로를 인정받은 (주)넥스트비쥬얼스튜디오 유희정 대표가 선정됐다.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표창에는 해외 각국에 음악프로그램과 케이 팝(K-POP) 뮤직 페스티벌을 개최하여 한류 확산에 기여한 ㈜엠비씨플러스미디어 이응주 대표, 다큐멘터리 <달팽이의 별>로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국제 영화제 대상을 수상하며 한국 다큐멘터리의 세계적 위상 제고와 진출 가능성을 보여준 ㈜크리에이티브 이스트 조동성 이사, 독창적인 전자 출판 시장을 개척하여 새로운 활력과 방향성을 보여주고 1인 출판의 성공 가능성을 보여준 아리아트 장재연 대표가 선정됐다.
▲ 방송영상그랑프리
- 대통령표창은 <뿌리 깊은 나무, SBS 방영> 장태유 SBS 피디(PD)와 다큐멘터리 <남극의 눈물, MBC 방영> 김진만 (주)문화방송 피디가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뿌리 깊은 나무>는 훈민정음을 창제하는 과정을 소재로 기존 사극에서 볼 수 없었던 수준 높은 영상미와 특유의 현실을 파고드는 이야기 전개로 한국 드라마의 수준을 끌어올린 공로를 인정받았다.
<남극의 눈물>은 한국인 최초로 남극대륙에서 월동하며 남극생태계의 상징인 황제펭귄과 혹등고래, 해표 등 남극 생태계의 1년간의 삶을 카메라에 담아낸 다큐멘터리로, 시청자들에게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며 환경과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데 크게 일조를 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국무총리표창은 밀도 높은 스토리와 대사로 사회적 반향을 일으킨 명품드라마 <추적자>의 박경수 작가, 기초학문인 수학의 이해와 중요성을 일깨우며 프랑스 칸느 MIPDOC 2012의 ‘관심 프로그램 TOP30’ 중 9위에 랭크된 <문명과 수학>의 김미란 작가, 방송사상 최초 명품 자연 다큐멘터리, 휴먼드라마와 리얼 버라이어티가 공존하는 신개념 프로젝트 <정글의 법칙>의 이지원 SBS 피디가 수상을 한다.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표창에는 40%에 가까운 시청률을 기록한 조선시대 궁중 로맨스 사극 <해를 품은 달>의 문정수 팬엔터테인먼트 드라마 시이오(CEO), 소위 ‘시월드(시댁을 일컫는 신조어)’의 등장으로 생기는 파란만장 사건들을 웃음과 감동으로 그려낸 국민드라마 <넝쿨째 굴러온 당신>의 박지은 작가, 특수촬영기법과 독특한 시각으로 인간의 역사를 바꾼 ‘물고기’를 새롭게 조명한 다큐멘터리 <슈퍼피쉬>의 조미진 작가, 그리고 동물과 인간의 진정한 소통을 담아내며 웃음과 감동을 이끌어낸 교양 프로그램 <동물농장>의 이화 작가가 선정됐다.
▲ 만화대상
- 바둑을 소재로 한 샐러리맨의 직장생활기를 그린 <미생>의 윤태호 작가가 대통령상을 수상한다. <이끼>로 알려진 윤태호 작가의 신작 <미생>은 바둑을 통해 본 이 시대 직장인들의 모습을 공감되게 그려 샐러리맨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웹툰과 단행본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 한편, <더비스트>(글: 김학분, 그림: 김혜진), <닥터 프로스트>(글/그림: 이종범), <마음으로 느끼는 조선의 명화>(글/그림: 서은경)가 각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도사랜드>가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장상을 수상한다.
▲ 애니메이션대상
-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두리둥실 뭉게공항>은 소형여객기 ‘윙키’가 뭉게공항으로 오면서 벌어지는 내용을 다룬 아동용 3D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최근 해외 수상의 성과를 거두며 작품성과 상품성을 인정받은 작품이다.
- 한편 애니메이션 장관상에는 <라바>, <로보카폴리>, <코알라 키드: 영웅의 탄생>이 진흥원장상에는 <BURP>(비유아르피)가 선정되었다.
▲ 캐릭터대상
- 각각의 개성만점 자동차들을 소재로 한 캐릭터인 <로보카폴리>가 대통령상을 수상한다. <로보카폴리>는 올 한해 어린이들에게 최고 인기 있는 캐릭터로 선정되었으며, 캐릭터의 제작 배경, 기획력, 그리고 사업성이 우수한 캐릭터로 인정받았다. 특히, <로보카폴리>는 11월에 개최된 중동지역 콘텐츠마켓인 BES(The Big Entertainment Show)를 통해 아랍권 민영방송사인 알자지라TV와 중동시장 내 상품화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 한편, <코코몽2>, <꼬마버스 타요>, <브루미즈>가 각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라바>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상을 수상한다.
▲ 차세대콘텐츠대상
- 스마트폰으로 국민게임에 등극한 선데이토즈의 <애니팡>이 대통령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애니팡>은 선데이토즈의 대표적 게임으로 출시 39일 만에 1,000만 명의 이용자를 확보, 하루 이용자 600만 명 돌파의 기록을 보유하며 명실상부한 ‘2012년 국민게임’으로 선정됐다. <애니팡>은 국내 20~30대 젊은 층에 국한되었던 게임 사용자층을 전 연령층으로 확대하였고, 모바일 환경에서의 실시간 서비스 제공 기술을 통해 유저 정보유실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에 기여하였다.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에는 스마트콘텐츠 분야의 <옆집아이(Elliana)>와 S3D입체영상콘텐츠 분야의 <신들의 섬, 제주>, <비밀의 고서점 3D드라마>가 선정되었다.
□ 문화체육관광부 최광식 장관은 “세계인이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독창적인 콘텐츠 창작과 해외진출을 통해 올 한 해도 여러 분야의 콘텐츠들이 대한민국을 빛내고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했다.”라며 수상을 축하하고 격려했다.
‘책 읽는 소리, 대한민국을 흔들다! 하루 20분씩, 일 년에 12권 읽기!’
|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산업정책과 송경희 사무관(☎ 02-3704-9622), 방송영상광고과 윤용한 사무관(☎ 02-3704-9653), 영상콘텐츠산업과 김현준 서기관(☎ 02-3704-9672), 게임콘텐츠산업과 소순천 사무관(☎ 02-3704-9381), 디지털콘텐츠산업과 정재범 서기관(☎ 02-3704-9311)또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성임경 한류수출지원팀장/박정연 대리(☎02-3153-1265/1269)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